새마을금고, UN과 함께 국내외적 역할 향방 국제포럼 열어

문혜원 / 기사승인 : 2024-09-27 14:08:48
  • -
  • +
  • 인쇄
일본·이탈리아 지역개발 성공사례 소개
금융 접근성 확대·지역개발 등 논의

[메가경제=문혜원 기자]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지난 25일 제주도 MG새마을금고 제주연수원에서 UN과 함께 '지역개발과 디지털금융포용'을 주제로 국제포럼을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 25일 제주도 MG새마을금고 제주연수원서 UN과 함께 ‘지역개발과 디지털금융포용’을 주제로 국제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에 참석한 새마을금고중앙회 김인 회장, UN ESCAP 티지아나 보나파체 국장, UN 15개 회원국 장차관 및 금융협동조합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새마을금고중앙회 제공]

 

국제포럼에는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 회장과 새마을금고중앙회 이사, 일본과 이탈리아의 금융협동조합 관계자들, UN회원국 15개국의 장차관과 구글, GSMA 등 세계 각국의 전문가와 기관·단체가 참석했다.

 

이번 국제포럼은 2부에 걸쳐 진행됐다. 금융 접근성 확대와 지속가능한 지역개발을 위한 다양한 전략이 논의됐다. 특히 각 국의 금융협동조합들이 지역개발을 위해 시행한 구체적인 방안과 사례들이 공유됐다.

 

OECD 고문인 삐에루이지 사코 교수가 첫 발언자로 나섰다. 그는 ‘금융협동조합과 지역개발 그리고 금융포용’을 골자로 기조연설을 했다. 

 

세션1의 큰 주제는 '지역개발을 위한 금융협동조합의 역할'이다. 발언은 정혁 서울대학교 교수가 했으며, 주제는 '지역 균형개발을 위한 새마을금고의 역할과 전략' 방향을 제시했다. 그는 한국 지역 균형개발을 위한 새마을금고의 노력을 조망한 후 한국은 물론 전 세계적인 지역 소멸 문제 해결을 위한 새마을금고의 국내외적 역할 향방에 대해 언급했다. 

 

이어 그는 또 일본 신금중금의 히데아키 오노 소장과 이탈리아 협동조합은행연합회 지오바니 베티 고문이 일본과 이탈리아 협동조합은행의 지역개발 사례를 소개했다.

 

제2세션에서는 '글로벌 지역개발을 위한 디지털 금융포용 전략' 논의가 이어졌다. 발언자로는 UN ESCAP 김태형 팀장이 나섰다. 그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디지털 금융 포용을 위한 UN ESCAP과 새마을금고의 협력'을 주제로 연설했다.

 

김 팀장은 "UN ESCAP은 고위급 포럼 등을 통해 정부 간 정책을 협력하고, 새마을금고는 지역사회 차원에서 실질적 이행을 담당하면서 시너지를 발휘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어 피지 농어촌 개발부의 미티엘리 다마 차관보가 피지의 새마을금고 전략을 단계별로 소개하고, 피지 새마을금고의 금융 포용 사례를 공유했다.

 

세 번째 발제는 구글의 ‘글로벌 디지털 금융포용을 위한 구글과 새마을금고의 협업전략’이 주제로 제시됐다. 디지털 금융서비스의 성공 요인을 살펴보고, Google이 지원 가능한 서비스와 구체적인 사용자별 사용 사례를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GMSA는 '기후취약 커뮤니티를 위한 디지털 금융포용'을 통해 ▲모바일 서비스, ▲모바일 결제서비스, ▲프론티어 기술(IoT, AI, 블록체인), ▲데이터 자산 등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기후금융을 촉진할 수 있는 방안들을 소개했다.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은 "이번 포럼이 금융포용과 지역개발의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협업 기회를 모색하고, 소외된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외빈과 내빈들의 참석에 대한 감사인사와 함께 "이번 포럼이 참가국-참가자들 간 상호네트워킹과 향후 교류의 초석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문혜원
문혜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드림에이지 ‘리듬하이브’, 르세라핌 서울 앵콜 콘서트 기념 이벤트 진행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드림에이지는 모바일 리듬게임 ‘리듬하이브’가 하이브의 아티스트 ‘르세라핌’의 서울 앵콜 콘서트 개최를 기념해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오는 31일부터 2월 1일까지 열리는 LE SSERAFIM TOUR ‘EASY CRAZY HOT’ ENCORE IN SEOUL 콘서트 현장 내에 마련된 리듬하이브 부

2

오뚜기, 타바스코와 손잡고 광장시장 팝업…‘매콤한 굴 페어링’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오뚜기가 타바스코® 브랜드와 협업해 서울 광장시장에서 팝업 스토어를 운영한다. 오뚜기는 오이스터바 ‘oyoyoy’와 함께 이번 협업 팝업을 기획했다고 30일 밝혔다. ‘oyoyoy’는 영국 런던 버로우 마켓의 자유롭고 활기찬 분위기에서 영감을 받은 오이스터바로, 이번 팝업에서는 겨울 제철 굴과 타바스코® 브랜드의 4종 핫소스를 활용한

3

우리카드, 3개국어 비대면 카드 신청 서비스 오픈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금융그룹 그룹사인 우리카드는 국내에 거주하는 160만 외국인 고객을 겨냥해 ‘비대면 외국인 카드신청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30일 밝혔다.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의 통계월보 중 지난해 11월 기준 국내 체류 등록외국인은 160만6633명으로, 전년 동기 148만8091명보다 8% 증가했고 2021년 이후 매년 크게 증가하고 있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