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이버대, ‘드론·로봇공학과’ 전면 개편

이상원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1 15:40:27
  • -
  • +
  • 인쇄
실무 중심 3트랙으로 전문가 양성 강화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서울사이버대학교는 2026학년도부터 기존 교육체계를 개선, ‘드론·로봇공학과’로 전면 개편하고 드론·로봇 융합형 실무 인재 양성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 서울사이버대학교 전경 [사진=서울사이버대학교]

이번 개편은 드론 기술, 로봇 기술, 융합 설계의 세 가지 트랙을 중심으로 이론과 실습을 균형 있게 결합한 교육과정을 제공함으로써 산업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역량을 갖춘 전문가를 배출하는 데 목적을 둔다.

서울사이버대 드론·로봇공학과장 윤재현 교수는 “각 트랙은 학생들의 진로와 실무 요구에 맞춰 설계되었고, 이론과 가상 및 실제 실습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현장 적응력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다.

우선 드론 기술 과정은 정보 수집·운영 방법, 안전한 비행 및 구조 활동 지원, 항공 촬영 실무 등을 교육이 이뤄진다. 상 기체 조종 실습을 통해 조종 능력과 임무 수행 역량을 기르며, 재난 대응·영업·농업 등 다양한 현장 적용 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로봇 기술 과정은 산업용 로봇의 설계·운용·유지보수를 중심으로, 제품 품질 유지와 분량 검출 등 자동화 기술을 익히게 된다.

마지막으로 융합 설계 과정은 R&D실무 및 연구개발자 과정으로 드론과 로봇의 시스템 설계에 초점을 두며, 인베디드 소프트웨어와 통합 제어 설계, 고급 알고리즘을 다룬다.

교육 방식은 이론 강의와 가상 실습, 트랙별 융합 프로젝트를 결합한 형태로 운영된다.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경험을 통해 설계·검증 능력을 높이며, 과목 이수 체계에 따라 설계→구현→검증의 과정이 되도록 설계됐다.

또한 서울사이버대 드론·로봇공학과는 학생들의 자격증 취득을 적극 지원한다.

드론 자격증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는 학교가 협약한 교육원을 통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하고, 생활권과 연계한 교육원 선택까지 지원해 실무 자격 확보를 돕는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진로 측면에서도 연구개발자, 시스템 통합 엔지니어, 자동화 설계자 등으로의 진출을 염두에 둔 심화 교육을 제공, 현장 실무 역량과 포트폴리오 중심의 교육으로 졸업 직후 산업현장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배출을 목표로 한다.

이번 교육 개편은 2026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될 예정이며, 상세한 교과목 구성과 트랙별 운영 방식, 자격증 지원 절차 등은 드론·로봇공학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서울사이버대는 내년 1월 15일까지 2026학년도 상반기 학부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사이버대 입학지원센터에서 확인 가능하다.

또한 서울사이버대 대학원에서는 12월 26일까지 2026 전기 일반대학원 신입생을 모집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황경노 포스코 前 회장 별세
[메가경제=박제성 기자]포스코 2대 회장을 지낸 황경노 전(前) 회장(향년 96세)이 12일 별세했다. 황 전 회장은 포항제철소 창립 멤버이자 초대 기획관리 부장으로서 회사 경영관리 전반에 대한 기틀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는 1972년 상무 승진 후 1977년 회사를 떠나 동부산업 회장, 제철엔지니어링 회장을 역임했다. 이후 1990년 다시 포항

2

에스알, '2025년 한국감사인대회'서 3관왕 달성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SRT 운영사 에스알(SR)은 11일 열린 ‘2025년 한국감사인대회’에서 올해를 빛낸 ‘2025 기관대상 전략혁신부문 우수상'과 ‘내부감사 경진대회 우수상’에 이어, 박진이 에스알 상임감사가 ‘자랑스러운 감사인 최우수상’까지 수상하며 감사부문 3관왕을 달성했다. ‘2025 기관대상 우수상’은 사단법인 한국감사협회가 해마다

3

KAI, 제3차 'K-AI Day' 개최...항공우주 SW·AI 경쟁력 강화 논의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경남 사천 본사에서 항공우주 소프트웨어(SW)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차 ‘K-AI Day’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K-AI Day’는 데이터 분석 및 AI 기술개발 관련 국내외 기업의 플랫폼 개발 현황을 공유하고, SW 개발 역량 제고를 위한 업체 간 전략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