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항公, 카자흐스탄에 한국형 ‘도심항공교통기술 수출’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5 17:30:08
  • -
  • +
  • 인쇄
카자흐스탄 교통부·기업과 3자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알라타우 신도시 UAM 상용화를 위한 기술자문‧컨설팅 계약 수주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공항공사는 15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카자흐스탄 교통부, Alatau Advance Air Group(이하 ‘AAAG社’)과 카자흐스탄 알라타우 신도시 도심항공교통(UAM)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15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협약식에서 박재희 한국공항공사 전략기획본부장(왼쪽)이 탈가트 라스타예프 카자흐스탄 교통부 차관(가운데), 세르게이 케가이 AAAG社 CEO(오른쪽)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공사가 보유한 한국형 UAM 기술과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카자흐스탄과의 도심항공교통 생태계 조성, 제도 정비, 실증 기반 마련 등 장기적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알라타우 신도시에 도입될 미래형 도심항공교통(UAM) 사업의 전략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재희 전략기획본부장, 카자흐스탄 교통부 차관 탈가트 라스타예프(Talgat Lastayev), AAAG社의 CEO 세르게이 케가이(Sergey Khegay)가 참여했으며, 협약체결일로부터 3년간 △도심항공교통 기술 실증 및 비행 환경 조성 △UAM 안전 감독 및 기술 통합 △생태계 및 항공 인프라 구축 등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에 앞서 공사는 지난 14일 AAAG사社와 공항 연계 UAM 운용 기술 및 실증사업 지원 등 카자흐스탄의 UAM 상용화를 위한 약 4억원 규모의 기술 자문 컨설팅 용역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공사는 국내 공기업으로는 처음으로 해외(카자흐스탄)에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기술을 수출하게 됐다.

이정기 한국공항공사 사장직무대행은 “이번 협약은 K-UAM 기술의 세계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는 이정표로써, 카자흐스탄 UAM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과 협력을 이어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또, 공사는 UAM 교통관리, 버티포트 운영 등 국가 UAM R&D 과제 참여를 통해 획득한 기술을 기반으로 지난해 12월 K-UAM 그랜드챌린지(GC)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축적된 역량이 이번 기술 수출에 주요하게 작용했다.

한편, 공사는 2020년부터 UAM Team Korea의 핵심 기관으로 참여해 UAM 법·제도 정비, 기술 로드맵 수립, 국내 운용개념(ConOps) 개발 등 정부의 K-UAM 정책을 지원해 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매드포갈릭, 경기도교육청 선도기업 인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매드포갈릭을 운영하는 엠에프지코리아가 경기도교육청의 선도기업 인증를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엠에프지코리아는 경기도교육청 식음료서비스 분야에서 선도기업으로 지정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현장 중심의 교육 협력 모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엠에프지코리아는 창의경영고등학교와 급변하는 외식산업 현장에 적합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

2

이랜드파크 켄싱턴호텔, 크리스마스 감성 담은 한정판 케이크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파크가 운영하는 켄싱턴호텔 여의도와 켄싱턴리조트 설악비치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크리스마스 한정판 케이크 6종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켄싱턴호텔 여의도는 산타클로스를 모티브로 한 ‘산타볼’ 케이크와 크리스마스 트리를 형상화한 ‘그린 포레스트 트리’와 ‘화이트 스노우 트리’ 케이크 3종이 출시돼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케

3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 신규 오픈…12월 16일 입학설명회 개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관리형 독학재수학원 대표 브랜드 ㈜잇올이 오는 12월 16일(화),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를 새롭게 오픈한다고 밝혔다. 잇올 몰입관 7호점으로 문을 여는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에 자리해 광교권 중등/고등/N수생들의 접근성을 크게 높일 전망이다. 수원 광교는 지속적인 개설 요청이 이어져 온 지역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