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크라 외교장관 통화, 정의용 "대러 제재 적극 동참" 꿀레바 "한국 국민 연대의식에 사의"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2-03-02 23:45:06
  • -
  • +
  • 인쇄
1천만달러 규모 인도적 지원...방호복 등 이른 시일내 우크라에 전달키로
양국 정상간 통화 가급적 조기 성사...상대국 체류 국민 안전 위해 긴밀 협조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일 드미트로 꿀레바 우크라이나 외교부장관에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무력 침공은 명백한 유엔헌장과 국제법 위반이라고 규탄하는 한편 1000만 달러 규모의 인도적 지원과 대(對)러 제재 동참 의지를 전했다.

이에 꿀레바 장관은 한국 정부와 국민이 보여준 연대의식과 지지에 사의를 표했다.

두 장관은 현지 상황을 감안하면서 가급적 조기에 양국 정상 간 통화도 성사키기로 했다.
 

▲ 정의용 외교부 장관. [외교부 홈페이지 캡처]

정 장관은 이날 오후 꿀레바 장관과 전화 통화를 갖고 ▲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 ▲ 우리의 대(對) 우크라이나 인도적 지원 및 대러 제재 동참, ▲ 재외국민 보호 등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무력 침공은 명백한 유엔헌장과 국제법 위반으로 이를 규탄한다고 전하고, 사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우크라이나의 노력을 지지했다. 또한 대러 제재 등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 동참한다는 우리 정부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특히, 정 장관은 수출 통제, 금융 분야 등 우리 정부의 대러 제재 결정에 대해 설명하고, 우크라이나 국민들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용기를 잃지 않고 단합하고 있음을 높이 평가했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무고한 인명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데 대해 안타까움을 표하면서, 우리 정부가 우크라이나 정부와 국민을 위해 총 1000만 달러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제공하기로 결정했음을 설명했다.

정 장관은 우크라이나 측의 요청에 따라, 우선적으로 방호복, 구급키트, 의료장갑, 의료마스크, 담요 등 긴급 의료품을 이른 시일 내에 우크라이나 측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꿀레바 장관은 우크라이나 현재 상황을 공유하는 한편, 어려운 시기에 한국 정부와 국민이 보여준 연대의식과 지지를 잊지 않겠다면서 사의를 표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 드미트로 꿀레바 우크라이나 외교장관(40). [외교부 제공]

아울러 양 장관은 상대국에 체류하는 양국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 긴밀히 협조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현재 우크라이나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들의 출국과 안전을 위한 우크라이나 측의 협조를 당부했으며, 꿀레바 장관은 이들의 안전이 보장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나가겠다고 했다.

정 장관은 또한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한국에 체류 중인 우크라이나 국민들이 안심하고 지낼 수 있도록 인도적 상황을 고려한 특별 체류조치(2.28)도 취했음을 설명했고, 이에 대해 꿀레바 장관은 자국민을 위한 한국 정부의 세심한 배려에 사의를 표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양 장관은 올해 외교관계 30주년을 맞이하는 성숙한 파트너로서 현 사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앞으로도 긴밀히 소통하고, 상황이 안정되면 상호 교류와 협력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양 장관은 또 양국 정상 간 통화 추진을 협의했으며 현지 상황을 감안하며 가급적 조기에 성사시켜 나가기로 했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삼성웰스토리, '지역 상생 프로젝트'로 국산 농산물 판로 확대 지원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삼성웰스토리가 우수한 지역 농산물을 매입해 국내 농산물의 안정적 판로 확보를 지원하고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하는 '지역 상생 프로젝트'를 지속 확대해 가고 있다고 5일 밝혔다. 삼성웰스토리는 지역 상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지난 2024년 논산시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논산에서 생산된 엽채류 및 양곡 매입을 확대해 오고 있

2

'독박투어4' 김준호 "원래 여름엔 출산 잘 안해" 7월생 장동민과 티격태격 왜?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독박투어4’ 김준호가 “원래 여름엔 출산을 잘 안 한다”는 돌출 발언을 했다가 난처한 상황을 맞는다. 7일(토) 밤 9시 방송되는 채널S ‘니돈내산 독박투어4’(채널S, SK브로드밴드 공동 제작) 36회에서는 국내 여행으로 ‘처갓집 투어’에 나선 김대희x김준호x장동민x유세윤x홍인규가 장동민의 처갓집이 있는 전북 군산에서 맛집

3

[컨센서스 서프라이즈] 셀트리온, 사상 첫 ‘4조·1조 클럽’ 입성… 고성장 엔진 재가동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셀트리온이 2025년 연결 기준 매출 4조1625억원, 영업이익 1조1685억원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17%, 영업이익은 137.5% 증가한 수치로, 연 매출 4조원과 영업이익 1조원 시대를 동시에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간 영업이익률은 28.1%로 전년 대비 14.3%포인트 상승했다.특히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