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고액 자산가들, 코스피 4500 기대...“미국보다 한국”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6-01-04 10:21:08
  • -
  • +
  • 인쇄
AI·반도체·ETF 선호...절반 가까이 5000 시대도 전망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삼성증권에서 거래하는 초고액 자산가 고객의 절반가량은 올해 코스피 지수가 4500을 넘어설 것으로 내다봤다.

 

삼성증권은 4일 자산 30억원 이상 고객을 대상으로 한 전담 서비스인 SNI(Success & Investment) 고객 4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6년 주식 시황 전망 및 투자 계획’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자료=삼성증권]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삼성증권은 올해 자산가들의 투자 키워드를 ‘K.O.R.E.A.’로 제시했다. 이는 △한국 주식(K-stock) 선호 △한국 및 코스닥 시장의 성과 상회(Outperform) △주식 자산으로의 리밸런싱(Rebalancing) △ETF(상장지수펀드) 활용 △AI(인공지능) 주도 시장을 의미한다. 국내 증시의 재평가와 성장 가능성에 베팅하겠다는 인식이 반영됐다는 설명이다.

 

올해 말 코스피 지수 전망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45.9%가 ‘4500을 돌파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 가운데 32.1%는 ‘5000 시대가 열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코스닥 지수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59.6%가 ‘1000을 넘길 것’이라고 예상했으며, 이 중 29.3%는 ‘1100선 돌파’까지 내다봤다.

 

자산가들은 코스닥이 코스피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기록할 가능성이 크다고 봤다. 두 시장 가운데 상승률이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시장을 묻는 질문에서 코스닥을 선택한 응답자는 코스피를 선택한 응답자의 두 배를 넘었다.

 

또한 올해 투자 유망 시장으로는 미국보다 한국을 더 높게 평가했다. 주식형 자산 확대 시 유망 국가를 묻는 질문에 ‘한국’을 꼽은 응답자는 54.3%로, ‘미국(32.9%)’을 앞질렀다.

 

자산 배분 전략에서도 공격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2026년 적정 포트폴리오에서 주식 비중을 80% 이상으로 가져가겠다고 답한 비율은 57.9%에 달했으며, 실제로 주식형 자산을 확대할 계획이라는 응답도 67.1%로 집계됐다.

 

유망 투자 업종으로는 AI·반도체가 31.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로봇(18.0%), 제약·바이오·헬스케어(14.8%)가 뒤를 이었다. 투자 방식에서는 ETF·ETN 등 간접투자를 선호한다는 응답이 49.1%로, 직접 주식 투자(37.9%)보다 많았다.

 

단일 종목 선호도 조사에서는 삼성전자가 18.2%로 1위를 기록했다. 이어 Tesla(14.1%), SK하이닉스(8.6%) 순으로 나타났다.

 

삼성증권 리서치센터는 글로벌 유동성 환경과 기업 이익 성장 흐름을 근거로 2026년 코스피 강세 가능성을 제시하며, 연말 코스피 목표치로 4900포인트를 제시했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이번 설문은 국내 고액 자산가들이 한국 증시의 밸류에이션 매력을 다시 주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ETF 등을 활용한 전략적 비중 확대 흐름이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에듀윌, AI·인프라 전문 3사 MOU 체결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국내 인공지능(AI) 및 교육 분야를 대표하는 4개 기업이 손잡고 전 세계 교육 시장에 ‘K-AI 교육’ 표준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나섰다.에듀윌은 지난 31일 인공지능 전문기업 아크릴, IT 인프라 전문기업 유니와이드, 미래교육 플랫폼 기업 폭스커넥트와 ‘K-AI 교육 플랫폼 공동 개발 및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업무협약(MOU

2

[CES 2026] LG디스플레이, CES 2026서 'OLED 기술력 끝판왕' 공개…AI 시대 정조준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LG디스플레이는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6’에서 최고 기술력으로 완성한 OLED 전략 제품을 대거 공개한다. LG디스플레이는 6일(현지시간)부터 9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 콘래드(Conrad) 호텔과 컨벤션센터(LVCC) 웨스트홀에서 대형 OLED 부스와 차량용 디스플레이 부스를 각각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올

3

한솥도시락, 배우 연우진 부친 故 김재명 화가 개인전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솥도시락은 오는 9일부터 24일까지 서울 한솥아트스페이스에서 배우 연우진의 부친인 故 김재명 화가의 개인전 ‘BESIDE NATURE’를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전시는 산과 나무, 꽃, 강과 바다 등 자연을 주요 소재로 삼아온 故 김재명 화가의 작품을 중심으로 꾸며진다. 김 화가는 자연 풍경을 통해 인간 내면의 그리움과 향수, 정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