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보경 한의사 연구팀 "교통사고 후유증, 한약 치료 병행하면 회복 빨라"

이석호 / 기사승인 : 2023-02-27 10:41:04
  • -
  • +
  • 인쇄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교통사고 후유증에 한약 치료를 병행하면 회복이 빨라진다는 임상연구 결과가 나왔다.


자생한방병원은 척추관절연구소 황보경 한의사 연구팀이 한방통합치료를 받은 교통사고 후유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약 치료군의 증상 및 사고 후 스트레스 수준이 한약 처방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더 크게 개선됐다는 연구 논문을 SCI(E)급 저널 '헬스케어 (Healthcare, IF=3.16)' 2월호에 실었다고 27일 밝혔다.
 

▲ 황보경 한의사 [사진=자생한방병원 제공]



연구팀은 2021년 7월~2022년 5월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부천자생한방병원에 내원한 외래환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대상은 교통사고 이후 8주 이상 시간이 경과했음에도 증상 숫자평가척도(NRS)가 5 이상인 환자 40명으로 확정됐다. NRS는 환자의 주관적 증상 정도를 0~10에 해당하는 객관적 수치로 표현한 척도로, 숫자가 클수록 증상이 심함을 의미한다. 통증의 원인이 교통사고가 아닌 기존 질환 및 만성질환에 있는 환자들은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번 연구에서는 한약 치료의 유효성을 평가하기 위한 지표로 ▲ 전반적인 교통사고 후유증상에 대한 NRS ▲ 근골격계 통증에 대한 NRS ▲ 외상 후 스트레스 척도(IES-R-K) 등을 활용했다. IES-R-K(0~88)는 사고 노출에 따른 스트레스 정도를 평가하는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심리적 외상이 심각함을 뜻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조군의 전반적인 교통사고 후유증과 근골격계 통증 NRS는 치료 전 6.3, 7.0에서 치료 후 5주차에 4.61, 4.82로 각각 감소한 반면, 한약 치료군은 6.3, 6.8에서 2.83, 3.15로 한층 나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교통사고로 인한 신경과적·정신과적 증상, 소화기계 증상, 전신증상에 대한 분석에서도 한약 치료군이 대조군보다 유의한 호전 양상을 보였다.

IES-R-K도 대조군은 20에서 15.46으로 줄었으나 한약 치료군은 27.3에서 9.7로 더욱 큰 폭으로 감소했다.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에서 한약 병행 치료가 더 뛰어난 효과를 보인 것이다.

 

▲ 황보경 한의사 연구팀 추적관찰 결과 한약 치료군과 대조군의 교통사고 후유증·근골격계 통증 NRS 및 사고 후 스트레스(IES-R-K) 지표가 감소하는 양상이 확인됐다. [자생한방병원 제공]


한약 치료군의 호전 양상은 치료 17주차까지 진행된 추적관찰에서 더 뚜렷하게 나타났다. 추적 결과, 전반적인 교통사고 후유증과 근골격계 통증에 대한 NRS는 경미한 수준인 1.62, 1.95까지 감소했다. 특히 IES-R-K의 경우 3.07로 대폭 개선돼 치료 전 시점(27.3)보다 9분의 1 수준으로 떨어졌다. 이에 연구팀은 교통사고 환자에게 처방되는 한약이 몸을 보하는 용도라는 오해를 불식시키고 사고 후유증에 대한 뛰어난 치료 효과를 입증한 결과로 해석했다.

이밖에도 전반적인 교통사고 후유증 NRS가 절반 이상 감소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에 대한 생존 분석을 통해 집단별 회복속도에 대해 조사했다. 그 결과 대조군은 증상이 절반으로 감소하는 데 109일이 걸린 반면 한약 치료군은 32일로 회복 속도가 더 빨랐다.

황보경 한의사는 "이번 연구는 한방통합치료의 한약 치료 병행 여부에 따른 다양한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 효과를 객관적 수치로 입증한 임상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올해 자동차보험 표준약관 개정 후 치료법 탐색에 어려움을 겪는 교통사고 후유증 환자들에게 치료 결정 시 도움이 되는 중요한 근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매드포갈릭, 경기도교육청 선도기업 인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매드포갈릭을 운영하는 엠에프지코리아가 경기도교육청의 선도기업 인증를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엠에프지코리아는 경기도교육청 식음료서비스 분야에서 선도기업으로 지정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현장 중심의 교육 협력 모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엠에프지코리아는 창의경영고등학교와 급변하는 외식산업 현장에 적합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

2

이랜드파크 켄싱턴호텔, 크리스마스 감성 담은 한정판 케이크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파크가 운영하는 켄싱턴호텔 여의도와 켄싱턴리조트 설악비치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크리스마스 한정판 케이크 6종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켄싱턴호텔 여의도는 산타클로스를 모티브로 한 ‘산타볼’ 케이크와 크리스마스 트리를 형상화한 ‘그린 포레스트 트리’와 ‘화이트 스노우 트리’ 케이크 3종이 출시돼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케

3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 신규 오픈…12월 16일 입학설명회 개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관리형 독학재수학원 대표 브랜드 ㈜잇올이 오는 12월 16일(화),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를 새롭게 오픈한다고 밝혔다. 잇올 몰입관 7호점으로 문을 여는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에 자리해 광교권 중등/고등/N수생들의 접근성을 크게 높일 전망이다. 수원 광교는 지속적인 개설 요청이 이어져 온 지역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