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추가 불법 펨토셀 16개 중 1개 ID서만 무단 소액결제 의심 건 발생"

황성완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7 13:09:42
  • -
  • +
  • 인쇄
17일 3차 브리핑 통해 소액결제 피해 관련 전수 조사 발표
펨토셀 ID 접속 이력 고객 2200여명 추가 확인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KT 분석 결과 불법 펨토셀 ID는 기존 4개에서 16개가 추가로 발견됐으며, 추가로 확인된 불법 펨토셀 중 1개의 ID에서만 무단 소액결제 의심 건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서창섭 KT 네트워크부문장이 17일 진행된 소액결제 피해 관련 전수 조사 브리핑에서 고객에게 사과하고 있다. [사진=메가경제]

 

서창섭 KT 네트워크부문장은 17일 오전 11시 KT 광화문 사옥에서 진행된 소액결제 피해 관련 전수 조사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사고 초기 신속한 피해고객 확인을 위해 면밀한 전수조사가 늦어진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며 "앞으로도 정부 조사와 경찰 수사에 적극 협조해 고객보호 및 재발방지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KT에 따르면 조사 기간과 대상은 2024년 8월 1일부터 2025년 9월 10일까지 이뤄진 모든 통신과금대행 결제내역 약 1억5000만건이다. 소액결제 8400만건과 DCB 결제(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등 앱마켓에서 콘텐츠 구매 시 통신요금에 합산해 결제하는 방식) 6300만건이 모두 포함됐으며, ARS 뿐만 아니라 SMS, 패스(PASS) 인증을 통해 일어난 결제까지 전체를 망라했다.

 

KT는 전체 휴대폰과 기지국 간 4조 3백억 건에 달하는 접속 기록을 전수 조사해 불법 펨토셀을 탐지한 뒤 불법 펨토셀 ID 접속 이력과 전체 결제 데이터를 교차 검증하는 방식으로 분석을 진행했다.

 

추가로 발견된 펨토셀 ID 접속 이력이 있는 고객 수는 추가로 2200여명이 파악돼 총 2만2200여 명으로 집계됐으며, 무단 소액결제 피해 고객은 기존 362명에서 6명이 추가된 368명으로 확인됐으며, 해당 고객 6명의 소액결제 피해액은 총 319만원이다.

 

패스 인증 및 DCB 결제에서는 이상 결제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무단 소액결제가 최초로 발생한 시점은 당초 확인 내용과 동일하게 2025년 8월 5일이며, KT가 비정상적인 소액결제 시도를 차단한 9월 5일 이후 새로운 피해는 발생하지 않은 것도 다시 확인했다.

 

KT는 이번 조사 결과를 개인정보보호위원회 등 관계 기관에 보완 신고했으며, 추가로 피해가 확인된 고객에 대한 보호 조치도 이행 중이다. 또 대규모 전수 조사에 시간이 소요된 점에 대해 거듭 사과하며, 계속해서 정부 조사 및 경찰 수사에 성실히 협조할 예정이다.

 

아울러 재발 방지를 위한 기술·제도적 보완책 마련과 실질적인 고객 보호 조치에 끝까지 책임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매드포갈릭, 경기도교육청 선도기업 인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매드포갈릭을 운영하는 엠에프지코리아가 경기도교육청의 선도기업 인증를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엠에프지코리아는 경기도교육청 식음료서비스 분야에서 선도기업으로 지정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현장 중심의 교육 협력 모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엠에프지코리아는 창의경영고등학교와 급변하는 외식산업 현장에 적합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

2

이랜드파크 켄싱턴호텔, 크리스마스 감성 담은 한정판 케이크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파크가 운영하는 켄싱턴호텔 여의도와 켄싱턴리조트 설악비치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크리스마스 한정판 케이크 6종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켄싱턴호텔 여의도는 산타클로스를 모티브로 한 ‘산타볼’ 케이크와 크리스마스 트리를 형상화한 ‘그린 포레스트 트리’와 ‘화이트 스노우 트리’ 케이크 3종이 출시돼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케

3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 신규 오픈…12월 16일 입학설명회 개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관리형 독학재수학원 대표 브랜드 ㈜잇올이 오는 12월 16일(화),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를 새롭게 오픈한다고 밝혔다. 잇올 몰입관 7호점으로 문을 여는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에 자리해 광교권 중등/고등/N수생들의 접근성을 크게 높일 전망이다. 수원 광교는 지속적인 개설 요청이 이어져 온 지역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