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I저축은행, PFCT 에어팩 ‘랩’ 도입

이상원 기자 / 기사승인 : 2026-01-07 10:55:06
  • -
  • +
  • 인쇄
AI 리스크 관리 솔루션
신용평가모형에 이어 대출 전략 분석까지 AI를 활용
리스크 관리 체계 고도화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국내 1위 SBI저축은행은 AI 신용평가 및 리스크 관리 설루션을 제공하는 대표 기업 피에프씨테크놀로지스(이하, PFCT)의 에어팩 ‘랩(Lab)’을 도입하며 AI 리스크 관리 체계를 고도화한다고 7일 밝혔다.

 

▲ SBI저축은행이 피에프씨테크놀로지스(PFCT)의 AI 리스크 관리 설루션 에어팩 ‘랩(Lab)’을 도입하여 리스크 관리 체계를 고도화하고 있다. [사진=SBI저축은행]

이로써 SBI저축은행은 지난 2024년 5월 AI 신용평가 모델 도입 후 PFCT와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대출 전략 수립과 운영 전반까지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에어팩 ‘랩’은 ▲대출 연체 모니터링 ▲연체 고객 특성 분석 ▲전략 변경에 따른 영향도 분석 ▲대출 승인 전략 조정 등 리스크 관리 전 과정을 AI 기반으로 수행할 수 있는 대출 전략 분석 솔루션이다.

자체 머신러닝(ML) 모형 개발과 전략 최적화를 위한 조건별 필터링, 선별 기능을 통해 다양한 시나리오 분석과 검증도 가능하다.

SBI저축은행은 에어팩 ‘랩’ 도입을 통해 방대한 데이터를 AI로 처리하며 신용대출 승인부터 운영, 분석, 전략 변경에 이르는 전 과정의 효율성과 정확도를 동시에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제한된 데이터와 경험에 의존하던 기존 리스크 관리 방식에서 벗어나, 빅데이터와 자동화 모델을 기반으로 한 AI 리스크 관리 업무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SBI저축은행 관계자는 “이번 에어팩 ‘랩’ 설루션 도입은 AI 신용평가 모형을 활용하는 단계를 넘어, 리스크 관리 전략을 내부에서 직접 설계하고 검증할 수 있는 AI 금융 전략 실험실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본 설루션을 활용해 시장 환경과 고객 특성 변화에 더욱 신속하게 대응하고 AI에 기반한 리스크 관리 체계를 고도화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고 말했다.

한편, SBI저축은행은 이번 에어팩 ‘랩(Lab)’ 도입을 기점으로 AX(AI Transformation)을 본격화하여, 향후 AI 기술을 금융 전반에 적극적으로 적용해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파라타항공, 브랜드 네이밍 ‘PARATA’로 英 WBDS 어워드 실버 수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파라타항공은 자사 브랜드 네이밍 ‘PARATA’가 영국 월드브랜드디자인소사이어티(World Brand Design Society, WBDS) 어워드 브랜드 네이밍 부문에서 실버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 해당 부문에서 국내 기업이 수상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WBDS 어워드는 브랜드 전략, 언어, 시각적 표현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2

하이원리조트, ‘꿀잠 조식 패키지’ 선봬…베스트슬립과 숙면 협업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강원랜드가 운영하는 하이원리조트가 숙면과 휴식을 앞세운 패키지 상품을 선보인다. 하이원리조트는 매트리스 전문 브랜드 베스트슬립과 협업해 최고급 숙면 환경을 제공하는 ‘하이원×베스트슬립 꿀잠 조식 패키지’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패키지 이용 고객에게는 그랜드테이블 조식뷔페 2인 이용권과 식음업장 10% 할인권이 제공되며, 숙면에 도

3

팀네이버, 국내 최대 'B200' 4000장 클러스터 구축…"글로벌 상위권 수준"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팀네이버는 엔비디아의 차세대 GPU ‘B200(블랙웰)’ 4000장 규모를 기반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인공지능(AI) 컴퓨팅 클러스터 구축을 완료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인프라 구축으로 팀네이버는 글로벌 수준의 컴퓨팅 파워를 확보함과 동시에, 독자 파운데이션 모델 고도화는 물론 AI 기술을 서비스와 산업 전반에 유연하게 적용하기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