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실무 흐름과 디자인 프로세스 비교 분석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서울사이버대학교는 건축공간디자인학과가 오는 6월 29일 ‘실내건축 디자인 실무 – Design Process & Concept Development’ 특강을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 |
▲ 서울사이버대학교 전경. [사진=서울사이버대학교] |
이번 특강은 실내건축 실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국내외 실무 흐름과 디자인 프로세스를 비교 분석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
서울사이버대 건축공간디자인학과 재학생 및 졸업생, 디자인 실무에 관심 있는 예비 입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서울사이버대 건축공간디자인학과 홈페이지에서 구글폼을 통해 사전 신청 후 참여 가능하다.
이번 특강은 국내 대형사 및 해외 디자인 스튜디오의 실제 디자인 프로세스 비교, 디자인 콘셉트 전개 방식과 제안서 작성 전략 등 현업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본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실무 지식을 공유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강의를 맡은 박성권 대표는 현 DESIGN MEET 대표로 前 개선 이사로 20년 근무, 국내외 다수의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강의는 ▲실내건축 디자인 프로세스의 실제 흐름 - 기획설계(SD), 기본설계(DD), 실시설계(CD)의 단계별 설명, 국내 인테리어 사무소 vs. 해외 사무소의 접근 방식 비교 ▲Design Concept Development - 디자이너가 가장 많은 비중을 두는 개념 정립 과정 소개, 주거, 상업, 호텔, 오피스 등 공간 영역별 접근 전략, 키워드, 무드 이미지, 스타일 등 구체 전개 사례 ▲ 실제 제안서 사례 비교 - 국내 대형사 제안서 사례: Amorepacific 사옥 오피스 프로젝트, 해외 스튜디오의 제안서 구성 및 전략 소개 등으로 구성됐다.
서울사이버대 건축공간디자인학과는 ‘건축’과 ‘공간디자인’ 두 분야의 전문성을 체계적으로 아우르는 이중 트랙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다.
먼저 건축 트랙은 건축계획, 구조, 시공, 설비, 안전, 조경 등 건축 기술 전반에 대한 이론과 사례 중심 교육을 통해 건축 전문가로서의 기초 역량과 실무 지식을 균형 있게 습득하도록 설계돼 있다.
공간디자인 트랙은 건축설계 디자인, 실내건축디자인, 공공디자인, 전시공간 디자인 등 다양한 공간 유형에 대한 창의적 설계 역량을 기르며,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도시·사회적 맥락을 반영하는 공간디자인 전문가를 양성한다.
특히 온라인 기반 교육의 강점을 살려 이론 교육과 실무형 콘텐츠를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CAD·BIM·3D 모델링 등 디지털 설계 툴 중심의 실습과 과제 기반 피드백을 통해 실질적인 설계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졸업 후에는 건축설계, 인테리어 및 공간디자인, 시공 및 감리, 공공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으며, 건축기술과 디자인 역량을 겸비한 융합형 공간 전문가로의 성장이 가능하다.
한편, 서울사이버대는 오는 7월 15일까지 총 13개 단과대학, 46개 학과(전공)에서 2025학년도 하반기 학부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사이버대 입학지원센터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