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금융·은행, 사외이사진 재정비···ESG·디지털·소비자보호 강화

황동현 / 기사승인 : 2021-03-28 13:40:12
  • -
  • +
  • 인쇄
농협금융지주 총 7명 사외이사 중 2명(28.6%)이 여성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농협금융지주와 농협은행은 지난 26일과 25일, 각각 임원후보추천위원회(이하 ‘임추위’)를 개최하고 신임 사외이사 최종 후보자를 추천했다.


올해 농협금융은 고객중심 경영을 위한 중점추진 과제로 ESG 경영 인프라구축과 디지털 전환, 데이터 비즈니스, 금융소비자 신뢰경영 정착 등을 선정했다.

이에 따라, 농협금융 임추위는 후보군에 ESG 분야를 추가하는 등 사외이사 후보군을 전면 재정비하고, 여러 차례 심도 깊은 논의를 거치는 등 사외이사 추천에 심혈을 기울였다.

 

▲ (사진왼쪽부터) 이미경·함유근·남병호 NH농협금융 사외이사 후보, 옥경영·장원창 NH농협은행 사외이사 후보 (사진=농협금융 제공)

신임 사외이사 후보로 농협금융지주 임추위는 이미경, 함유근, 남병호 후보를, 농협은행 임추위는 옥경영, 장원창 후보를 추천했다.

이미경 후보는 우리나라 최초의 환경전문 공익재단인 환경재단 대표와 수소경제위원회 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환경·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저명한 전문가로 손꼽힌다.

함유근 후보는 現 건국대학교 경영학과 교수이자 한국빅데이터학회 회장직을 맡고 있으며, 빅데이터 경영 관련 저술 활동 등을 통해 국내 디지털 경영 인프라 구축에 힘쓰고 있는 디지털 전문가다.

남병호 후보는 금융위원회 구조개선총괄반장, KT캐피탈 대표이사 등 민관의 경험을 두루 갖춰 금융정책을 현장에 적용하는데 탁월한 금융 전문가로 꼽힌다.

농협은행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된 옥경영 現 숙명여대 소비자경제학과 교수는 한국금융소비자학회 부회장 등을 역임한 소비자보호 분야의 최고 전문가이다. 농협은행은 옥경영 교수를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하면서, 금년 시행된 금융소비자보호법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장원창 후보는 現 인하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로 삼성경제연구소 연구원,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 등을 역임한 금융과 경제 분야에 깊이 있는 식견을 갖춘 경제 전문가이다.

한편, 이번 농협금융 임추위에서 이미경, 남유선 후보가 추천됨으로써 농협금융지주는 총 7명의 사외이사 중 2명(28.6%)을 여성 사외이사로 선임해 국내 금융권 유리천장을 깨는데 앞장섰다.

농협금융지주는 “이번에 추천되는 신임 사외이사들은 오는 31일 개최되는 정기주주총회를 거쳐 최종 선임되며 임기는 4월 1일부터 개시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엑시레시피, ‘디엑시 이소플라본 패치’ 출시 10분 만에 전량 완판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여성 케어 브랜드 엑시레시피가 선보인 신제품 ‘디엑시 이소플라본 패치’가 출시 10분 만에 준비된 초도 물량을 모두 소진하며 완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패치는 기존 경구형 제품과 달리 피부에 부착해 사용하는 경피 기반 포뮬러로 약 70% 수준의 흡수 효율을 구현한 것이 특징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핵심 성분으로 식물성

2

맘스홀릭베이비, ‘2026 맘스홀릭베이비 페어’ 1월 15일 코엑스서 개막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네이버 전체 카페 1위이자 국내 최대 규모의 임신·출산·육아 커뮤니티 맘스홀릭베이비가 내년 1월 15일부터 18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 A홀에서 '2026 맘스홀릭베이비 페어'를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맘스홀릭베이비 페어는 대형 온라인 카페 기반의 신뢰성과 회원 중심의 기획력을 강점으로 이제는 코엑스를 대표하는 베

3

삼성전자, '갤럭시 Z 트라이폴드' 국내 공식 출시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삼성전자는 오전 10시 '갤럭시 Z 트라이폴드(Galaxy Z TriFold)'를 국내 공식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갤럭시 Z 트라이폴드는 펼치면 253mm(10형)의 대화면을, 접으면 164.8mm(6.5형)의 휴대성 높은 바(Bar) 타입 화면을 지원해 사용자가 다양한 상황에 맞춰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