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에서 환호로...정의선 회장 야심작 '제네시스' 150만대 판매고 '코앞'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5 09:19:20
  • -
  • +
  • 인쇄
라인업·전동화 '투트랙' 성과… 10년간 판매량 10배 증가
'마그마 프로젝트'로 모터스포츠 진출… 성능 알리기 '박차'

[메가경제=정호 기자] 2023년 100만대 판매를 달성한 제네시스가 2년 만에 150만대 고지를 앞두고 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밀어붙인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의 '승부수'가 실적으로 나타난 셈이다. 특히 전동화와 글로벌 확장이라는 투트랙 전략은 제네시스 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평가된다.

 

25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제네시스는 출범 10주년을 앞두고 글로벌 누적 판매 150만대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18일 기준 지난달까지 총 148만9695대를 판매했다고 밝히면서 이달 내 150만대 달성은 확실시되고 있다.

 

▲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네시스는 출범 초기 2년 반 만에 50만대를 판매했고, 2023년 100만대를 넘긴 뒤 불과 2년 만에 판매 증가세가 더 가속화됐다. 이는 미국 시장의 성장세가 뒷받침한 결과로 분석된다.

 

해외 판매 비중은 46%로 2016년 31.1%에서부터 꾸준히 확대됐다. 특히 미국 시장에서는 지난 10년간 판매가 10배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 같은 기록에는 '토종 럭셔리 메이커'를 만들겠다는 정의선 회장의 뚝심이 뒷받침했다는 평가다. 제네시스 설립 초기 내부 반대도 적지 않았지만 정 회장은 브랜드 철학을 직접 제시하며 전략적 의사결정을 주도했다. 국산 브랜드가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와 경쟁할 수 있느냐는 회의론도 있었지만, 정 회장은 이를 정면 돌파했다.

 

정 회장은 제네시스 출범식에서 "새로운 도전의 이유는 오직 고객"이라며 브랜드 철학을 '인간 중심의 진보'로 규정한 바 있다.

 

정 회장이 진두지휘한 만큼 제네시스는 공격적 라인업 확장을 이어갔다. 전동화와 글로벌 시장 대응 속도를 높인 제품 전략은 브랜드 신뢰도 견인에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꼽힌다.

 

2015년 플래그십 세단 EQ900을 시작으로, 이듬해 G80, 2017년 G70 출시가 이어졌다. 2020년에는 GV80, GV70 등 SUV 라인업을 구축해 시장을 넓혔다. 특히 G80과 GV70은 각각 50만6159대, 34만7409대를 판매하며 제네시스 대표 모델로 자리 잡았다.

 

제네시스는 단순한 연식 변경을 넘어 그룹의 전동화·고성능 전략을 구현하는 상징적 브랜드로 떠올랐다. 지난해 3월 공개된 대형 전동화 SUV '네오룬 콘셉트'를 기반으로 내년 GV90 출시가 예정돼 있으며, '마그마 프로젝트'를 통해 모터스포츠 분야에서도 성능 경쟁력을 입증한다는 계획이다. FIA WEC 하이퍼카 클래스를 시작으로 글로벌 대회 진출도 추진 중이다.

 

제네시스가 국내 럭셔리 자동차 시장의 '뉴노멀'로 자리 잡은 만큼 향후 영향력은 더 확대될 것으로 관측된다.

 

한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초기 반대를 돌파한 정 회장의 결단이 제네시스를 만들어냈다"며 "브랜드가 추구해야 할 지향점을 직접 설계하며 고급화 전략을 주도한 리더십의 결과"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매드포갈릭, 경기도교육청 선도기업 인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매드포갈릭을 운영하는 엠에프지코리아가 경기도교육청의 선도기업 인증를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엠에프지코리아는 경기도교육청 식음료서비스 분야에서 선도기업으로 지정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현장 중심의 교육 협력 모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엠에프지코리아는 창의경영고등학교와 급변하는 외식산업 현장에 적합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

2

이랜드파크 켄싱턴호텔, 크리스마스 감성 담은 한정판 케이크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파크가 운영하는 켄싱턴호텔 여의도와 켄싱턴리조트 설악비치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크리스마스 한정판 케이크 6종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켄싱턴호텔 여의도는 산타클로스를 모티브로 한 ‘산타볼’ 케이크와 크리스마스 트리를 형상화한 ‘그린 포레스트 트리’와 ‘화이트 스노우 트리’ 케이크 3종이 출시돼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케

3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 신규 오픈…12월 16일 입학설명회 개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관리형 독학재수학원 대표 브랜드 ㈜잇올이 오는 12월 16일(화),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를 새롭게 오픈한다고 밝혔다. 잇올 몰입관 7호점으로 문을 여는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에 자리해 광교권 중등/고등/N수생들의 접근성을 크게 높일 전망이다. 수원 광교는 지속적인 개설 요청이 이어져 온 지역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