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신e식권, 기업 복지 시스템 넘어 데이터 분석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 기여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7 16:26:42
  • -
  • +
  • 인쇄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기업의 식대 문화가 모바일 식권의 확산과 함께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식신의 '식신e식권'이 단순한 임직원 복지 증진과 편의성을 넘어, 방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지역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에까지 기여하는 새로운 상생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식신e식권은 기업의 효율적인 식대 운영과 임직원의 편의성 확보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구내식당 운영 방식의 변화는 두드러진다. 과거 종이 식권 구매 및 관리, 수거 과정에서 발생하던 비효율성은 모바일 인증 한 번으로 대체되어 운영 효율을 크게 개선했다. 식신e식권측 관계자는 "기업은 장부 기입과 사후 정산 과정에서 발생하던 불필요한 비용을 제거하여 식대 복리후생비가 약 20% 이상 절감될 수 있다"고 설명하며, "식권 판매·관리 인력 및 키오스크 비용 절감 효과까지 더해져 기업의 재정 건전성 확보에 기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식신e식권의 차별성은 '데이터 기반 분석 플랫폼'에서 발현된다. 식신은 65만 개 식당 정보와 1500만 건의 메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분석 플랫폼 메타덱스를 통해, 식권 사용 패턴과 지역별 점심 트렌드를 정교하게 분석한다. 식당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메뉴와 운영 전략을 조정하고, 기업은 복지 예산의 효율을 실시간으로 관리한다. 이를 통해 등록된 식당들은 고객 선호도가 높은 메뉴 개발, 시간대별 수요 예측에 기반한 효율적인 운영 전략 수립 등을 계획할 수 있다.

또한, 식신e식권은 소상공인의 재정적 부담을 최소화하는 구조를 갖춰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기존 배달 앱과 달리 중개 수수료가 거의 없으며, 카드 수수료 부담 역시 최소화된다. 이는 유입된 매출의 상당 부분이 식당의 순이익으로 이어지는 효과를 가져온다. 점심 시간대에 안정적이고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매출은 식자재 발주 및 인력 운영의 안정성을 높여, 불황기에도 소상공인이 지속 가능한 경영을 펼칠 수 있는 든든한 기반이 된다.

안병익 식신 대표는 "식신e식권은 단순한 모바일 결제 수단을 넘어, 데이터 기반의 통찰력을 바탕으로 기업 복지를 혁신하고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생 플랫폼"이라며, "기업의 식대 예산을 효율적인 데이터 자산으로 전환하여 임직원 만족은 물론, 지역 소상공인들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돕는 것이 식신e식권의 핵심 가치"라고 강조했다.

한편, 식신e식권은 기업 복지와 지역 소상공인 상생을 잇는 데이터 기반의 독창적인 모델을 통해 앞으로도 기업과 직원은 물론, 지역 상권 전체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확산시키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정재헌 SKT CEO, 전국 4대 권역 '현장경영'…"현장이 곧 경쟁력"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SK텔레콤은 정재헌 CEO가 지난달 29~30일 현장경영(MBWA)에 나서 지역 본부 구성원들과 소통했다고 1일 밝혔다. 정 CEO는 이틀 동안 광주, 대전, 대구, 부산 등 4개 지역 본부를 방문해 임원·팀장 티 미팅, 구성원 간담회, 안전·환경(SHE) 점검 등 일정을 소화했다. 그는 대전 지역 방문 일정 중에는 유통망인 PS&

2

28년간 이어진 '가족의 나눔'…S-OIL이 전한 장학회의 힘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S-OIL(에쓰오일)은 공식 블로그 'S-OIL STORY'를 통해 임직원 가족이 수십 년간 이어온 나눔 실천 사례를 소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이야기는 강민수 S-OIL 감사 본부장의 부친인 강삼병 회장이 설립·운영해 온 ‘강한수 장학회’의 선행 사연이다. 해당 장학회는 1998년 설립 이후 28년간

3

KAIST, '쓰는 OLED'로 탈모 치료 판 바꾼다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전기및전자공학부 최경철 교수 연구팀이 직물처럼 유연한 모자 형태의 웨어러블 플랫폼에 특수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광원을 적용한 탈모 치료 기술을 개발했다고 1일 밝혔다. 기존 탈모 치료용 광기기는 딱딱하고 무거운 헬멧형 구조로 제작돼 사용 환경이 실내로 제한된다. 또 발광다이오드(LED)나 레이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