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대기정보'?앱 새단장, 대기정보 실시간 '편의성 강화'

이필원 / 기사승인 : 2018-08-01 15:22:07
  • -
  • +
  • 인쇄

[메가경제 이필원 기자] 환경부(장관 김은경)와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전병성)은 사용자 이용 편의성을 강화한 '우리동네 대기정보' 모바일 앱(어플리케이션)을 7월 30일부터 제공하고 있다고 밝혀 그 유용성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번 개편으로 '우리동네 대기정보' 모바일 앱은 사용자의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미세먼지, 오존 등의 대기 정보를 비롯해 미세먼지 주의보 및 경보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환경부는 이번 개편을 통해 ‘우리동네 대기정보’ 앱은 화면의 색깔을 다양화하여 가시성을 향상했고 신속하고 다양한 정보 제공에 중점을 두어 빠르고 정확하게 주변 대기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모바일 앱 개편을 통해 지리정보시스템(GIS)을 도입하여 사용자 주변의 대기오염 측정소의 정보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



새단장한 '우리동네 대기정보' 모바일 앱 [사진출처= 환경부]
새단장한 '우리동네 대기정보' 모바일 앱 [사진출처= 환경부]


미세먼지, 오존, 일산화탄소 등 대기오염물질의 측정농도는 높은 항목을 순서대로 나열하여 최상단에 카드 형태로 볼 수 있도록 했고, 과거 24시간 농도 추이를 확인할 수 있게 했다. 실시간 농도 상태를 직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계기판 형태로 된 농도 정보도 제공한다.


'우리동네 대기정보' 모바일 앱은 이용자가 언제든 고농도의 미세먼지에 대응할 수 있도록 통합대기환경지수, 대기오염 상태에 따른 행동요령, 날씨 등 여러 정보도 신속하게 제공한다.


통합대기환경지수는 미세먼지(PM-10, PM-2.5), 아황산가스, 오존, 이산화질소, 일산화탄소 등 6개 대기오염 실시간 측정자료를 기반으로 대기오염도에 따른 인체위해성과 체감오염도를 고려하여 개발된 대기오염도 표현 방식이다. 매우나쁨(251 이상)부터 좋음(50 이하)까지 4단계 지수로 표현한다.



새단장한 '우리동네 대기정보' 모바일 앱 [사진출처= 환경부]
새단장한 '우리동네 대기정보' 모바일 앱 [사진출처= 환경부]


또한, 대기정보 동네앱은 내일의 대기정보 예측모델 결과와 현황을 하루 4회 지도 형태로 제공하고, 사용자의 설정에 따라 해당 지역의 예보결과를 문자 메시지로 알려준다.


비상저감조치 및 대기오염 주의보·경보 발령 상황 등을 사용자에게 즉시알림(푸시알림) 형태로 제공하는 기능도 추가됐다.


'우리동네 대기정보' 모바일 앱은 스마트폰 앱 스토어(애플) 또는 플레이 스토어(안드로이드)에서 '우리동네 대기정보'를 검색하면 내려받을 수 있다.


이주창 환경부 대기환경과장은 “국민들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대기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앱을 개편했으며, 이를 통해 국민들이 좀 더 쉽고 빠르게 대기오염 상황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필원
이필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한국교통안전공단, '쓰리고' 교통안전 캠페인 전개
[메가경제=정호 기자]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안전하고 주의하고 실천하고 '쓰리고' 안전 캠페인을 전개한다. 이 뜻은 '오(5)늘도 무(0)사(4)고' 즉 504로 정리할 수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서울본부가 서울역에서 유관기관 합동 이색 교통안전 다짐 캠페인을 통해 설연휴 안전한 귀성·귀경길 조성에 나섰다고 13일 밝혔다. 공단

2

한양대 미래인재교육원 ‘글로벌 금융투자 전문가과정’ 개강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한양대학교 미래인재교육원이 오는 3월 17일 '글로벌 금융투자 전문가과정'을 개강한다고 밝혔다. 이번 과정은 증권사 회장과 CEO, 협회장, 연구소장, 글로벌 투자전문가 등 국내 금융산업을 이끌어온 인물들이 한 학기 동안 강단에 서는 프리미엄 커리큘럼으로 주목받고 있다. 증권업계를 이끌었던 전·현직 리더들이 한 과정

3

서울디지털대, 13일 오후 10시 신·편입생 최종 모집 마감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서울디지털대학교는 인공지능(AI)과 첨단 공학을 결합한 특성화 교육과정을 내세워 2026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모집을 13일 오후 10시에 마감한다고 밝혔다. 서울디지털대는 2026학년도부터 AI공학부와 기계로봇항공학부를 중심으로 ‘AI혁신공학인재과정’을 신설하고, AI+X 융합 교육을 본격 운영한다. 해당 과정 이수자에게는 졸업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