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학점 인정 일반인까지 확대

조철민 / 기사승인 : 2018-08-25 10:27:29
  • -
  • +
  • 인쇄
교육부, 법률시행 개정안 입법예고

[메가경제 조철민 기자]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개정안이 확정되면 앞으로 온라인 학점은행제 학점 인정 과목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가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이하 K-MOOC) 학점 인정 확대를 위해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및 동법 시행규칙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에 관한 규정’ 일부 개정안을 24일 입법예고했다.


K-MOOC는 고등 직업교육분야의 우수한 강좌를 온라인으로 무료 수강할 수 있는 서비스다. K-MOOC 강좌를 이수한 경우 현재는 각 대학이 학칙으로 정하는 경우 대학의 학점으로 인정 가능하다. 그러나 이번 개정안은 대학생이 아닌 일반인도 학점은행제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개선한 것으로 보다 많은 국민들에게 학점 및 학위 취득 기회를 확대 제공하는 데 목적을 뒀다.



[사진= 교육부 제공]
[사진= 교육부 제공]


교육부가 입법예고한 법령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K-MOOC 개발·운영 기관 추가와, 학습시설·설비 등 평가인정 기준의 일부를 적용하지 않을 수 있는 근거 마련을 비롯, 학습자 모집, 출석·수업관리, 성적평가 등 기존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과 다르게 적용하는 방법 등을 담고 있다.


이번 개정안은 다음달 13일까지 20일 간의 입법예고를 통해 관계 기관 등의 의견을 수렴한다. 그리고 개정안이 확정된 이후에는 관련 지침 개정 등 후속조치를 통해 다음해 3월 강좌부터 적용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이번 개정안을 통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다양하고 우수한 K-MOOC 강좌를 수강하고, 학점 및 학위취득까지 도움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철민
조철민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백억커피, ‘백억 슈퍼 드링크’ 리뉴얼 & 신메뉴 ‘바삭 감자 치즈볼’ 출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커피 프랜차이즈 백억커피가 시그니처 음료 ‘백억 슈퍼 드링크’를 리뉴얼하고, 휴게소 간식 콘셉트의 ‘백억 휴게소’ 카테고리에 신메뉴 ‘바삭 감자 치즈볼’을 새롭게 선보인다고 19일 밝혔다. ‘백억 슈퍼 드링크’는 커피처럼 각성 효과를 주면서도 달콤하게 즐길 수 있어 에너지 드링크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에게 꾸준히 사랑받아 온 백억커피의

2

NS홈쇼핑, NS푸드페스타2025, 이미영 셰프 쿠킹클래스 등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NS홈쇼핑은 올해 ‘NS푸드페스타 2025’에는 급식대가 이미영 셰프와 역사 강사 최태성이 무대에 올라 프로그램을 선보인다고 19일 밝혔다. 행사 첫날인 26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까지 국내 급식 분야 요리 전문가인 이미영 셰프가 무대에 올라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요리를 선보인다. 이번 쿠킹클래스에서는 전통의 맛과 현대적인 조

3

종근당, 국내 제약업계 최초 AI 기반 지능형 관제시스템 구축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종근당(대표 김영주)이 국내 제약업계 최초로 AI 기반 지능형 관제시스템을 구축하며 스마트팩토리 고도화에 나섰다.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안정적인 제조 환경과 효율적인 생산 관리가 가능해져 품질 경쟁력을 높이고 지속가능 경영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종근당은 18일 충남 천안공장에서 중소벤처기업부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