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로 활용한 종이의 예술…포스코, '한지 스펙트럼'으로 전통을 현대적 재해석

박제성 기자 / 기사승인 : 2025-12-26 08:48:36
  • -
  • +
  • 인쇄
국가무형유산 안치용부터 젊은 작가까지,한지를'살아있는 예술'로 재해석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포스코그룹은 포스코미술관이 국내 단 4명뿐인 국가무형유산 전통 한지를 제작하는 장인인 '한지장' 중 한 명인 안치용을 필두로 현대적인 감각의 박송희·소동호 작가가 참여한 특별전 '한지 스펙트럼'을 2026년 2월 1일까지 선보인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박제된 전통의 한지가 아닌 '살아있는 예술'로서의 한지에 그룹은 주목하고 있다. 

 

▲'한지스펙트럼' 전시회 홍보 포스터 [사진=포스코홀딩스]

 

안 한지장은 장인 정신이 깃든 전통 한지부터 젊은 작가들의 시선으로 재해석된 현대적 오브제(사물 표현)까지 한 자리에 모은다.

 

박 작가는 전통·자연·일상의 이미지를 한지에 새롭게 입히며 현대적 해석과, 소 작가는 공간과 사물을 통해 한지의 구조적·조형적 가능성을 탐구한다. 

 

이를 통해 장인과 젊은 예술가들의 교차점에서 한지라는 자연의 재료가 기술과 표현력을 만나 동시대 예술로 확장되는 과정을 입체적으로 조망하도록 구성했다는 것이 그룹의 설명이다. 

 

특히 이번 전시는 포스코 철강 제품을 활용해 전통 문화의 맥을 이어가기 위한 실질적 인 해결책을 기반으로 한 예술을 통해 '세상에 가치를 더하다'라는 그룹 브랜드 슬로건을 실천에 그룹은 큰 의미를 부여했다.

 

이에 '포스코1%나눔재단(이하 재단)'은 대형 한지 제작의 고질적 문제 해결에 활용됐다. 

 

재단'은 한지 건조 공정에서의 난제를 해결하고자 내식성과 내구성이 우수한 포스코 스테인리스 강재를 활용해 '맞춤형 한지 건조기'를 제작해 지원한 것이다.


포스코미술관은 관람객들이 도록(설명서)과 기념품을 구매해 모인 수익금을 '포스코 1%나눔재단'에 기부했다. 

 

안 한지장은 "그룹의 건조기 지원은 단순한 물품 후원을 넘어 한지 문화가 대를 이어 전승될 수 있는 든든한 토대를 마련해준 것"이라며 "젊은 감각과의 협업을 통해 한지가 우리 일상의 예술로 다시금 자리 잡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룹과 한지의 인연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지난 5월 '글로벌 볼런티어 위크(글로벌 봉사 캠페인)' 당시 안 한지장과 지역 초등학생들이 함께 한지를 만들어 태극기를 그리는 봉사 활동을 진행하기도 했다.

 

포스코미술관 관계자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한지가 K-컬처의 새로운 주역으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며 "2026년 유네스코 인류 무형유산 등재를 앞둔 우리 한지의 우수성을 알리고자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인천공항, 전국 3500가정에 크리스마스 선물 전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인천국제공항공사는 성탄절과 연말연시를 맞아 인천지역 2200가정을 포함해 전국 소외계층 3500가정에 선물박스를 전달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활동은 수와진의사랑더하기가 주관하는 인천지역 대표 연말 나눔행사인 ‘미추홀 산타클로스’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인천공항공사는 명예단장 기업으로서 2016년부터 매년 참여하고 있다. ‘미추홀구

2

“연말 아이스크림 찬스” 배스킨라빈스 ‘31데이’ 사전예약…사이즈업·추가 할인까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SPC그룹 계열사 배스킨라빈스가 연말을 맞아 대표 프로모션인 ‘31데이’ 사전 예약을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31데이’는 31일이 있는 달의 마지막 날 단 하루 동안 진행되는 행사로, 패밀리 사이즈 아이스크림 구매 시 하프갤론 사이즈로 무료 업그레이드 혜택을 제공한다. 이번 연말 ‘31데이’ 사전 예약은 26일부터 30일까지 5

3

한국맥도날드·하나은행, 적금 들면 기부되는 ESG 금융상품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국맥도날드는 하나은행과의 협업을 통해 고객의 일상적인 금융 활동이 자연스럽게 기부로 이어지는 ESG 협업 모델을 본격화한다고 26일 밝혔다. 하나은행은 26일 한국맥도날드와의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고객 참여형 금융 상품인 ‘행운기부런 적금’을 출시했다. 해당 상품은 저축과 기부를 결합한 구조로, 적금 만기 시 고객이 선택한 일정 금액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