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정진성 기자] 네이버(대표 최수연)가 SME의 교육과 창작자를 지원하는 온·오프라인 교육 플랫폼 ‘네이버 스퀘어’와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이 각각 32만, 108만 명의 SME 및 창작자들에게 교육을 제공해 총 10년간 140만 명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했다고 6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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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디지털 온라인 교육. [이미지=네이버] |
네이버는 지난 2013년부터 오프라인 교육 거점인 ‘네이버 스퀘어 역삼’을 시작으로 부산·광주·종로·홍대 등 전국 5개에 ‘네이버 스퀘어’를 개소했다. SME와 창작자에게 필요한 맞춤 컨설팅과 교육 프로그램은 물론 스튜디오와 같은 인프라를 제공해 초기 플랫폼 비즈니스에 도전하는 창업가들을 무료로 지원해왔다.
10년 간 오프라인 교육과 스튜디오 이용 및 로컬 네트워크 교류 등으로 전국의 네이버 스퀘어에 방문한 SME와 창작자는 58만명에 달한다. 총 7812회에 이르는 오프라인 교육을 통해 32만명이 교육을 수강했으며, 스마트스토어 및 쇼핑라이브 판매자를 위한 스튜디오 이용자 수는 15만명을 넘어섰다.
코로나19로 인한 오프라인 교육이 진행이 어려워진 2020년, 네이버는 급증한 디지털 창업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교육프로그램 온라인화에 나섰고, 이듬해 9월 SME 대상 전문 비즈니스 교육 플랫폼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을 오픈했다.
8년간 '네이버 스퀘어'를 운영하며 쌓아 온 노하우와 교육 콘텐츠, 비즈니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다 체계적인 교육 코스워크를 준비해 선보인 결과, 론칭 2주년을 맞은 현재 온라인 교육 회원수는 108만 명을 돌파했다. 온라인 교육 코스는 지난해 대비 2배 이상 넘게 증가한 279개가 열려있다.
네이버는 SME 비즈니스 과정에 필요한 교육 콘텐츠의 범위와 규모를 넓혀오며 모든 교육을 무료로 제공하고, 교육 코스를 모두 수료하면 교육 포인트도 지급하며 교육과 성장의 연결고리를 단단하게 만들고 있다.
네이버는 변화하는 온라인 환경에 맞춰 디지털 창업가들이 더 빠르게 신기술에 올라타 디지털 전환에 성공할 수 있도록 새로운 교육 커리큘럼을 확대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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