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주총, "AI 메모리 성장세 지속 전망"

신승민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7 15:54:14
  • -
  • +
  • 인쇄
올해 HBM 이미 완판... "내년 물량 상반기 마무리"
배당금 25% 인상... "안정적 사업 운영 목표"

[메가경제=신승민 기자] 지난해 역대급 실적을 기록한 SK하이닉스가 올해도 AI 중심의 고부가 메모리 시장 성장세가 이어질 것이라 전망했다. 올해 고대역폭메모리(HBM) 물량을 이미 완판하고 내년 물량까지 상반기 내 협의를 마무리할 것이라며 HBM 시장 주도권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 27일 SK하이닉스 제77기 정기주주총회에서 곽노정 대표이사 사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SK하이닉스]

 

SK하이닉스는 27일 경기도 이천 본사에서 열린 제77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2024년 사업 성과를 발표하고 향후 사업 전략을 공유했다.

 

곽노정 SK하이닉스 대표이사 사장은 지난해 사업 성과에 대해 “2024년은 우리 회사가 AI 메모리 선두주자임을 기술력으로 입증한 한 해”였다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하였으며, 시가총액이 연중 170조원을 돌파하는 등 새로운 역사를 써냈다”고 소감을 밝혔다.

 

SK하이닉스는 지난해 업계 최초로 HBM3E 8단·12단 제품을 양산해 공급하는 등 기술 경쟁력을 시장에서 입증했다. HBM 부문 실적 견인에 힘입어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66조 2,000억 원, 영업이익 23조 5,000억 원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치를 달성했다.

 

곽노정 사장은 올해 시장 상황에 대해 “올해 글로벌 경영 환경은 보호무역주의 확산과 지정학적 리스크 심화로 도전적일 것으로 전망되지만 글로벌 기업의 AI 인프라 투자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이어 "2023년 대비 올해 HBM 시장은 8.8배 이상 증가하고, 또 다른 AI 메모리인 기업용 SSD 시장 역시 3.5배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HBM 양산 및 공급 현황도 공유했다. 곽 사장은 "올해 HBM 물량은 이미 완판됐고 2026년 물량도 올해 상반기 내 고객과의 협의를 마무리해 매출 안정성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올 하반기 HBM4 12단 양산을 시작하고, AI 서버용 소캠(SOCAMM)도 올해 양산 공급을 목표로 개발 중"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19일 SK하이닉스는 주요 글로벌 고객사에 ‘HBM 4’ 12단 샘플을 공식 제공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어진 주주와의 대화에서는 최근 중국 딥시크의 등장으로 고성능 AI 메모리의 수요 둔화를 우려하는 질문이 나왔다.  곽 사장은 "신규 AI 스타트업의 시장 진입이 가속화되면서 오히려 고성능 AI 서비스가 늘어나고, 장기적으로 AI 메모리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이날 주총에서는 ▲재무제표 승인 사내이사 및 기타비상무이사 선임 이사 보수 한도 승인 등 모든 안건이 원안대로 가결됐다. 곽노정 사장이 사내이사로 재선임됐으며, 한명진 SK스퀘어 사장이 기타비상무이사로 신규 선임됐다.

 

연간 고정 배당금을 기존 1,200원에서 1,500원으로 25% 상향했다. 역대급 실적에 비해 상승폭이 적다는 지적도 나왔다.

 

곽 사장은 "향후 업황 변동이 있더라도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기 위해 ‘순현금 전환’과 ‘적정 수준의 현금 확보’를 재무 건전성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금번 주주환원 정책에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신승민 기자
신승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CJ온스타일, ‘집착페스타’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CJ온스타일이 연말을 맞아 프리미엄 침구, 홈키친, 인테리어 아이템을 총망라한 연중 최대 리빙 큐레이션 행사 ‘집착페스타’를 연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오는 12월 21일까지 진행되며 콘셉트는 ‘집에 착 붙는 리빙템’이다. CJ온스타일 모바일·TV뿐 아니라 코엑스 ‘홈·테이블데코페어’에서 브랜드 큐레이션 전시를 동시에 선보

2

세라젬, ‘메디스파 올인원'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세라젬은 뷰티 디바이스(Beauty device) ‘메디스파 올인원(Medispa All in One)’을 선보였다고 12일 전했다. 메디스파 올인원은 전문 에스테틱(Aesthetic)에서 사용하는 5대 핵심 관리 기술(듀얼초음파·EP·고주파·미세전류·LED)을 하나의 기기로 집약한 뷰티 디바이스다. 피부 타입과 컨디션에 따른 1~4

3

“K라면으로 서울의 밤 밝힌다”...농심, 2025 서울빛초롱축제 참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농심이 오늘부터 내년 1월 4일까지 서울 청계천과 우이천 일대에서 열리는 ‘2025 서울빛초롱축제’에 참가한다고 12일 밝혔다. 농심은 청계천 장통교에서 삼일교 사이 전시공간에 ‘농심이 펼치는 꿈’을 주제로 작품을 전시한다. ‘너구리’ 등 농심의 인기 캐릭터들이 한데 어우러진 모습의 작품을 소개한다. 내년 신라면 출시 40주년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