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임성근 판사 탄핵소추안 본회의 가결

이석호 / 기사승인 : 2021-02-04 16:23:44
  • -
  • +
  • 인쇄
헌정 사상 첫 법관 탄핵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헌정 사상 처음으로 법관 탄핵이 국회에서 처리됐다.

박근혜 정부의 양승태 대법원장 시절 '사법농단'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임성근 부산고법 부장판사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4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번 탄핵소추안은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한 범여권 의원 161명이 공동발의했다.

국회는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어 임 부장판사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무기명 투표에 부쳐 찬성 179표, 반대 102표, 기권 3표, 무효 4표로 가결했다.  

 

▲ 4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임성근 부산고법 부장판사의 탄핵소추안이 통과했다. [서울=연합뉴스]


이날 탄핵안 국회 통과로 헌법재판소 심판만 남았다. 헌재에서 재판관 9명 중 6명 이상 동의로 탄핵안이 최종 인용되면 임 판사는 5년 간 변호사 등록과 공직 취임이 불가능하다. 또한 공무원연금법에 따라 퇴직금도 절반이 깎인다.

한편, 임 판사는 이달 말 퇴임을 앞두고 있어 탄핵안이 가결되면 전직 공무원 신분으로 심판을 받게 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LG유플러스, 설 연휴 보이스피싱 예방 긴급 대응 체계 돌입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LG유플러스는 설 명절을 앞두고 급증하는 보이스피싱·스미싱 시도로부터 고객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고객 보호 특별 대책’을 마련하고, 긴급 대응 체계에 돌입했다고 12일 밝혔다. 경찰청에서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설과 추석 연휴가 포함된 월의 보이스피싱 범죄 건수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전체 보이스피

2

에이블리, 소상공인 창업 문턱 낮춰… 파트너스 마켓 1만 5천 개 돌파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스타일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는 쇼핑몰 창업 지원 솔루션 ‘에이블리 파트너스’를 통해 창업한 마켓 수가 누적 1만5000개를 돌파했다고 12일 밝혔다. 에이블리 파트너스는 셀러가 코디 사진을 촬영해 판매자 전용 홈페이지에 등록하면 사입, 물류, 배송, 고객응대(CS), 마케팅 등 전 과정을 에이블리가 전담하

3

카카오, 작년 영업익 7320억원…"역대 최대"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카카오는 K-IFRS(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연결 기준 2025년 매출액이 전년 동기보다 3% 증가한 8조991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7320억원으로, 48% 늘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창사 이래 역대 최대다. 2025년 4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9% 증가한 2조1332억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은 2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