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한국조선해양 등과 선박 적용 여부 협력키로
[메가경제= 임준혁 기자] 국적 선사인 현대상선의 새 이름 HMM(Hyundai Merchant Marine)이 선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적극 나선다.
HMM은 한국바이오에너지협회와 현대중공업, 한국조선해양, 한국선급과 함께 친환경 연료인 바이오중유 사용 실증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20일 밝혔다.
바이오중유는 동·식물성 기름과 바이오디젤 공정 부산물 등 미활용 자원을 원료로 만들어진 중유 대체 연료다. 무탄소 배출 연료로 인정받아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RPS)’에 따라 발전용 연료로 공급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약 2백만톤의 바이오중유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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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일 HMM 부산 R&D센터에서 개최된 '바이오중유 실증 업무협력(MOU) 체결식'에서 관계자들이 서명을 마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HMM 제공] |
또 기존 선박 연료와 성질이 유사해 추가 연구 개발을 통해 선박에도 적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HMM은 설명했다.
HMM은 이번 협약으로 ▲바이오중유의 품질기준 확립 ▲연료 공급체계 구축 ▲육상·선상 테스트를 통한 바이오중유의 선박 적용 가능성 확인 ▲바이오중유의 상용화를 위해 필요한 추가 연구 추진 등을 참석한 기관들과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HMM은 운항 중인 1만3100TEU(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급 초대형 컨테이너선박을 대상으로 바이오중유 혼합유 사용을 테스트하고, 현대중공업과 한국조선해양은 시험 설비 구축 등 육상 테스트를 주관한다.
최종철 HMM 해사총괄 전무는 “이번 검증으로 바이오중유의 선박 적용이 현실화한다면 선박 온실가스 감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2050년까지 선박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 대비 최소 50%까지 줄일 것을 규정하고 있다. 최근 유럽연합(EU)에서는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에 해운 분야를 포함하는 입법을 추진하고 있어 해운업계에서도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전략 수립이 필요한 상황이다.
한편 HMM은 작년 연구개발(R&D)팀을 신설했으며 국책 과제, 대외 협력 등 R&D 참여, 해사 기술 검토, 녹색 경영 관련 연구 개발 외에도 스마트십(Smart Ship), 친환경 대체 연료, 온실가스 감축 전략 수립 등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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