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 동해 북평레포츠센터 연료전지 발전소 준공

이석호 / 기사승인 : 2022-06-09 16:49:18
  • -
  • +
  • 인쇄

SK에코플랜트는 한국동서발전이 발주한 4.2MW 규모의 강원 동해시 '북평레포츠센터 연료전지 발전소'를 준공했다고 9일 밝혔다.

이곳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로는 세계 최초의 열 공급형 발전소로, SK에코플랜트가 자체 개발한 열 회수 모듈이 탑재돼 전력과 열을 동시에 공급할 수 있다. 

 

▲ (왼쪽 세 번째부터) 이왕재 SK에코플랜트 에코에너지 BU대표, 조상기 한국동서발전 사업본부장 [사진=SK에코플랜트 제공]


연간 전력 생산량은 3만 6800MWh이며, 이는 약 1만 4000가구가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규모다.

연료전지에서 발생한 열은 내년 상반기에 개장하는 북평레포츠센터 수영장의 난방과 온수 공급에 사용된다.

회사 측에 따르면, 동해시는 연간 약 4204Gcal의 열을 공급 받게 돼 연간 2억여 원의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고, 화석연료 대신 연료전지 배열로 온수를 공급해 소나무 658만 그루를 심는 효과와 맞먹는 약 770톤의 탄소 저감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SK에코플랜트는 국내에서 올해만 5건, 총 117.3MW 규모의 연료전지 발전 사업 수주를 기록해 이미 지난해 연간 수주량인 111.6MW를 넘어섰다.

연료전지 발전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2017년부터 현재까지 약 6년간 누적 수주 실적으로 381MW, 준공 실적으로는 195.2MW를 달성했다.

블룸에너지와는 2018년 국내 연료전지 독점 공급권을 확보한 이후 지난해 10월에는 약 3000억 원을 투자해 지분 5.4%를 확보하는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하는 등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국내 그린수소 생산 실증, 해외 그린수소 생산 및 국내 도입 등을 통해 수소생태계의 멀티플레이어로서 수소시장을 선점하겠다”고 말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컴투스, ‘더 스타라이트’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1위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컴투스는 ‘더 스타라이트’가 정식 서비스 시작 후 하루 만에 국내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게임 1위를 기록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8일 오전 11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더 스타라이트’는 19일 오후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순위 정상,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출시와 동시에 인기 게임 순위 3위에 오르며 쾌조의 출발을 보였다.

2

하나은행, '지수플러스 정기예금'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하나은행은 기준금리 인하 기조에 대응해 원금은 보장하면서도 정기예금 이상의 높은 수익실현 기회를 제공하는 '지수플러스 정기예금'을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지수플러스 정기예금(ELD, Equity Linked Deposit)은 주가지수연동 예금으로 상품의 수익률이 기초자산의 변동에 따라서 결정된다. 중도해지를 하지 않

3

항공보안학회, 2025년도 제2차 항공보안포럼 개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항공보안학회는 19일 ‘항공안전보안 R&D 추진전략 및 항공기내보안 강화방안’을 주제로 2025년도 제2차 항공보안포럼을 일산 킨텍스 컨퍼런스룸에서 개최했다. 포럼 시작에 앞서 학회는 종합미디어 산업분야 선도기업인 엠트리홀딩스와 항공보안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제1부 개회식은 황호원 항공안전기술원장, 박종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