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DJSI 월드지수 6년 연속 편입···"은행산업부문 글로벌 1위 달성"

황동현 / 기사승인 : 2021-11-14 17:51:18
  • -
  • +
  • 인쇄
한국기업지배구조원 ESG 평가 전 부문 A+ 획득 이은 쾌거
▲ KB금융그룹 사옥 전경 [사진=KB금융지주 제공]

 

KB금융그룹이 한국기업지배구조원 ESG 평가 전 부문 A+ 획득에 이어 DJSI 월드지수 6년 연속 편입, 국내 금융기관 최초 은행산업부문 글로벌 1위를 달성하며 ESG선도 글로벌 금융그룹으로 위상을 높였다. 


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은 지난 13일 미국 S&P Global이 발표한 2021년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 DJSI)에서 국내 금융기관 최초 은행산업부문 글로벌 1위 선정 및 6년 연속 월드 지수(World Index)에 편입되면서 KB금융의 ESG 경영이 글로벌 최고 수준임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고 밝혔다.

DJSI 지수는 경제·지배구조, 환경, 사회 등 기업의 ESG 경영 성과를 평가하는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ESG 평가 지수 중 하나로, 올해는 KB금융을 비롯해 글로벌 금융기관인 산탄데르(스페인), BNP파리바(프랑스), 몬트리올 은행(캐나다), 국립호주은행(호주) 등 전 세계 24개 금융회사만이 월드지수로 편입됐다.

KB금융그룹은 2016년부터 6년 연속으로 DJSI 최고 등급인 월드지수에 편입되었으며, 올해에는 은행산업부문 글로벌 1위를 차지하며 KB금융의 ESG 경영 수준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특히, ‘개인정보보호’, ‘자금세탁방지’, ‘지속가능금융’, ‘사회공헌’, ‘금융포용’, ‘인재유지’ 등에서 글로벌 최상위 수준의 평가를 받았다.

이로써 KB금융그룹은 지난 10월 한국기업지배구조원 ESG 평가에서 금융권에서는 유일하게 2년 연속 전 부문 A+ 등급을 획득한데 이어 글로벌 평가기관인 DJSI ESG 평가에도 은행산업부문 1위를 차지하며 국내외 가장 권위있는 ESG 평가에서 모두 은행권 1위를 차지했다.

KB금융그룹의 ESG 경영이 국내외 평가기관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은 배경은 금융그룹 최초로 재생에너지 전환 글로벌 캠페인인 ‘RE100’에 가입하고, 아시아 지역 금융회사 및 국내 모든 기업 중 최초로 ‘탄소감축 목표’에 대한 ‘SBTi’ 승인을 획득하는 등 글로벌 ESG 시장을 선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KB금융의 ESG 경영은 UN과 같은 국제기구에서도 주목하고 있다. KB금융 윤종규 회장은 지난 10일 영국 글래스고에서 개최된 COP26 공식 행사인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최고위급 회의’에 UN의 공식 초청을 받았다. 윤종규 회장은 회의에서 “넷제로 미래를 향한 여정에서 KB금융이 선도적인 역할과 노력에 앞장서겠다”는 의지를 밝히며 ESG 선도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했다.

이와 더불어, 국내 최고수준의 ‘지배구조(Governance)’를 바탕으로 양성평등 문화 확산, 장애인과 다문화 가족을 위한 활동 등 이해관계자와의 동반 성장을 추진하며 지속가능한 가치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DJSI 월드 지수 6년 연속 편입 및 은행산업부문 글로벌 1위 선정은 ESG 경영의 적극적인 추진 성과를 권위있는 대외기관으로부터 인정받은 것으로, 앞으로도 KB금융은 글로벌 ESG 경영 선도 기업의 위상에 걸맞게 사회와 함께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금융의 역할을 주도적으로 이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KB금융그룹은 ‘CDP(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금융부문 섹터 아너스 4년 연속 수상’, 국내 기업 최초 ‘블룸버그 양성평등지수 3년 연속 편입’ 등 ESG 경영 성과를 국내외에서 이미 인정받고 있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황경노 포스코 前 회장 별세
[메가경제=박제성 기자]포스코 2대 회장을 지낸 황경노 전(前) 회장(향년 96세)이 12일 별세했다. 황 전 회장은 포항제철소 창립 멤버이자 초대 기획관리 부장으로서 회사 경영관리 전반에 대한 기틀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는 1972년 상무 승진 후 1977년 회사를 떠나 동부산업 회장, 제철엔지니어링 회장을 역임했다. 이후 1990년 다시 포항

2

에스알, '2025년 한국감사인대회'서 3관왕 달성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SRT 운영사 에스알(SR)은 11일 열린 ‘2025년 한국감사인대회’에서 올해를 빛낸 ‘2025 기관대상 전략혁신부문 우수상'과 ‘내부감사 경진대회 우수상’에 이어, 박진이 에스알 상임감사가 ‘자랑스러운 감사인 최우수상’까지 수상하며 감사부문 3관왕을 달성했다. ‘2025 기관대상 우수상’은 사단법인 한국감사협회가 해마다

3

KAI, 제3차 'K-AI Day' 개최...항공우주 SW·AI 경쟁력 강화 논의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경남 사천 본사에서 항공우주 소프트웨어(SW)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차 ‘K-AI Day’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K-AI Day’는 데이터 분석 및 AI 기술개발 관련 국내외 기업의 플랫폼 개발 현황을 공유하고, SW 개발 역량 제고를 위한 업체 간 전략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