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블록체인 기반 코로나19 예방접종 정보 서비스 제공

이석호 / 기사승인 : 2021-12-08 18:19:10
  • -
  • +
  • 인쇄

SK텔레콤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 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8일 밝혔다.

SKT DID 컨소시엄은 지난 6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주관하는 ‘2021년 블록체인 DID 집중사업’을 수주한 후 질병관리청과 협의 및 개발과정을 거쳐 DID(탈중앙화 신원증명) 기반 ‘코로나19 예방접종 정보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8일 밝혔다. 

 

▲ SK텔레콤, 블록체인 기술 기반 코로나19 예방접종 정보 제공


DID 컨소시엄에는 SKT 비롯해 라온화이트햇, 아이콘루프, 코인플러그 등 업체들이 참여했다.

SKT는 8일부터 자사 '이니셜(initial)' 앱을 통해 코로나19 백신 접종 정보가 포함된 예방접종 정보를 발급·조회할 수 있도록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향후 QR코드를 통한 인증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이로써 백신 접종을 완료한 고객은 가입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니셜 앱만 설치하면 코로나19 예방접종 정보 조회가 바로 가능하다.

서비스 이용자는 QR코드 생성 과정에서 인증에 반드시 필요한 정보만을 선택해 제출할 수 있고, 해당 정보는 특정 기업 서버가 아닌 사용자 스마트폰의 보안 영역에만 보관된다.

SKT는 보건복지부에서 추진하는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를 대상으로 이번 서비스를 활용할 예정이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의 해당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어르신이 본인 단말로 ‘일자리 자격증명’과 ‘코로나19 예방 접종 정보’를 발급·저장하고 출퇴근 시 두 가지 정보를 QR 코드로 제출하는 방식이다.

또 SKT는 연내 이니셜을 활용한 무인매장 출입인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오세현 SKT 디지털 에셋 CO(컴퍼니) 담당은 "코로나19 예방접종 정보 서비스를 통해 단계적으로 일상이 회복되기를 바란다"며 "이를 통해 소상공인들의 경제활성화에도 도움이 되는 등 DID 기술이 사회 전반의 ESG 가치를 창출하는 데 기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최태원 SK 회장 "AI 발전은 기술자립과 신뢰기반 협력서 시작"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기술자립과 신뢰기반 협력을 두 축으로 하는 인공지능(AI) 전략을 한국과 아시아·태평양 국가들의 AI 발전 모델로 제시했다. SK그룹은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최고경영자(CEO) 서밋 부대행사 ‘퓨처테크포럼 AI’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경북 경주시 경주엑스포

2

해태제과, '에이스데이' 맞아 대학 캠퍼스에 에이스 나눔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해태제과가 오는 10월 31일 ‘에이스데이’를 맞아 고객에게 사랑의 마음을 전하는 전국 순회 커피차 이벤트를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에이스가 직접 캠퍼스를 찾아가 대학생 고객들에게 에이스와 커피를 나눴다. 지난해에는 서울 소재 대학에서만 진행했지만 올해는 지방 대학까지 확대해 10곳의 학교에서 총 3000개의 에이스와 커피를 전했

3

오뚜기, 제주 숙성도와 라면 한정 메뉴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오뚜기는 제주 대표 숙성 흑돼지 브랜드 ‘숙성도’와 함께 ‘오뚜기 라면’을 주제로 한 특별 F&B 협업을 선보인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업은 내년 4월 28일까지 진행되며, 제주를 찾는 국내외 관광객에게 신선하고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한정 컬래버레이션이다. 숙성도 제주 본점·중문점 2곳에서 오뚜기 라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