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학술심포지엄 성황리에 마쳐

정진성 기자 / 기사승인 : 2023-05-20 18:44:58
  • -
  • +
  • 인쇄
미국, 중국 등 전문가 참여, 수묵정신과 현대미술 논의
다양한 참석층 열띤 오프라인 행사로 개최 의미 더해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2023'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성공 개최를 위한 학술심포지엄이 20일 오후 서울 대학로 아르코 예술가의 집에서 국내·외 미술평론가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 '2023'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성공 개최를 위한 학술심포지엄이 20일 오후 서울 대학로 아르코 예술가의 집에서 국내·외 미술평론가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열렸다. [사진=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사무국]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비대면으로 개최된 지난 2021년 심포지엄 행사와 달리 이번 행사는 오프라인으로 열려 미술단체, 참여작가, 대학교수, 대학생 등 다양한 참석자들의 참여로 개최 의미를 더했다. 

 

이날 심포지엄 현장의 열띤 분위기는 지난 2021년 심포지엄의 아쉬웠던 점을 충족시켰다고 복수의 참석자들은 전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지속가능성의 미술, 수묵정신과 현대미술’이라는 주제로 우리 전통 수묵의 계승.발전과 세계화.현대화를 위한 깊이 있는 논의가 이루어 졌다. 

 

심포지엄 주제발표에 앞서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사무국 이건수 총감독은 올해 전남국제수묵 비엔날레 소개 및 전시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전시관별 큐레이터 및 참여작가를 소개했다. 

 

심포지엄은 1부 세션별 주제발표와 2부 질의응답 및 토론으로 구분돼 진행됐다.  1부  '세션1'에서는 조인수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가 '실험과 전위로서 수묵은 귀환할 수 있을까'를, '세션2'에서는 베네치아 비엔날레 심사위원을 지낸 미술평론가 로버트 모건이 '현대수묵화 : 현상학적 울림'을 주제로 발표했다. 

 

'세션3'에서는 '아트 인 아메리카' 수석 편집장을 역임한 리처드 바인 미술평론가가 '수묵화 미래를 위한 성찰’을, '세션4'에서는 위양 베이징 중앙미술대학교 교수가 '21세기 이래 동아시아 수묵예술에서 표현된 도시 정서와 시대적 흐름'을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이어진 종합토론 시간에는 김윤섭 아이프미술경영연구소 대표가 좌장을 맡아 세션별 연사 및 4명의 패널들과 함께 지속 가능한 미술과 수묵정신이 현대미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박근식 사무국장은 "이번 학술심포지엄은 다양한 계층이 참여해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전통 수묵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민해본 격론의 장이 됐다"며"주제처럼 수묵이 지속 발전하여 현대미술의 새로운 대안이 됐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올해로 세번째를 맞는 '2023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는 '물드는 산, 멈춰선 물', '숭고한 조화 속에서'라는 주제로 9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두 달 동안 목포시, 진도군 등 전남 일원에서 열린다. 

 

▲ '2023'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성공 개최를 위한 학술심포지엄 포스터. [사진=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사무국]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진성 기자
정진성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컴투스, 3Q 매출 1601억 기록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컴투스는 올 3분기에 매출 1601억원, 영업손실 194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RPG, 스포츠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을 토대로 올해 3분기까지의 누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9% 증가한 5129억 원을 기록했다. 다만, 지난 9월 말 신작 출시를 앞두고 진행된 사전 마케팅 비용 등의 영향으로 3분기 영업이익은 감

2

에이에스이티-포엠일렉트로옵틱, 이차전지용 부품 베트남 수출 '업무협약'
[메가경제=정호 기자] 차세대 이차전지용 전고체전해질막 전문기업 에이에스이티가 본격적으로 베트남에 진출한다. 에이에스이티는 베트남 하노이에서 포엠일렉트로옵틱 비나(4M Electro Optics Vina)와 전고체전해질막 제품의 현지 진출 및 전동화 산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협약식은 양사 주요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

3

NH농협은행, '올원×페이스페이' 경품 이벤트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오는 30일까지 NH올원뱅크에서 '올원뱅크+토스 페이스페이=?'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올원×페이스페이'는 얼굴과 결제수단을 미리 등록하면, 실물카드나 휴대폰 없이도 얼굴 인식만으로 오프라인 결제가 가능한 간편 결제 서비스다. 이번 이벤트는 신규로 가입하고 결제 수단을 NH농협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