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그룹, AI 인재 육성 위한 대국민 경진대회 ‘AI 컴피티션’ 개최

심영범 기자 / 기사승인 : 2025-09-30 08:59:37
  • -
  • +
  • 인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동원그룹과 KAIST가 공동 주최한 대국민 AI 경진대회 ‘2025 동원 AI 컴피티션(Competition)’ 본선이 30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렸다.

 

이번 대회에는 총 135개 팀 669명이 예선에 참가했다. 이 중 13.5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10개 팀이 본선 무대에 진출했다. 본선 진출팀들은 50여 일 동안 챗GPT 등 언어모델(LLM)을 활용해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겨뤘다.

 

▲ [사진=동원그룹]

 

이번 대회의 주제는 ‘LLM 기반 소비자 유형(페르소나) 생성 및 신제품 수요 예측’이다. 이는 신제품 출시 전 잠재고객의 구매 의사를 AI로 미리 파악하고자 하는 기업의 니즈에 대한 도전 과제다.

 

참가팀들은 △연령·성별·가구 형태·월소득 등 인구통계학적 특성 △가공식품 및 간편식(HMR) 선호도 △온라인몰 구매 후기 △구매 빈도 등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상의 소비자 페르소나를 생성했다. 이후 이를 통해 ‘동원맛참’, ‘리챔 오믈레햄’, ‘덴마크 하이그릭요거트’ 등 동원F&B의 신제품 구매 의사를 예측하는 모델을 개발, 95% 이상의 높은 정확도를 기록했다.

 

가상 페르소나 모델링을 활용한 수요 예측은 국내 최초의 시도로, 동원그룹은 해당 과제를 특허 출원할 계획이다.

 

심사는 KAIST 김재철 AI 대학원의 정송, 심현정, 김기응, 장동인, 신기정 교수와 서울대학교의 이준환 교수, 美 일리노이대학교 이문태 교수 등 학계 전문가와 PwC, 마이크로소프트, AWS(아마존), 삼성SDS 소속 AI 전문가들이 맡았다. 

 

김남정 동원그룹 회장은 “AI가 몰고 오는 거대한 변화의 파도 앞에서 AI 확산과 발전에 앞장서야 한다는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자 이번 대회를 개최했다”며 “앞으로도 대한민국의 AI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방면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5 동원 AI 컴피티션’ 본선 무대는 동원그룹 공식 유튜브 채널 동원TV에서 생중계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오아시스마켓, '수산대전 할인행사' 진행…수산물 최대 20% 할인
[메가경제=정호 기자] 친환경 새벽배송 전문 플랫폼 오아시스마켓이 내달 9일까지 ‘수산대전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30일 오아시스마켓에 따르면 이번 수산물 할인전은 해양수산부가 주관하는 '2025 대한민국 수산대전' 사업의 일환으로 추석을 앞두고 소비자들이 신선한 우리 수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행사 기간 동안 국산

2

현대홈쇼핑, 고객만족도 TV홈쇼핑·인터넷쇼핑몰 3년 연속 1위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홈쇼핑은 2025년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조사에서 TV홈쇼핑과 인터넷쇼핑몰 부문 모두 1위를 기록하며 3년 연속으로 2개 부문 동시 1위에 올랐다고 30일 밝혔다.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해 매년 실시하는 고객 만족도 평가 조사로, 산업별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품질 평가

3

라보에이치 X 모남희, ‘둡희러브라보’ 캠페인 전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아모레퍼시픽 두피 스킨케어 전문 브랜드 라보에이치(LABO-H)가 셀럽 키링 브랜드로 유명한 ‘모남희’와 ‘둡희러브라보’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30일 밝혔다. 올리브영 어워즈 3년 연속 1등 샴푸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는 라보에이치는 이번 캠페인에서 모남희 협업의 새로운 캐릭터 ‘둡희’를 선보인다. 모남희는 키치한 디자인과 소장욕을 불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