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래쉬버스터즈, 다회용 컵-뚜껑 전용 세척기 세계 최초 특허 등록 완료

이하늘 기자 / 기사승인 : 2025-01-22 10:28:04
  • -
  • +
  • 인쇄

[메가경제=이하늘 기자] 세계 최초로 개발된 초고압 다회용 컵 및 다회용 뚜껑 전용 세척기에 특허가 등록됐다고 제조사인 트래쉬버스터즈가 밝혔다. 


트래쉬버스터즈는 관련 제품인 TSWM(Trashbusters Sustainable Washing Machine) 국내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22일 밝혔다.

 

▲ 사진=트래쉬버스터즈

 


트래쉬버스터즈는 일회용품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회용 식기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기업 사내카페/탕비실, 축제/행사, 영화관, 카페 등에 다회용기를 제공하고, 수거 후 전문 세척 공정을 거쳐 재대여하는 서비스로 쓰레기를 절감하며 자원을 순환하는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2019년 창업 후 현재까지 130여 개의 기업과 250여 건의 축제행사에서 다회용기 서비스를 제공해 왔으며, 약 5700만 개의 일회용품 쓰레기를 절감시키는 성과를 이룬 바 있다.

특허등록이 완료된 TSWM은 일회용품보다 저렴한 원가로 자원 순환 비즈니스의 새로운 길을 열어주며, 다회용 컵 세척 공정을 완전히 자동화하여 세척 효율성과 품질을 동시에 확보하는 장치가 될 전망이다.


트래쉬버스터즈에 따르면 TSWM의 핵심 기능은 ▲초고압 및 고온 세척 ▲자동 크기 감지 및 정렬 자동화 ▲다양한 컵 크기 호환 ▲5노즐 회전 분사 시스템 ▲자원 절약형이 있다.

최대 100bar 압력과 90°C 이상의 고온으로 컵의 내부와 외부를 강력하게 세척하고, 컵 크기를 감지하는 센서를 통해 정렬 후 자동으로 세척기에 투입하며, 10oz부터 22oz까지 다양한 크기의 컵을 완벽히 세척할 수 있도록 노즐 각도와 압력을 조정할 수 있다. 또 컵의 내외부를 세척하는 노즐이 상하로 움직이며 구석구석 이물질 제거하고, 사용된 물은 펌프를 통해 순환시켜 재사용하여 물 소비량을 최소화한다.

본 기술은 기존의 수작업 컵 세척 방식을 대체하여 시간당 최대 10,800개의 컵을 세척할 수 있다.

여기에 TSWM은 프랜차이즈 카페, 패스트푸드점, 식당 등에서 사용하는 컵과 뚜껑의 세척을 자동화하여, 사람의 노동력을 대체하면서도 세척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솔루션이기도 하다. 특히 매장 내 설거지 비용보다 훨씬 경제적인 대안으로, 다회용기 사용 확대를 위한 기반을 신속히 구축할 예정이다.

트래쉬버스터즈는 해당 기술을 통해 단순한 세척 장치의 개발을 넘어, 순환 경제를 활성화하고 환경 보호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필수적인 장치로의 전환을 기대하며, 향후 세척 비즈니스와 관련된 기술 개발에도 더욱 박차를 가해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한 해결책을 제공할 방침이다.

곽재원 트래쉬버스터즈 대표는 “이번 TSWM 개발은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자원 순환 경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는 데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하며 “인력은 줄어들고 인건비는 높아지는 서비스 시장에서 세척이라는 3D 업의 대체자로 시스템 전환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한편 트래쉬버스터즈는 해당 특허를 통해 프랜차이즈 매장 및 세척 시장의 새로운 서비스 모델을 제시하는 것뿐만 아니라 미래를 위한 지속 가능한 기술을 구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고려아연 TMC 투자, 시민단체 “환경 리스크·사회적 책임 투명하게 밝혀야”
[메가경제=이준 기자] 고려아연이 캐나다 심해저 광물개발 기업 TMC(The Metals Company)에 약 1800억 원 규모의 전략적 지분 투자를 단행한 가운데, 시민사회단체들이 국제법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기준에 대한 검토 필요성을 제기하며 공개 질의에 나섰다. 기후해양정책연구소 코리(CORI), 공익법센터 어필(APIL), 심해보전연합(D

2

MBK, 국민연금 홈플러스 투자 현황 해명…"3-2호 펀드 수익률 여전히 2배"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MBK파트너스가 국민연금의 홈플러스 투자 현황과 자사 블라인드 펀드(3-2호)의 수익률과 관련해 “일부 부정확한 정보가 확대·재생산되고 있다”며 보완 설명에 나섰다. 국민연금은 별도 프로젝트 펀드를 통해 홈플러스 상환전환우선주(RCPS)에 총 5826억원을 투자했다. 이 가운데 3131억원이 지난 10년간 배당 등으로 회수됐으며,

3

풀무원, ‘지구식단 두유퐁당 콘핫도그’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풀무원식품은 ‘풀무원지구식단 두유퐁당 콘핫도그’(5입/6,980원) 2종(자색고구마, 노란단호박)을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다. 풀무원의 지속가능 식품 브랜드 ‘풀무원지구식단’에서 선보이는 이번 신제품은 식물성 100%(Plant-Based. 동식물성 미분류 원료 포함) 제품이다. 우유, 달걀, 고기를 사용하지 않은 ‘3 FREE’ 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