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SKT·삼성SDS와 손잡고 분산신원확인 서비스 시장 선점나서

황동현 / 기사승인 : 2021-10-13 11:24:51
  • -
  • +
  • 인쇄
온라인 서류 제출 및 증빙 가능해져 고객 편의 향상 기대
금융·통신·ICT 대표사 간 시너지 통해 분산신원확인 시장 확대

신한은행이 SKT·삼성SDS와 손잡고 분산신원확인(DID) 서비스 시장 선점에 나선다. 온라인으로 서류 제출 및 증빙이 가능해져 고객 편의가 향상되고, 금융·통신·ICT 대표사 간 시너지를 통해 분산신원확인 시장의 확대가 기대되 주목된다.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SKT, 삼성SDS와 블록체인 기반 분산신원확인(DID, Decentralized Identity) 서비스 공동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 지난 12일 진행된 블록체인·DID 기반 공동 사업협약식에서 신한은행 전필환 디지털그룹장(왼쪽 네번째), SKT 오세현 인증CO장(왼쪽 다섯번째), 삼성SDS 서재일 보안사업부장(왼쪽 여섯번째) 및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신한은행 제공]


분산신원확인(DID)은 스마트폰에 신원 정보를 암호화해 저장한 후 개인 정보 제출이 필요할 때 본인이 직접 개인 정보를 선택해 제출할 수 있는 서비스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개인 정보의 위변조가 불가능하다.

신한은행과 SKT, 삼성SDS는 대기업 중심의 모바일 증명서 서비스인 ‘이니셜 DID 컨소시엄’의 주요 참여사로 그 동안 블록체인 네트워크 및 제반 인프라 구축에 협력해왔으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각 사는 ▲이니셜 서비스 제증명 사업협력 ▲ 분산신원확인(DID) 기반 신규 사업개발 협력 ▲공동 사업 구조 개발 등을 통해 분산신원확인(DID) 서비스의 확산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특히 신한은행은 이니셜 분산신원확인(DID) 기술을 활용해 대출 및 예금 상품 신규에 필요한 서류를 온라인으로 제출할 수 있도록 해 고객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이니셜 대학 제증명 서비스를 활용해 대학 졸업(예정)·재학·성적 증명서 등이 필요한 외부 서비스 이용 시 서류 발급 없는 자동 검증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금융·통신·ICT 분야 대표사 간 분산신원확인(DID) 시장 선점을 위한 중장기적 협력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분산신원확인(DID)기술은 보안성과 편의성을 바탕으로 고객 중심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이다”며 “앞으로 고객들께 분산신원확인(DID) 기술 기반의 혁신적인 미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금융권 최초로 분산신원확인(DID)을 활용한 비대면 실명확인 서비스를 시행했으며 오픈블록체인DID협회, MyID 얼라이언스, DID Alliance, 마이키핀 등 다양한 DID 협회 및 컨소시엄에 참여해 분산신원확인(DID) 기술 적용 확대를 선도하고 있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파파존스, ‘2025 피자 레시피 공모전’ 본선 성료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한국파파존스는 ‘2025 레시피 공모전’의 본선과 시상식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14일 밝혔다. 파파존스의 레시피 공모전은 고객이 직접 개발한 창의적인 피자 레시피를 공모 받아 실제 제품 출시 가능성까지 고려하는 특별한 대회로, 2016년 시작해 올해 4회를 맞이했다.‘붉은 말의 해’를 콘셉트로 진행된 ‘2025 피자 레시피 공모전

2

GS25, ‘2025년 히트상품 TOP 7’ 선정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2025년 한 해 동안 메가히트 상품을 연이어 선보이며 ‘2025 GS25 히트상품 TOP 7’을 발표했다고 14일 밝혔다. 올해 GS25의 메가히트 상품으로는 얼박사 안성재 소비뇽레몬블랑하이볼 서울우유 우유크림모찌롤 선양오크소주 젼언니 스윗믹스젤리 아이스브륄레 리얼프라이스 블랙페퍼닭가슴살 등

3

KB국민銀, ‘에브리타임’ MOU 체결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KB국민은행은 지난 12일 국내 대표 대학생활 플랫폼 ‘에브리타임’을 운영하는 비누랩스 주식회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날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신관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김한이 비누랩스 주식회사 대표이사와 이환주 KB국민은행장 및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에브리타임’은 강의 시간표 작성, 강의평 확인 등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