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김승연 회장 장남 김동관, 부회장 승진…그룹 핵심사업군 미래 이끈다

이석호 / 기사승인 : 2022-08-29 14:38:14
  • -
  • +
  • 인쇄
㈜한화 전략부문·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전략부문 대표 맡아
김 부회장 "김 회장 경영 구상 구현과 동시에 책임경영 강화"

한화그룹은 29일 김승연 회장의 장남인 김동관 한화솔루션 사장이 부회장으로 승진했다고 밝혔다.

이번 승진 인사를 통해 김 부회장은 기존 한화솔루션 전략부문 대표이사에 더해 ㈜한화 전략부문·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전략부문 대표이사도 함께 맡아 그룹 핵심사업군의 미래사업을 이끌게 됐다.
 

▲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회장 [사진=한화 제공]


회사 측은 "김 부회장이 한화그룹의 미래사업 추진에 있어 김 회장의 경영 구상을 구현해 나가는 역할을 하는 동시에 주요주주로서 책임경영도 강화한다"고 이번 인사의 취지를 밝혔다.

김 부회장은 지금까지 한화솔루션 전략부문 대표이사와 ㈜한화 전략부문 부문장,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스페이스허브 팀장을 맡아 사업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전략사업 발굴 및 투자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왔다.

한화에 따르면, 김 회장이 집중 육성하고 있는 그린에너지, 우주항공사업 등 그룹 미래사업의 중장기 전략 추진과 전략적 투자에 대해 김 부회장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해외로 영역을 넓히고 있는 방산사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만드는 데 김 부회장이 크게 기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한화솔루션의 태양광 사업 부문인 큐셀이 미국과 유럽시장에서 선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김 부회장의 역할이 컸다는 평가다.

회사 측은 "미국 내 생산시설 확보 등을 통해 태양광 사업을 확대하고, 유럽에서 활발하게 친환경에너지사업을 펼치고 있는 것은 이들 지역의 잠재력을 일찌감치 간파하고 사업 역량을 집중한 전략이 주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질 미국과 유럽시장에서의 사업 추진에 있어 김 부회장이 가진 사업적 통찰력과 경험, 글로벌 사업 역량이 지속적으로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최근 한화그룹의 방산사업 재편 과정에서도 김 부회장의 역할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김 부회장은 이와 관련한 통합 시너지를 제고하기 위해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전략부문을 맡게 되는 김 부회장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회사 측은 "이번 사업 재편으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항공방산기업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글로벌 방산기업으로 도약하는 전기를 마련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호주와 유럽, 중동지역 등으로 사업 영역을 넓히며 가시적 성과를 창출해 온 한화의 방산사업이 이번 통합으로 수출 확대와 해외 진출 측면에서 한층 더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 부회장은 주요 주주로서 책임경영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황경노 포스코 前 회장 별세
[메가경제=박제성 기자]포스코 2대 회장을 지낸 황경노 전(前) 회장(향년 96세)이 12일 별세했다. 황 전 회장은 포항제철소 창립 멤버이자 초대 기획관리 부장으로서 회사 경영관리 전반에 대한 기틀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는 1972년 상무 승진 후 1977년 회사를 떠나 동부산업 회장, 제철엔지니어링 회장을 역임했다. 이후 1990년 다시 포항

2

에스알, '2025년 한국감사인대회'서 3관왕 달성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SRT 운영사 에스알(SR)은 11일 열린 ‘2025년 한국감사인대회’에서 올해를 빛낸 ‘2025 기관대상 전략혁신부문 우수상'과 ‘내부감사 경진대회 우수상’에 이어, 박진이 에스알 상임감사가 ‘자랑스러운 감사인 최우수상’까지 수상하며 감사부문 3관왕을 달성했다. ‘2025 기관대상 우수상’은 사단법인 한국감사협회가 해마다

3

KAI, 제3차 'K-AI Day' 개최...항공우주 SW·AI 경쟁력 강화 논의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경남 사천 본사에서 항공우주 소프트웨어(SW)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차 ‘K-AI Day’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K-AI Day’는 데이터 분석 및 AI 기술개발 관련 국내외 기업의 플랫폼 개발 현황을 공유하고, SW 개발 역량 제고를 위한 업체 간 전략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