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투자그룹, 현대차에 협력사 '아동노동법 위반' 해명 요청

김형규 / 기사승인 : 2022-10-20 17:06:53
  • -
  • +
  • 인쇄
현대차 주식 2만 7000주 보유 중인 'SOC' 정의선 회장에 서한
‘스마트 앨라배마’, ‘SL앨라배마’의 미성년자 고용 적발

미국의 투자그룹이 현대자동차에 현지 부품 협력사가 아동노동법을 위반한 행위에 대해 해명하라고 요청했다.

 

이에 현대차는 미국 내 모든 부품 공급망을 점검 중이며 문제가 있는 협력사들과는 관계를 끊을 계획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 SOC 투자그룹 CI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19일(현지시간) 현대차 투자자가 포함된 워싱턴 DC 소재 SOC 투자그룹은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에게 서한을 보내 “현대차의 앨라배마 자회사와 부품공급사가 아동노동법을 위반한 사실이 드러나 투자자들이 우려 중”이라며 해명을 요청했다. 

 

SOC는 2500억 달러 규모 자산을 조합연금기금으로 운용 중이며, 현대차 주식 2만 7000주를 보유 중인 투자그룹으로 알려졌다.


SOC는 해당 서한을 통해 “아동 노동과 열악한 작업장 안전은 미국 내 현대차에 법적 영향을 줄 것이며 세계적인 평판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들은 최근 미국 연방정부와 주정부 조사를 인용하며 “지난 7월 이후 투자자들이 걱정하고 있다”며 정 회장에게 우려를 표했다.

이어 현대차 이사회에도 회사의 대응을 감독할 것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공급망 내 인권‧노동권 위험을 독립적으로 평가하는 등의 조치를 요구했다.
 
▲ 현대차 자회사 스마트 앨라배마 전경 [사진=연합뉴스]

 

앞서 로이터통신은 올해 초 현대차 자회사인 스마트 앨라배마 LLC에서 인력공급업체의 15세 이하 노동자가 일해온 사실이 당국에 적발된 점을 보도했다.
 

또한 지난 8월엔 현대차에 부품을 공급하는 한국 기업 에스엘(SL)의 미국 현지법인 SL앨라배마도 인력공급업체를 통한 13~15세 미성년자를 고용한 사실을 전한 바 있다. 당시 현대차는 연방아동노동법을 위반 혐의로 3만 달러(약 4300만 원)의 벌금을 부과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 호세 무뇨스 현대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사진=연합뉴스]

 

호세 무뇨스 현대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는 19일 미국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로이터 자동차 USA 콘퍼런스'에 참석해 이 같은 내용에 대해 “문제가 발생한 두 앨라배마 공급 업체와 가능한 한 빨리 관계를 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노동법 준수를 위해 현대차 미국 자동차 부품 공급망 전체의 잠재적인 노동법 위반 실태 조사를 광범위하게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대차는 외부 인력공급업체 이용을 중단하고 직접 고용을 감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뛰산2', '최강 크루전' 돌입! '수술' 고한민→'부상' 이기광 등 전원 평창 집결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뛰산 크루’가 ‘뛰어야 산다 시즌2’의 피날레를 장식할 ‘최강 크루전’ 출정 준비를 마쳤다. 26일(월) 방송된 MBN ‘뛰어야 산다 시즌2’ 9회에서는 ‘뛰산 크루’가 대망의 ‘최강 크루전’을 2주 앞두고 대회가 열릴 평창에 모여 동계 훈련을 하는 모습이 펼쳐졌다. 이들은 션 팀과 고한민 팀으로 나뉘어 마지막 팀 대결을 하며

2

경기 ‘성남중앙 하나님의 교회’ 신축, 새해 희망찬 도약 알려
[메가경제=이준 기자]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총회장 김주철 목사, 이하 하나님의 교회)가 병오년 새해에도 새 성전을 설립하며 사랑과 화합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 지난 26일에는 경기 성남 중원구에 세워진 ‘성남중앙 하나님의 교회’가 사용승인을 받았다. 성남시청, 중원구청, 성남종합운동장, 모란민속5일장 등 관내 주요 시설과 인접한 ‘성남중앙 하나님의

3

브라더코리아, G마켓 ‘2026 설 빅세일’ 참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글로벌 프린팅 전문기업 브라더인터내셔널코리아(이하 브라더코리아)는 2월 설 명절을 앞두고 G마켓에서 진행되는 ‘2026 설 빅세일’ 행사에 참여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1월 26일부터 2월 12일까지 18일간 진행되는 할인 프로모션으로, 브라더코리아는 선물 및 사무기기 수요 증가에 맞춰 주요 제품을 선보인다. 행사 품목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