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글로벌 AI 경쟁력 평가서 3위...에이닷의 미래는?

이동훈 / 기사승인 : 2024-04-22 17:12:25
  • -
  • +
  • 인쇄
옴디아, 주요 통신사 12곳 대상 10개 부문 평가
4개부문 1위 ‘AI 역량 및 적용’에서 SKT 최고점

[메가경제=이동훈 기자] SK텔레콤이 글로벌 AI 경쟁력 평가서 3위를 차지하며 에이닷의 미래를 밝히고 있다. 일찍이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이 밝힌 글로벌 AI 주도론이 현실화될 조짐이다.


최근 영국시장조사기관 ‘옴디아(Omdia)’는 세계 주요 통신사 12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공지능(AI) 지표 조사를 실시했다. 대상은 AT&T, 도이치텔레콤, NTT도코모, 차이나 모바일, e&, 보다폰, 오렌지, 텔레포니카, MTN, 악시아타, 릴라이언스 지오 등 각국 및 대륙을 대표하는 통신사들이다. 한국 통신사로는 SKT가 유일하게 포함됐다. 

▲ 옴디아가 발표한 AI 지표에서 12개 글로벌 통신사 중 1위를 차지한 SK텔레콤

그 결과 SKT, 전체 10개 부문 중 4개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SKT는 ‘고객 디지털 서비스’, ‘R&D(연구개발)’, ‘테크기업 비전’ 등 총 4개 분야에서 1위(공동 포함)에 올랐다. 단 10개 부문을 모두 포괄한 총점에서는 28.5점(만점 40점)으로 12개 사 가운데 3위를 차지했다. 중국의 차이나 모바일이 31점으로 1위, NTT 도코모(30점)가 2위였다.

이번 보고서를 작성한 매튜 리드(Reed) 옴디아 수석 애널리스트는 “SKT가 AI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차별화된 비전을 제시하고 실행하고 있다”며 이례적인 평가를 내렸다.

특히 보고서는 SKT의 ‘AI 피라미드’ 전략에 주목했다. SKT는 지난해 9월 AI 인프라, AI 트랜스포메이션, AI 서비스 등 세 영역에서의 AI 혁신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피라미드 최상단인 AI 서비스는 AI 개인비서 ‘에이닷’으로 대표된다. 보고서는 또한 “SKT는 도이치텔레콤, e&, 싱텔, 소프트뱅크 등과 함께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GTAA)를 만들어 협력하고 있다”며 “통신사 특화 LLM 개발을 위해 앤트로픽, 오픈AI 등 AI 전문 기업과도 힘을 합쳤다”며 SKT가 주도하는 AI글로벌 생태계에 대해 긍정적인 시그널을 보냈다.
▲ 유영상 SKT 사장이 AI피라미드 전략론을 설명하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연합뉴스]

이는 유영상 SKT 사장이 밝힌 AI인프라·AIX·AI서비스 3대 영역이 중심인 ‘AI 피라미드’ 전략을 기반으로 SK텔레콤은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할 것이란 비전과 일맥상통한다.

그렇다면 SKT가 개발하는 AI의 방향성과 미래는 무엇일까?

SKT가 주창하는 ‘AI 피라미드’ 전략의 바탕에는 AI에 대한 신뢰성 보장이 깔려있다. SKT는 안전장치 없는 AI의 위험성을 경고하면서, 투명하며 안정성 있는 AI를 개발을 주창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동훈
이동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매드포갈릭, 경기도교육청 선도기업 인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매드포갈릭을 운영하는 엠에프지코리아가 경기도교육청의 선도기업 인증를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엠에프지코리아는 경기도교육청 식음료서비스 분야에서 선도기업으로 지정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현장 중심의 교육 협력 모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엠에프지코리아는 창의경영고등학교와 급변하는 외식산업 현장에 적합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

2

이랜드파크 켄싱턴호텔, 크리스마스 감성 담은 한정판 케이크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파크가 운영하는 켄싱턴호텔 여의도와 켄싱턴리조트 설악비치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크리스마스 한정판 케이크 6종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켄싱턴호텔 여의도는 산타클로스를 모티브로 한 ‘산타볼’ 케이크와 크리스마스 트리를 형상화한 ‘그린 포레스트 트리’와 ‘화이트 스노우 트리’ 케이크 3종이 출시돼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케

3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 신규 오픈…12월 16일 입학설명회 개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관리형 독학재수학원 대표 브랜드 ㈜잇올이 오는 12월 16일(화),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를 새롭게 오픈한다고 밝혔다. 잇올 몰입관 7호점으로 문을 여는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에 자리해 광교권 중등/고등/N수생들의 접근성을 크게 높일 전망이다. 수원 광교는 지속적인 개설 요청이 이어져 온 지역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