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연봉제 관철 위해 전방위 압박

조승연 / 기사승인 : 2016-08-17 16:19:20
  • -
  • +
  • 인쇄

[메가경제 조승연 기자] 정부가 성과연봉제 관철을 위한 압박 강도를 나날이 높여가고 있다. 올해 안에 지방 공기업까지 모두 성과연봉제 도입을 완료하게 만들겠다고 벼르는 한편 민간 기업까지 압박하고 나선 것이다.


행정자치부는 성과연봉제를 올해 안에 시행하지 않는 지방 공기업에 대해 강한 제재를 가하기로 했다. 끝까지 성과연봉제 도입을 거부할 경우 임금에서 다른 기관에 비해 상대적 불이익을 주겠다는 것이다. 경영평가시 감점을 주는 것은 물론 기관 전체에 할당되는 총 인건비를 연이어 동결하겠다는 방침까지 내놓았다.


성과연봉제를 지속적으로 거부할 경우 총 인건비를 해마다 동결하는 등 압박을 이어가겠다는 것이다.


행자부에 따르면 성과연봉제 도입 대상인 지방공기업 143개 중 지난달 말 현재까지 이 제도를 도입한 곳은 96%인 137개였다. 이 때까지 성과연봉제를 도입하지 않고 있었던 곳은 서울메트로와 SH공사, 서울시설공단, 서울도시철도공사 등 6곳이다. 서울농수산식품공사, 대전도시공사도 미도입 기관에 해당한다.


한편 고용노동부는 성과연봉제를 민간기업에까지 확산시키기 위해 홍보전을 강화하고 있다. 민간기업 중 노사 갈등으로 인해 성과연봉제가 도입되지 않은 곳이 많다는 판단 때문이다.


고용부는 17일 임금체계 개편을 위한 가이드북을 통해 직무 능력에 따른 성과연봉제가 바람직한 임금 체계라는 점을 강조했다. 가이드북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임금 격차 현황을 예시하면서 이같은 현실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성과연봉제 도입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성과연봉제는 현재 정부가 적극 권장하고 있는 임금피크제와 함께 노사 갈등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승연
조승연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호텔앤리조트·신한은행, 시니어 금융서비스 협약… ‘토탈 라이프케어’ 강화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롯데호텔앤리조트는 11월 12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 서울에서 신한은행과 ‘VL(Vitality & Liberty)’ 입주자를 위한 프리미엄 시니어 금융서비스 제공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단순한 주거 공간을 넘어 호텔식 서비스와 안정적 자산운용 솔루션을 결합한 ‘토탈 라이프케어 모

2

비상교육, 대한민국디자인대상 디자인 부문 ‘대통령 표창’ 수상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비상교육은 제27회 대한민국디자인대상 디자인 경영 부문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고 12일 밝혔다. ‘대한민국디자인대상’은 창의적인 디자인 경영으로 국가 디자인 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경제 발전에 기여한 기업, 기관, 개인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국내 디자인 분야에서 최고의 권위를 가진 상으로 평가된다.비상교육은 2018년 교과서 발행

3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발할라 서바이벌’ 8챕터 업데이트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라이온하트 스튜디오는 핵앤슬래시 로그라이크 게임 ‘발할라 서바이벌’에서 8챕터 ‘바나하임 남부’ 지역을 비롯한 다양한 콘텐츠 업데이트를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는 신규 전장 공개와 함께 캐릭터 성장의 재미를 강화하는 콘텐츠로 구성됐다. 먼저, 신족의 수중 도시를 무대로 한 8챕터 ‘바나하임 남부’가 추가돼 색다른 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