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연봉제 관철 위해 전방위 압박

조승연 / 기사승인 : 2016-08-17 16:19:20
  • -
  • +
  • 인쇄

[메가경제 조승연 기자] 정부가 성과연봉제 관철을 위한 압박 강도를 나날이 높여가고 있다. 올해 안에 지방 공기업까지 모두 성과연봉제 도입을 완료하게 만들겠다고 벼르는 한편 민간 기업까지 압박하고 나선 것이다.


행정자치부는 성과연봉제를 올해 안에 시행하지 않는 지방 공기업에 대해 강한 제재를 가하기로 했다. 끝까지 성과연봉제 도입을 거부할 경우 임금에서 다른 기관에 비해 상대적 불이익을 주겠다는 것이다. 경영평가시 감점을 주는 것은 물론 기관 전체에 할당되는 총 인건비를 연이어 동결하겠다는 방침까지 내놓았다.


성과연봉제를 지속적으로 거부할 경우 총 인건비를 해마다 동결하는 등 압박을 이어가겠다는 것이다.


행자부에 따르면 성과연봉제 도입 대상인 지방공기업 143개 중 지난달 말 현재까지 이 제도를 도입한 곳은 96%인 137개였다. 이 때까지 성과연봉제를 도입하지 않고 있었던 곳은 서울메트로와 SH공사, 서울시설공단, 서울도시철도공사 등 6곳이다. 서울농수산식품공사, 대전도시공사도 미도입 기관에 해당한다.


한편 고용노동부는 성과연봉제를 민간기업에까지 확산시키기 위해 홍보전을 강화하고 있다. 민간기업 중 노사 갈등으로 인해 성과연봉제가 도입되지 않은 곳이 많다는 판단 때문이다.


고용부는 17일 임금체계 개편을 위한 가이드북을 통해 직무 능력에 따른 성과연봉제가 바람직한 임금 체계라는 점을 강조했다. 가이드북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임금 격차 현황을 예시하면서 이같은 현실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성과연봉제 도입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성과연봉제는 현재 정부가 적극 권장하고 있는 임금피크제와 함께 노사 갈등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승연
조승연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OLED 한계 깼다" LG디스플레이, 720Hz·5K2K 세계 최초 공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LG디스플레이가 세계 최고·최초 기록을 앞세운 모니터용 OLED 패널을 대거 공개하며 글로벌 게이밍 디스플레이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LG디스플레이는 내달 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6’에서 현존 OLED 패널 가운데 세계 최고 주사율 720Hz 세계 최초 39인치

2

“사후 감사는 끝” 강원랜드, 생성형 AI 기반 스마트 감사시스템 도입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강원랜드가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스마트 감사체계를 도입하며 감사 업무 전반의 혁신에 나섰다.강원랜드 감사위원회(상임감사위원 안광복)는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감사시스템’을 본격 가동한다고 28일 밝혔다. 감사위원회는 오는 29일 안광복 상임감사위원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시스템 오픈식을 열고, 인공지능 대

3

우아한형제들, 유통산업 상생 앞장…산업부 장관 표창 수상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유통산업 상생·협력 문화 확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산업통상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우아한형제들(대표 김범석)은 지난 26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30회 한국유통대상’ 시상식에서 ‘2025 유통산업 상생협력 문화확산 유공자 포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28일 밝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