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브랜드연구소,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순위 발표...‘현대건설' 1위 영예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5-07-04 09:10:34
  • -
  • +
  • 인쇄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 1위에 현대건설이 선정됐다고 4일 발표했다.

 

▲ ‘K-브랜드지수’ 이미지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이번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은 건설 상장사 시총 상위 주요 기업을 대상으로, 2025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792만 3244건을 분석하여 진행됐다.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은 현대건설이 또 다시 1위에 등극했으며, 삼성물산(2위), 대우건설(3위), GS건설(4위), DL이앤씨(5위), 삼부토건(6위), 한미글로벌(7위), 코오롱글로벌(8위), 금호건설(9위), HDC현대산업개발(10위)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한국건설산업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종합건설기업 폐업 건수는 304건으로, 경기 침체와 자금 경색 등으로 인해 건설업계가 최악의 위기에 직면한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주요 건설사들은 국내 시장의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해외 사업을 다각화하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덧붙여 “이번 K-브랜드지수 건설 상장사 부문 1위를 수성한 현대건설은 국내 건설사 최초로 참여한 미국 원전 해체 사업을 기반으로 세계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향후 국내 건설업계의 장기적 불황 타개를 위한 해외 시장 개척 여부가 건설사의 성패를 좌우할 것으로 예상된다. 건설 상장사 빅데이터의 개별 인덱스 정보와 세부 분석 결과는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라고 설명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한다.

한편, 2016년 4월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대상 종가, 칼칼하고 깊은 맛 살린 ‘전라도 맛김치’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대상의 김치 브랜드 종가가 ‘전라도 맛김치’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10일 밝혔다. 신제품 ‘전라도 맛김치’는 깔끔한 맛이 특징인 기존 중부식 맛김치에 비해 풍부한 젓갈과 양념을 사용해 정통 전라도 김치의 칼칼하고 진한 맛을 살렸다. 멸치를 통째로 발효해 진한 감칠맛을 내는 멸치육젓에 꽁치, 황석어, 갈치, 새우 등 4가지 젓갈을 더했다

2

코웨이, ‘제1회 환경사랑 그림공모전’ 수상작 발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코웨이가 10일 구로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제1회 코웨이 환경사랑 그림공모전’의 수상작을 발표했다. 이번 공모전은 ‘지구야! 아프지마’를 주제로 지난 8월 15일까지 작품을 접수했으며,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및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수진이 심사에 참여했다. 대상에는 영서초등학교 5학년 곽세현 어린이가 선정됐다. 수상작은 멸

3

컴투스, ‘더 스타라이트’ 신규 트레일러 공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컴투스는 신작 MMORPG ‘더 스타라이트’의 신규 전투 트레일러 영상을 공개했다고 10일 밝혔다.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 이번 영상은 실제 플레이 중인 전투 장면에 초점을 맞춰, 각 캐릭터의 새로운 스킬과 액션을 생생하게 선보인다.영상은 엘프 ‘이리시아’가 푸른빛 차원의 문을 통해 등장한 뒤, ‘데커드’, ‘로버’ 등 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