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자산운용, KODEX 미국나스닥100데일리커버드콜OTM 개인 순매수 500억 돌파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4-12-16 11:12:03
  • -
  • +
  • 인쇄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삼성자산운용은 KODEX 미국나스닥100데일리커버드콜OTM ETF가 개인 순매수 500억원을 넘어섰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올해 10월22일 상장한 이후 약 40영업일여만으로 순자산도 1104억원을 기록했다.

 

KODEX 미국나스닥100데일리커버드콜OTM은 미국나스닥100지수에 투자하면서 동시에 외가격(OTM, Out of The Money) 데일리 콜옵션매도를 활용한 100% 커버드콜 전략으로 매일 최대 1% 수준의 시세차익과 더불어 높은 프리미엄 수익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상품이다. 이 상품은 삼성자산운용이 나스닥과 오랜 기간 협업해 만들었으며, 시차 없는 데일리 실물 옵션매매를 실행하는 국내 최초 상장지수펀드(ETF)다.

 

▲[사진=삼성자산운용]

 

KODEX 미국나스닥100데일리커버드콜OTM이 추종하는 지수인 ‘Nasdaq100 Daily Covered Call 101’의 최근 5년 평균 프리미엄수익은 연 23% 수준이다. 거래 상대방이 기초자산을 살 수 있는 권리인 콜옵션의 행사가격을 당일 나스닥100 지수의 +1% 수준의 가격(외가격, OTM)으로 설정한 만큼 나스닥100지수가 행사가율 미만으로 상승할 경우 해당 시세 수익 모두가 ETF에 반영되기 때문에 일간 1%대의 시세차익과 옵션프리미엄을 동시에 얻을 수 있다.

 

이 ETF는 매월 분배금을 지급하는 월배당 상품으로 옵션매도 비율을 100%로 설정함에 따라 옵션프리미엄 수준이 매월 달라짐으로 최대 분배율을 연 20%(월 1.67%)로 제한했다. 이를 초과하는 프리미엄은 재투자해 복리효과를 추구한다. 지난달 분배율은 펀드의 최초설정일인 10월16일부터 발생한 인컴까지 더해 총 2.45%에 달했다.

 

한편, KODEX 미국나스닥100데일리커버드콜OTM의 옵션거래는 삼성자산운용 뉴욕현지법인을 활용해 미국 현지에서 당일 실물 옵션매매를 진행하는 국내 최초 ‘시차 없는 데일리 커버드콜 전략’을 적용하고 있다. 그 동안 미국 옵션거래를 이용하는 국내 상장 ETF들의 경우 미국 시장과의 시차로 실시간 매매에 제약이 발생해 전일 기초지수를 기준으로 행사가격을 산정한 후 다음 날 콜옵션매도를 실행하거나 합성운용 방식으로 진행했다. 하지만 이 상품은 미국 현지에서 당일 기초지수를 기준으로 행사가격을 산정해 실물 옵션매매를 진행하기 때문에 거래 정확성을 높이고 운용비용을 절감했다.

 

임태혁 삼성자산운용 ETF운용본부 상무는 “KODEX 미국나스닥100데일리커버드콜OTM은 향후 미국 증시가 당분간 속도 조절을 보이는 등 좀 더 완만한 상승 흐름을 나타낼 것으로 생각하는 투자자들에게 유용한 상품”이라며 “나스닥100지수의 일간 1% 수준의 시세 상승까지 참여하면서도 최대 연 20% 수준의 월배당을 추구하는 이 상품이 투자자들에게 새로운 투자 대안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위메이드, ‘나이트 크로우’ 추석 특별 이벤트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위메이드는 MMORPG 나이트 크로우가 추석 특별 이벤트 ‘오늘은 나이트 크로우 할 차례’를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 먼저, 25일부터 10월 23일까지 주어진 미션을 달성하면 ‘클레멘스의 플래티넘 쿠폰’을 지급하는 ‘클레멘스의 한가위 미션’이 개최된다. 이 쿠폰은 합성에 실패한 탈것이나 무기 외형, 원소를 재합성할 수 있는 아이

2

네이버, 두나무 인수 수순…국내 최대 거래소와 결제 서비스 연결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네이버가 국내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와의 결합을 추진한다. 네이버가 최대주주로 있는 네이버파이낸셜(네이버페이)과 두나무가 포괄적 주식교환을 논의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두나무가 네이버파이낸셜의 자회사로 편입될 가능성이 부각되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두나무는 조만간 주주들에게 주식교환 관련 안내문을

3

삼성증권, '로보굴링·연금굴링' 투자하면 최대 1만원 지원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삼성증권이 상장지수펀드(ETF)를 활용해 포트폴리오를 자문해주는 서비스인 ‘로보굴링’, ‘연금굴링’ 투자 고객을 대상으로 내달 13일까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삼성증권 ‘굴링’ 서비스는 매월 운용보고는 물론 시장 상황에 따라 수시 및 정기로 상품교체, 자산배분 비중 교체 등의 리밸런싱 알림을 제공하며 지속적인 사후관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