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영 대표, “은행을 넘어 금융전반 혁신···M&A·글로벌 진출 계획”

황동현 / 기사승인 : 2021-07-20 11:58:35
  • -
  • +
  • 인쇄
모바일 완결성과 재해석 통한 상품·서비스 혁신
오는 26일과 27일 공모주 청약 실시, 상장 예정일은 다음달 6일
공모자금 최대 2조 5526억원...금융소비자 편익 증대, R&D와 M&A에 투자

카카오뱅크(카뱅)이 상장을 앞두고 20일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마이데이터 사업, 글로벌 시장 진출, B2B 솔루션 판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 가능성을 찾아 카카오뱅크만의 방식으로 실행해 끊임없이 성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카뱅의  공모자금은 최대 2조 5526억원으로 중신용대출 확대를 위한 자본 적정성 확보, 금융소비자 편익 증대, 금융기술 R&D와 M&A에 투자에 사용될 예정이다.


이날 윤호영 대표이사는 “카카오뱅크는 혁신적인 기술, 강력한 플랫폼 파워, 카카오 에코시스템 등을 적극 활용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금융 경험을 선사하며 은행을 넘어 금융 전반의 혁신을 이끄는 기업이 되겠습니다"라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만 은행업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지만 카카오뱅크는 1615 만명의 고객과 1 년반만의 흑자 전환 등을 통해 그 가능성을 증명했다"며 "상장 후 카카오뱅크는 대규모 자본을 기반으로 더 진화한 모습을 선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 20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사업 설명하고 있는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이사 [사진=카카오뱅크 제공]

카카오뱅크는 기업공개를 통해 6545만주의 신주를 발행한다.1주당 희망 공모가는 3만 3000원부터 3만 9000원 사이로, 최대 약 2조 5526억원의 자금을 확보한다. 공모가 확정은 22일이며 청약일은 26일과 27 일이다. 국내 일반 청약자들은 KB 증권, 한국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현대차증권을 통해 청약할 수 있다. 상장 예정일은 다음달 6 일이다.

2017 년 7 월 27 일에 대고객 서비스를 시작한 카카오뱅크는 모바일 완결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고객 경험과 차별화한 상품·서비스를 선보이며 국내 경제활동 인구 대비 57%인 1615 만명이 사용하는 모바일은행이자 금융 모바일앱 부문에서 MAU 1335 만명(닐슨미디어 디지털 데이터 기준)으로 1 위에 올라 있다.

카카오뱅크의 이용자 증가와 높은 활동성은 트랜잭션(Transaction)으로 이어지고 있다. 올해 1 분기 카카오뱅크 계좌이체 금액은 79 조 1000 억 원으로 전년동기 49 조 3300 억원 대비 160% 수준을 기록했다. 카카오뱅크의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이용 경험이 누적되면서 요구불예금 잔액 또한 증가 추세다. 이는 고객이 카카오뱅크를 주거래계좌로 사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는 지표라고 덧붙였다.

또한 10 대 청소년과 50 대 이상 이용자가 늘면서 카카오뱅크 이용자층이 전 연령으로 확대되고 있다. 지난해 선보인 미니(mini) 서비스 영향으로 만 14~19 세 인구 중 39%가 카카오뱅크 이용자로 나타났으며, 카카오뱅크 전체 이용자에서 50 대 이상이 차지하는 비율은 2017 년 9%에서 15%로 증가해 최고치를 기록했다.

카카오뱅크는 향후 성장 지향점으로 “가장 많은 고객이 가장 많이 찾는 넘버원 리테일뱅크, 넘버원 금융플랫폼”을 꼽고, 은행 상품과 서비스의 지속적인 디지털 혁신과 상품 경쟁력을 확대하여 “고객들이 반드시 이용해야 하는 금융플랫폼으로 성장하겠다”고 강조했다.

지금의 신용카드·주식계좌·연계대출 등은 펀드, 보험, 자산관리 등으로 영역을 넓히고, e-커머스, 여행 등 다양한 산업과 연계된 금융상품과 서비스로 고객들에게 진화한 금융 경험을 선보일 예정이다. 연령별로는 10 대에서 60 대 이상까지, 신용상태별로는 고신용부터 중저신용까지 아우르는 포용적 금융을 선보인다.

다음달부터 중‧저신용 고객들을 위한 새로운 신용대출 상품을 선보이고, 개인사업자(SOHO) 대출 등 다양한 대출 상품도 내놓을 예정이다. 신용평가모형 개선도 지속한다. 휴대폰 소액결제정보 및 개인 사업자 매출 데이터에 대한 분석 결과를 반영하고, 카카오페이 등 카카오 공동체와의 데이터 협력도 속도를 더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기술을 핵심 역량으로 삼고 100% 내재화한 개발 문화를 갖고 있다. 이를 통해 마이데이터 사업, 글로벌 시장 진출, B2B 솔루션 판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 가능성을 찾아 카카오뱅크만의 방식으로 실행해 끊임없이 성장해 나갈 계획이다. 대규모 모바일 트래픽을 기반으로 광고 사업 등과 같은 플랫폼 기반 사업도 모색 중이다.

공모로 조달할 자금의 사용처도 카카오뱅크의 미래 방향성에 맞춰져 있다. 중저신용고객 대상 대출 확대 등을 위한 자본 적정성 확보를 비롯해 우수 인력 확보 및 고객 경험 혁신, 금융 소비자 편익 증대를 위한 운영자금으로 활용한다. 금융기술의 R&D, 핀테크 기업의 M&A, 글로벌 진출을 위한 투자에도 공모자금을 사용한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루니엘, ‘날개없는 4세대 PTC 온풍기’ 정식 판매 물량 조기 완판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주식회사 소프틀리가 운영하는 생활가전 브랜드 ‘루니엘(RUNIEL)’이 기존 온풍기의 구조적 한계를 개선한 ‘4세대 날개없는 온풍기’를 정식 출시했으며, 판매 개시 직후 준비된 정식판매 물량이 모두 완판되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빠른 발열력과 안전제어 시스템, 이동 편의성까지 모두 갖춘 루니엘의 차세대 히팅 솔루션으로

2

한화 ‘끝까지 찾아야할 태극기’ 캠페인, 한국PR 대상 ‘최우수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화 방산 3사(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한화오션)가 국가보훈부,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과 함께 올해 6.25전쟁 75주년을 계기로 진행한 호국보훈 캠페인 ‘121723 끝까지 찾아야 할 태극기’가 한국PR협회 주관 한국 PR 대상에서 정부PR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4일 밝혔다. 한화는 올해 6월부터 6.25전쟁에서 목숨을

3

롯데하이마트, 국제표준 부패방지·규범준수 경영시스템 통합 인증 획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하이마트가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KCCA)으로부터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공인하는 ‘부패방지 경영시스템(ISO 37001)’과 ‘규범준수 경영시스템(ISO 37301)’ 통합 인증을 획득했다고 4일 밝혔다. ‘ISO 37001’와 ‘ISO 373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최고 수준의 국제 인증으로, 기업의 부패방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