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SK이노베이션 전기차 배터리 동맹···순환경제 본격 시동

박종훈 / 기사승인 : 2021-04-29 09:09:31
  • -
  • +
  • 인쇄
사용 후 배터리 재이용 및 자원회수 등 협력

기아와 SK이노베이션이 전기차 배터리 순환경제를 위해 본격 시동을 건다.
 

▲수산화리튬 추출 중인 SK이노베이션 연구원 (사진 = SK이노베이션)

양사는 사용 후 배터리의 재이용이나 재활용으로 EV 고전압 배터리 원료 선순환과 탄소절감을 위해 노력한다.

이를 위해 2020년 3월 양사는 ESG경영 강화의 일환으로 전기차 배터리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1년 동안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 실증사업을 진행해 배터리 내 금속 회수 가능성과 효과 및 효율성 등을 평가했다.

그 결과 사용 후 배터리에서 리튬을 포함한 금속을 회수해 전기차 배터리의 친환경적 처리가 가능한 산업생태계 조성 가능성과 기술기반을 확보했다고 29일 밝혔다.

기아는 현대차그룹 차원에서 배터리 성능평가 시스템으로 사용 후 배터리를 평가하고 잔존성능이 우수한 배터리는 모듈 또는 팩 단위로 나눠 에너지 저장 장치(ESS)로 재이용한다.

잔존성능이 낮을 경우 셀 단위로 분해하고 재활용을 통해 금속을 회수한다. 사용 후 배터리는 배터리 내부에 리튬 전해질이 포함되어 배터리 제조 시 발생되는 폐양극재에서 리튬을 회수하는 것보다 난이도가 높은 기술이 필요하다.

SK이노베이션은 독자 개발한 리튬 회수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 후 배터리에서 수산화리튬 및 니켈, 코발트 등 금속 자원을 회수, 이를 다시 배터리용 양극재 제조에 활용한다.

양극재는 배터리의 용량과 출력 등을 결정하는 핵심 소재로 배터리의 성능을 결정한다.

양사는 사용 후 배터리에 대해 ▲전처리(배터리 분해) ▲금속자원 회수 ▲양극재 이용 ▲배터리 제조 ▲차량 장착에 이르는 EV 배터리 순환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사용 후 배터리의 친환경적 처리를 위한 다양한 관리 모델을 만들어 ESG 경영 확대에 기여할 예정이다.

권혁호 기아 국내사업본부장은 “기아와 SK이노베이션은 사용 후 배터리 이용체계를 공동으로 조성해 전기차 대중화에 따른 제조사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경영을 강화할 것”이라며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인 기아의 첫 전용 전기차 EV6에도 이 프로세스를 적용해 친환경 모빌리티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높일 것이다”고 밝혔다.

김철중 SK이노베이션 전략본부장은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은 글로벌 전기차 대중화에 따른 금속 자원의 수요증가에 대한 대응 중 하나이며 생산에 따른 온실가스 발생 및 국토의 환경적 부담을 완화할 수 있다”며 “이번 협업을 바탕으로 국내에서 확립된 사용 후 배터리 활용체계가 글로벌로 확대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메가경제=박종훈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종훈
박종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NE능률, ‘달곰한 Sentence Writing’ 출간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교육플랫폼기업 NE능률이 초등 영어 쓰기 교재 시리즈 ‘달곰한 Sentence Writing’(총 6권)을 출간했다고 4일 밝혔다. 이 시리즈는 초등 단계에서 ‘쓰기’를 시작해 중학교 수행평가, 서·논술형 평가까지 대비할 수 있도록 설계한 ‘문장 구조 기반 쓰기 교재’다.NE능률은 ‘영어를 처음 접하는 학습자에게는 문법 용어를 먼저

2

"아파트 단지 소통도 당근에서" 당근, '아파트 커뮤니티' 전국 오픈
[메가경제=정호 기자]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이 아파트 단지 내 이웃 소통을 위한 전용 커뮤니티 서비스 ‘당근 아파트’를 전국에 공식 오픈했다고 4일 밝혔다. ‘당근 아파트’는 같은 아파트에 거주하는 이웃들이 생활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아파트 전용 커뮤니티 서비스다. 아파트라는 공통의 생활 공간을 기반으로 단지 내 이웃

3

이마트, 밸런타인 데이 맞아 초콜릿 최대 40% 할인
[메가경제=정호 기자] 이마트가 2월 14일 밸런타인 데이를 앞두고 대대적인 초콜릿 할인 행사에 나선다. 4일 이마트에 따르면 2월 14일까지 밸런타인 데이 기획전을 열고 벨기에·이탈리아·스위스 등 유럽 프리미엄 초콜릿부터 이마트 단독 상품까지 총 220여 종의 초콜릿을 최대 40% 할인 판매한다. 먼저 이마트 앱 내 밸런타인 데이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