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비게이션으로 신호 바뀌는 시간 본다"... LGU+, 인천시와 무선통신망 구축

신승민 기자 / 기사승인 : 2024-12-03 09:47:34
  • -
  • +
  • 인쇄

[메가경제=신승민 기자] LG유플러스가 교통신호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는 무선통신망을 인천광역시에 구축한다고 3일 밝혔다. 내비게이션을 통해 교통신호의 잔여 시간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 운전 편의성은 높이고 사고 위험성은 줄일 것으로 기대된다는 설명이다.

 

기존 통신망은 단일 회선으로 교통신호제어기에서 수집된 교통신호 정보가 인천교통정보센터에만 전달됐다. LG유플러스가 새롭게 구축하는 통신망은 다회선으로 경찰청 도시교통정보센터와 한국도로교통공단도 동시에 교통신호 정보를 받을 수 있다.

 

신규 통신망을 통해 경찰청, 한국도로교통공단이 신호 정보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미래 자율주행차 시대를 앞당길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들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예를 들어 한국도로교통공단은 교통신호제어기를 통해 받은 신호 정보를 내비게이션 회사들과 공유해 운전자들이 실시간으로 교통신호의 잔여 시간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또 인천교통정보센터가 원격으로 무선 통신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관제 시스템도 새롭게 구축할 예정이다. 문제가 발생할 경우 운전자의 신고 없이도 관제실에서 상태를 확인해 선제적인 조치가 가능하다.

 

LG유플러스는 이번 무선통신망 구축이 완전 자율주행 시대를 앞당기는 기반 기술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차량이 신호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받으면 신호를 인식하지 않고도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LG유플러스는 내년 1분기까지 전체 2400여개소의 교통신호제어기에 자사 무선통신망을 구축하고, 사전 테스트를 거쳐 2025년 상반기에는 상용화할 예정이다.

 

임장혁 LG유플러스 기업고객그룹장(전무)은 “인천시와 협력해 실시간 교통신호정보 제공 시스템 구축을 담당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며 “인천시 구축 경험을 기반으로 타 지자체에도 실시간 교통신호정보 제공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신승민 기자
신승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에이블리코퍼레이션, MD 대규모 채용 실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여성 스타일 커머스 ‘에이블리’와 남성 쇼핑 앱 ‘4910(사구일공)’, 일본 서비스 ‘아무드(amood)’를 운영하는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상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 MD(상품기획자) 채용에 나선다.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은 19일 에이블리, 4910, 아무드 등 전 서비스의 가파른 성장세에 대응해 두 자릿수 규모의 MD 경력직을 채용한다고

2

SK바이오사이언스, 3772억 투입 ‘송도 R&PD 센터’ 가동…글로벌 도약 본격화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SK바이오사이언스가 송도에 대규모 연구·공정개발(R&PD) 인프라를 구축하며 글로벌 백신 기업으로 도약하는 ‘송도 시대’를 본격 개막했다.SK바이오사이언스는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조성한 ‘글로벌 R&PD 센터’로 본사·연구소 이전을 마치고 19일 공식 업무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번 이전은 제조 중심지였던 송도 바이오

3

“젊은 노벨상 꿈꾼다” 한화, 과학경진대회 수상자 해외연구탐방 실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한화그룹이 주최하는 고교생 과학경진대회 ‘한화사이언스챌린지(Hanwha Science Challenge) 2025’ 수상자 10명이 지난 1월 11일부터 18일까지 6박 8일간 독일 주요 연구기관을 방문하며 해외 탐방 프로그램을 마쳤다.한화사이언스챌린지는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2011년 “젊은 노벨상 수상자를 양성하자”는 취지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