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장기거주 외국인 265만명 시대...금융권 특화 서비스 공략

노규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4-10 17:12:50
  • -
  • +
  • 인쇄
은행·보험사, 특화점포 오픈·외국어 상담 서비스 개설
신한카드, '트립패스', 'E9페이 신용카드'로 외국인 겨냥
특화 상품 개발 목소리..."보장공백·보호 문제 해결해야"

[메가경제=노규호 기자] 국내 장기거주 외국인이 늘면서 금융권의 특화 서비스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금융권이 향후 인구구조 변화에 맞춰 특화상품 개발과 소비자보호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한다.

 

국내 장기거주 외국인이 늘면서 금융권의 특화 서비스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금융권이 향후 인구구조 변화에 맞춰 특화상품 개발과 소비자보호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한다. [사진= 연합뉴스]

 

10일 금융감독원은 올해 중 은행별 중요 신청서류를 중심으로 영문 번역본을 마련하고, 모바일앱에서도 이를 제공하도록 한다고 밝혔다. 또한 2분기 내 은행연합회와 은행 홈페이지에 외국인 특화점포별 제공언어, 처리 가능 업무 등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겠다고 했다.

 

김미영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은 “외국인 고객이 지속 증가하는 상황에서 외국인의 금융거래를 활성화하고 금융거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 업계 등과 협력해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실제로 2024년 말 기준 국내 체류 외국인은 265만 명으로 전년 대비 5.7% 증가했다. 특히 장기 체류 외국인의 수가 처음으로 200만명을 돌파하는 등 영향력이 확대되는 추세다.

 

이태열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장기 체류 외국인의 인구구조는 20~44세를 중심으로 이뤄져 내국인에 비해 매우 생산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며 “보험산업 관점에서도 내국인 인구 감소 속 체류 외국인 증가는 무시할 수 없는 잠재시장의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이에 보험업계는 외국인 고객 안내를 위한 다국어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삼성생명은 작년부터 외국인 고객에게 매월 1회 다양한 보험 정보를 모국어로 제공하고 있다. 보험금 청구와 수령 등 보험 업무 처리 전반의 정보다.

 

교보생명은 외국인 고객 지원을 위해 영어와 중국어가 가능한 전문 상담원을 배치했다. 의사소통이 어려워 상담을 못 한 외국인 고객이 많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했다.

 

삼성화재는 외국인 전용 금융 상담센터를 운영한다. 대상은 우리나라에 입국한 모든 외국인으로, 보험 상담을 원하는 외국인에게는 전담 보험설계사를 연결해 준다. 보험금 청구 방법도 상세하게 상담받을 수 있다.

 

카드업계도 외국인 특화 상품을 내놓고 있다. 신한카드는 지난달 외국인 전용 플랫폼 ‘트립패스(TripPASS)’를 출시했다. 또 5월 중 신한은행과 외국인 근로자 대상 소액해외송금 사업 제휴를 맺은 ‘E9페이’와 함께 ‘E9페이 신용카드’를 출시할 예정이다.

 

그동안 국내 거주 외국인들의 경우 체크카드 발급은 가능했지만, 신용카드 발급은 어려웠다. 발급 심사 자체가 내국인과 다를 수밖에 없어서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앞으로도 외국인 관광객은 물론 국내 체류하는 외국인 근로자와 유학생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희우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국내 등록 외국인의 특성을 감안해 젊은 층이 필요로 하는 상품과 채널 위주의 판매 전략이 요구된다”며 “이들의 보장 공백과 불완전판매 등 소비자보호 문제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노규호 기자
노규호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HD현대중공업, 4800억 원대 유조선 수주…에너지 운송 '큰손' 위상 재확인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HD현대중공업이 오세아니아 국적인 특정 회사와 대규모 선박 공급 계약을 체결해 글로벌 에너지 운송 시장에서의 존재감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20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HD현대중공업은 오세아니아 소재 선사와 총 4816억원 규모의 원유운반선 등의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15만7000DWT급 원유운반선

2

위메이드, ‘나이트 크로우’ 감사 캠페인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위메이드는 '나이트 크로우'가 서비스 1000일 기념 이용자 감사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나이트 크로우’는 서비스 1000일을 맞아 ‘스물한 번째 까마귀 서신’을 통해 이용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편지를 공개했다. 이용자는 해당 편지를 통해 강화 시도 중 파괴된 장비를 복구해주는 ‘클레멘스의 쿠폰’이

3

MLB키즈, 26SS ‘바시티 컬렉션’ 공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MLB키즈가 2026년 봄·여름(26SS) 시즌을 맞아 ‘바시티 컬렉션’ 신규 화보를 공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화보는 RC카와 드론을 즐기는 자유로운 등굣길부터 무대 위 K-POP 스타를 연상시키는 스타일링까지, 일상과 스포트라이트를 오가는 아이들의 다양한 모습을 바시티 스타일로 감각적으로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컬렉션의 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