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 항암신약 연내 FDA 허가 목표…“독자 mRNA 플랫폼 확보”

김형규 / 기사승인 : 2022-01-13 16:28:12
  • -
  • +
  • 인쇄
‘EZH1/2 이중 저해제’ 임상 전략 첫 공개

한미약품은 신약개발 부문 총괄 책임자인 권세창 사장이 온라인으로 진행된 ‘제40회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에서 항암 혁신신약 ‘포지오티닙’을 비롯한 ‘롤론티스’의 연내 미국 FDA 시판 허가 목표와 자체 mRNA 플랫폼 기반 전략을 소개했다고 13일 밝혔다.

한미약품은 현재 항암 분야 13개, 대사성질환‧심혈관‧신장계(CVRM)질환 8개, 희귀질환 5개, 기타 영역 4개 등 30여 개에 이르는 혁신 신약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전체 임직원의 25% 이상인 600여 명의 연구개발(R&D) 인력이 연구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 JP모건헬스케어컨퍼런스에서 발표 중인 권세창 한미약품 사장 [사진=한미약품 제공]

 

권세창 사장은 “항암과 희귀질환 등 분야에서 30여 개 혁신신약 파이프라인을 구축한 한미약품은 최근 성공적으로 확보한 mRNA 플랫폼을 기반으로 더욱 확장된 미래가치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미약품은 파트너사 스펙트럼이 개발 중인 롤론티스와 포지오티닙의 FDA 시판허가를 올해 기대 중이라고 밝혔다.

스펙트럼은 올해 1분기 중 FDA에 롤론티스에 대한 생물의약품허가(BLA)를 재신청할 계획이다. 포지오티닙에 대해서는 지난달 FDA 시판 허가 신청을 완료했다. 두 제품 모두 이르면 연내 허가 승인이 예상된다.

한미약품은 최근 이 두 신약의 높은 상용화 가능성을 보고 스펙트럼에 대규모 지분 투자를 단행한 바 있다.

이외에도 나스닥 상장사인 혈액질환 전문 제약사 앱토즈에 5000억 원대로 기술수출 된 경구용 골수키놈억제제(MKI, HM43239)의 임상도 올해 본격화한다. HM43239는 지난 2018년 미국 FDA, 2019년 한국 식약처로부터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된 바 있다.

이번 발표에서는 한미약품이 불응성 악성 혈액‧고형암의 새 표적 항암 신약으로 개발 중인 EZH1/2 이중 저해제(HM97662) 임상 전략도 처음 소개됐다. 한미약품은 올해 상반기 임상 1상 신청을 계획 중이며, 연내 용량증량과 확장 임상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북경한미약품에서 개발한 이중항체 플랫폼 펜탐바디가 적용된 신약들도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번 발표에서 권 사장은 한미약품이 자체 R&D 역량을 기반으로 독자적 mRNA 플랫폼을 성공적으로 개발했다고 공개했다. 또 코로나19 백신 개발뿐 아니라 대사성질환‧항암‧심혈관‧신장계질환‧효소대체요법 등 분야에 이 mRNA 플랫폼 적용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미약품연구센터는 한미정밀화학이 생산한 원료물질을 이용한 mRNA 플랫폼을 확보했으며, 코로나19 최근 변이에 대응할 수 있는 후보물질을 개발했다고 전했다.

한미약품은 "자체 도출한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HM72524)이 다양한 변이종에서도 우수한 중화 효과가 나타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기반으로 빠른 시일 내 임상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한미약품은 이 mRNA 플랫폼을 기반으로 항암 백신과 대사성질환, 의학적 미충족 수요가 높은 리소좀 축적 질환 등에 관한 연구에도 착수했다.

권 사장은 “항암, 희귀질환, 대사성질환 등 기존 영역에서의 성과와 mRNA 분야 등 새로운 혁신 분야에서 신성장동력을 자체 연구와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구축해 나가는 도약의 해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태광산업, '2025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 개최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태광그룹 섬유·석유화학 계열사인 태광산업과 대한화섬이 '2025년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올해의 태광인상' 팀 부문에서는 화섬영업담당 직물영업팀이 수상했다. 개인 부문 수상자로는 원가 절감으로 성과를 올린 세광패션 공장장 손율 부장, 설비 안정성을 개선한 석유화학총괄공

2

KB국민은행, 퇴직연금 광고 3천만 조회 수 돌파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국민은행은 광고모델 박은빈과 함께한 ‘일하는 모두를 위한 일 잘하는 퇴직연금’ 광고가 20일만에 누적 조회 수 3000만 회를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이번 광고는 회사원, 택배 기사, 버스 운전원, 자영업자, 경찰 공무원 등 다양한 직업군의 국민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성실하게 일하는 모습을 따뜻하게 담아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3

NH농협은행, 'NH얼굴인증서비스'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비대면 금융거래의 보안성과 인증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최신 안면인증 기술을 적용한 'NH얼굴인증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NH얼굴인증서비스'는 고객이 사전 등록한 얼굴 정보를 기반으로 촬영된 얼굴 데이터와 비교해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서비스다. 얼굴 이미지는 원본으로 저장하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