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형제들 웹툰 플랫폼 '만화경', 출시 3년 만에 회원 수 30만 넘어

이석호 / 기사승인 : 2022-08-17 00:42:31
  • -
  • +
  • 인쇄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의 웹툰 플랫폼 '만화경'이 출시 3년 만에 회원 수 30만 명을 돌파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2019년 8월 처음 선보인 만화경의 회원 수가 올해 초보다 50% 늘어난 30만 명을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 

 

▲ 우아한형제들 제공


앱 누적 다운로드 수는 170만 건에 달하며,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도 20만 명을 넘어섰다.

계약 작가 수는 160여 명이고, 누적 작품 수는 180여 편으로 3년 만에 15배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회원 가운데 Z세대(1997∼2006년생)에 해당하는 10대부터 20대 중반까지의 비중이 70%에 이르는 것이 특징이다.

우아한형제들은 만화경이 Z세대를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한 배경에 대해 '구름톡', '태그톡' 등의 소통 기능의 강화를 꼽는다.

구름톡은 작품의 애피소드 내 장면마다 독자들이 피드백을 남길 수 있어 작가나 다른 독자들과 대화하는 방식으로 함께 웹툰을 즐길 수 있다.

태그톡은 만화경 이용자들의 커뮤니티 기능을 하면서 주로 Z세대의 놀이터 역할을 맡고 있다.

이외에도 인기 작품이나 작가, 웹툰 내 캐릭터 등에 대한 팬덤을 형성하면서 이용자들의 자체 활동으로 이어진다.

우아한형제들 김명철 만화경셀장은 "만화경은 단순히 보는 만화에서 다같이 즐기는 만화 놀이터를 목표로 차별화된 웹툰 플랫폼을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하이트진로 '참이슬·진로'·'락앤락' 협업 제품 출시
[메가경제=정호 기자] 하이트진로가 ‘홈술’ 트렌드와 가을 캠핑족을 겨냥한 이색 컬래버레이션을 선보인다. 하이트진로가 국내 대표 소주 브랜드 ‘참이슬’, ‘진로’와 글로벌 생활용품 기업 락앤락의 협업을 진행한다고 31일 밝혔다. 하이트진로는 MZ세대 취향을 반영해 다양한 리빙 분야의 브랜드와 활발한 협업을 진행, 소비자에게 새롭고 재미있는 음용 경험을

2

KB국민은행, '한-인니 QR결제서비스' 시연 성공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국민은행은 ‘2025년 인도네시아 디지털금융페스티벌(FEDKI)’에서 한국-인도네시아 간 QR결제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시연했다고 31일 밝혔다.‘인도네시아 디지털금융페스티벌’은 디지털 금융 및 경제 생태계 조성과 혁신을 목표로 인도네시아 중앙은행(Bank Indonesia)과 현지 금융당국이 주최하는 행사다. KB국민은행은 인도네

3

CJ대한통운, 현대커머셜과 상생금융 제휴 협약
[메가경제=정호 기자] CJ대한통운이 현대커머셜과 손잡고 화물차주들의 차량 교체 부담을 낮추는 상생금융 제휴 상품을 선보인다. 기존 할부상품 대비 금리를 낮춰 실질 구매가를 절감하고, 노후차량 교체를 촉진해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등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는 계획이다. 31일 CJ대한통운에 따르면 위수탁차주 및 협력사를 대상으로 하는 상생금융 프로그램을 운영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