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드국제공항, 우수한 운영성과에 빛나는 개항 10주년 기념

이동훈 / 기사승인 : 2024-05-31 07:25:20
  • -
  • +
  • 인쇄
카타르의 심장, 지난 10년간 3억 2510만명 이용

[메가경제=이동훈 기자] 하마드국제공항(DOH)이 개항 10주년을 맞았다. 지난 10년 간 하마드국제공항은 스카이트랙스(SKYTRAX)가 주최하는 월드 에어포트 어워즈(2023 World Airport Awards)에서 무려 세 차례나 ‘세계 최고 공항’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2023년 항공협회 선정 중동에서 항공 연결성이 두번째로 좋은 공항으로 꼽히기도 했다. 

▲ 하마드국제공항 라운지 [사진=카타르항공]

2014년 5월 문을 연 하마드국제공항은 2024년 5월까지 총 3억 2510만 명의 승객을 수용했다. 하마드국제공항에서 운항한 항공기는 총 210만 대로, 10년간 2,050만 톤의 화물과 2억 5800만 개의 수화물을 운송했다. 

 

카타르항공의 허브인 하마드국제공항은 현재 14개의 주력 항공사를 포함해 45개 이상의 항공사가 함께하고 있습니다. 2022년 1단계 확장 이후, 공항의 연간 수용 인원은 5800 만명으로 증가했으며, 여객, 화물, 전세기 서비스를 통해 200개 이상의 목적지로 승객들을 안전하게 수송하고 있다.


하마드국제공항은 맞춤형 공항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40여점이 넘는 국내외 아티스트들의 예술 작품을 상설 전시함으로써 공항을 방문한 승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세계 최초 또는 하마드국제공항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유일무이한 리테일 샵 등 200개 이상의 소매품 및 식음료 매장이 위치해 있다. 

▲ 카타르항공 그룹 최고경영자 바드르 모하메드 알미르
2014년부터 하마드국제공항의 발전에 이바지해온 카타르항공 그룹 최고경영자 바드르 모하메드 알미르 (Engr. Badr Mohammed Al-Meer)는 “하마드국제공항의 성장과 글로벌 위상은 사람과 시설에 대한 투자, 혁신적인 솔루션 도입 그리고 산업 간 협력의 결과가 우수한 성과로 거듭나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이다”라고 밝히며, “우리는 끊임없는 도전을 통해 업계 표준을 제시함으로써 ‘세계 최고의 공항’이라는 명성을 얻을 수 있었다. 앞으로 10년, 그 이후에도 꾸준히 인력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며, 파트너들과의 관계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하마드국제공항은 10주년을 맞아 라이브 공연을 비롯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하여 공항관계자들과 승객들이 함께 축하하고, 기념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현재 하마드국제공항에는 70여개국 출신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하마드국제공항의 핵심 가치인 ‘원팀(One Team)’에 따라 공항 운영 및 고객서비스를 더욱 개선하고, 긍정적인 근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혁신적인 프로그램들을 지속적으로 도입하며 인력 관리에 큰 힘을 쏟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동훈
이동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컴투스, ‘더 스타라이트’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1위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컴투스는 ‘더 스타라이트’가 정식 서비스 시작 후 하루 만에 국내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게임 1위를 기록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8일 오전 11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더 스타라이트’는 19일 오후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순위 정상,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출시와 동시에 인기 게임 순위 3위에 오르며 쾌조의 출발을 보였다.

2

하나은행, '지수플러스 정기예금'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하나은행은 기준금리 인하 기조에 대응해 원금은 보장하면서도 정기예금 이상의 높은 수익실현 기회를 제공하는 '지수플러스 정기예금'을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지수플러스 정기예금(ELD, Equity Linked Deposit)은 주가지수연동 예금으로 상품의 수익률이 기초자산의 변동에 따라서 결정된다. 중도해지를 하지 않

3

항공보안학회, 2025년도 제2차 항공보안포럼 개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항공보안학회는 19일 ‘항공안전보안 R&D 추진전략 및 항공기내보안 강화방안’을 주제로 2025년도 제2차 항공보안포럼을 일산 킨텍스 컨퍼런스룸에서 개최했다. 포럼 시작에 앞서 학회는 종합미디어 산업분야 선도기업인 엠트리홀딩스와 항공보안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제1부 개회식은 황호원 항공안전기술원장, 박종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