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 지난해 가짜 후기 11만 4054건 차단

이석호 / 기사승인 : 2022-04-11 09:47:34
  • -
  • +
  • 인쇄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지난해 11만 4054건의 가짜 후기를 차단했다고 11일 밝혔다.

가짜 후기(허위 리뷰)는 음식을 실제로 먹지 않고 거짓으로 작성한 후기를 뜻한다. 

 

▲ 우아한형제들 제공


후기는 고객의 주문을 유도하는 효과가 크다. 최근에는 가짜 후기를 전문적으로 작성해주는 업체까지 생겨 소상공인을 유혹하고 있다.

배민은 가짜 후기를 근절하기 위해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자전거래 탐지', 'AI를 활용한 고도화 모델' 등 기술적 수단을 적용해왔다.

그 결과 지난해 가짜 의심 후기 제보건수가 연간 최고점 대비 약 60% 이상 줄어든 것으로 우아한형제들 조사 결과 나타났다.

우아한형제들에 따르면, 후기 조작 업체들 사이에서는 "배민 후기 작업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며 "배민이 후기와의 전쟁을 선포한 뒤 작업된 후기는 100% 차단되고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이원재 우아한형제들 서비스위험관리실장은 "이용자가 믿고 볼 수 있는 후기 환경을 만들고자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부터 법적 대응까지 가짜 후기에 대해 강경 대응을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말 탑재한 AI 고도화 모델을 통해 앞으로 더 빠르게 효과적으로 허위리뷰에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금융자산 10억 이상 ‘부자’ 15년 새 3배↑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국내에서 금융자산 10억원 이상을 보유한 이른바 ‘부자’가 지난 15년간 3배 이상 가파르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부자 수 증가 속도는 전체 인구 증가율을 크게 웃돌았고, 이들이 보유한 금융자산은 3000조원을 돌파했다. 자산 포트폴리오는 부동산에서 금융·대체자산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보였다. 14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발간한

2

S-OIL, ‘2025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 은상 수상
[메가경제=박제성 기자]S-OIL(에쓰오일)은 ‘주유장갑 굿러브스(GoodLOVES) 캠페인’ 시즌 1과 시즌 2로 지난 11일에 열린 ‘2025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의 디지털 PR-CSR(홍보-사회적 책임) 부문에서 각각 은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한국디지털광고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은

3

이마트24, 연말 홈파티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이마트24는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앞두고 홈파티와 모임 수요가 늘어나는데 맞춰 케이크부터 주류, 안주까지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먼저 연말 홈파티 필수 상품인 케이크와 디저트 15종을 이달 17일까지 예약판매한다.이마트24가 판매하는 상품은 ‘베키아에누보 스노우치즈케이크, 베키아에누보 시그니처피칸파이, 허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