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공급가뭄 지속될 전망… 희소성 높은 중대형 아파트 주목

정진성 기자 / 기사승인 : 2024-06-24 10:10:56
  • -
  • +
  • 인쇄
희소성 높은 중대형 아파트, 수요는 늘고 공급은 줄어든다.
홍천 갈마곡지구 유일한 중대형 특화단지, ‘대상 웰라움 홍천’ 공급
▲ <사진=대상 웰라움 홍천>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지방도시 주택시장에서 중대형 아파트의 선호도가 계속 높아지는 모습이다. 지방도시의 경우 수도권 대비 중소형 아파트와의 가격차이가 크지 않아 넓은 집으로 이사하려는 수요가 많고 공급은 오히려 부족하기 때문에 중대형 아파트의 희소성도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청약 경쟁률 현황을 보면 광역시를 제외한 지방도시의 경우 전용 84㎡ 아파트 평균 경쟁률이 12.74로 나타났다. 반면 전용 84㎡ 미만 단지의 경쟁률은 2.99에 머물러 중대형 아파트에 대한 압도적인 인기를 보여줬다. 또한 중형 이상의 아파트 단지들은 상승폭도 더 높고 실내생활의 만족도가 더 높기 때문에 중대형을 찾는 수요층은 꾸준히 증가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다.

 

또한 부동산 R114의 2024년~2026년 아파트 입주물량을 살펴보면 전국 기준으로 전용 85㎡ 초과 아파트의 입주비율이 큰 폭으로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내년 2025년 전용 85㎡ 초과 아파트의 입주물량은 올해보다 13.8%가 감소하게 되며 2026년에는 전년대비 40.6%로 낙폭이 더욱 커진다.

 

중대형 아파트의 인기가 높아지지만 공급이 줄어드는 이유로는 분양가 상승이 꼽힌다. 현재는 건설 원자재가 상승, 물류비와 인건비 상승 등의 여파로 아파트 공사비 자체가 크게 높아진 상황인데 중대형 아파트는 더 많은 건축자재와 면적을 사용하기 때문에 분양가 상승폭도 크게 느껴질 수밖에 없다. 때문에 앞으로 신축 중대형 아파트의 희소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방도시에서 선보이는 신축 중대형 아파트는 높은 관심을 얻을 수밖에 없으며 게다가 랜드마크 입지와 상품성을 더했다면 그 파급력은 더욱 크다.

 

현재는 강원도 홍천에서 선보이는 ‘대상 웰라움 홍천’이 이러한 예로 꼽히고 있다. 당 단지는 오는 6월 중에 공급될 예정으로 홍천의 신도시급 라이프를 누릴 수 있는 갈마곡지구에 자리한다.

 

홍천강변의 수변환경을 갖췄으며 갈마곡지구의 인프라를 편리하게 누릴 수 있는 당 단지는 전용면적 84㎡A, 84㎡B, 108㎡으로 구성되어 갈마곡지구내 유일한 중대형아파트이다.

 

또한 ‘대상 웰라움 홍천’은 세대당 1.6대의 주차대수를 확보하게 되는데 이는 홍천 내에서 가장 많은 세대당 주차대수를 자랑한다. 세대당 주차대수는 0.1의 차이라도 주차환경에 큰 차이를 보이게 되며 보통 1.0~1.2 정도의 주차대수를 갖추는 아파트 단지들이 많다. 반면 당 단지는 세대당 1.6이라는 우월한 주차대수 공간을 확보하여 프리미엄 단지의 특징을 보인다.

 

한편 이번 대상 웰라움 홍천의 분양관계자는 ‘중대형 아파트의 인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대상 웰라움 홍천은 희소성 높은 중대형 전용 단지로 선보인다. 홍천의 새로운 대장 아파트로 기대받는 만큼 다양하고 차별화된 주거 프리미엄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이창운 전 금감원 감독총괄국장, 『지자체장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세계 60개 도시 이야기』 출간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출판사 '좋은땅'은 이창운 전 금융감독원 감독총괄국장이 신간 <지자체장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세계 60개 도시 이야기>를 출간했다고 24일 밝혔다. 인구 감소, 산업 침체, 지역 소멸이 현실 위협으로 다가온 지금, 지방자치단체와 정책 설계자에게 무엇을 먼저 바꾸어야 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로드맵’을 제

2

일산 자향한방병원, 직영 ‘자향방문요양센터’ 오픈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자향한방병원(병원장 박정민)이 의료와 요양을 통합한 돌봄 모델인 ‘자향방문요양센터’를 공식 개소하고, 2026년 1월 1일부터 고양시를 비롯한 수도권 및 서울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방문요양 서비스를 본격 개시한다. 자향방문요양센터(대표 박정민·김가혜)는 병원이 직접 운영·관리하는 직영 방문요양센터로, 의료기관 수준의 윤리 기준과

3

박홍근 의원, 서울시장 공식 출마선언 후 ‘체인지 서울’ 주거 비전 발표
[메가경제=이종범 기자] 더불어민주당에서 서울시장 후보로 첫 번째 공식 출마를 선언한 박홍근 의원은 26일 ‘체인지 서울’ 비전의 두 번째 과제로 <주거 분야 정책>을 발표했다. 서울시가 주도하여 양질의 공공주택을 신속히 대량 공급하고 민간 개발사업의 속도를 최대한 높여 서울의 구조적 주거 불안을 해소하겠다는 구상이다. 박 의원은 내놓은 비전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