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2500억원 펀드 조성···국내외 차세대 유니콘 성장 지원

황동현 / 기사승인 : 2023-03-31 15:30:10
  • -
  • +
  • 인쇄
KB국민은행, KB증권, KB손해보험 등 참여
동남아, 인도 스타트업, 美바이오·헬스케어 스타트업 등도 투자
▲ KB금융그룹 사옥 전경 [사진=KB금융지주 제공]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KB금융이 2500억원 규모의 펀드 운용을 통해 차세대 유니콘 기업 성장 지원에 나선다. KB국민은행, KB증권, KB손해보험, KB국민카드, KB캐피탈, KB인베스트먼트 등 소속사들이 일제히 참여한다. 동남아시아, 인도 스타트업 및 미국 바이오·헬스케어 스타트업 투자와 더불어 국내 스타트업에도 투자할 예정이다.


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은 국내외 유망 스타트업들을 조기에 발굴하고 이 기업들이 차세대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밑거름이 되고자 약 2500억원 규모의 ‘KB 글로벌 플랫폼 2호 펀드’ 운용에 나선다고 31일 밝혔다.

‘KB 글로벌 플랫폼 2호 펀드’는 KB국민은행, KB증권, KB손해보험, KB국민카드, KB캐피탈 등 KB금융그룹의 주요 계열사가 약 2000억원을 출자하고 글로벌 전략파트너로서 콜마그룹의 5개 계열사들이 약 500억원을 출자하는 형식으로 조성된다.

펀드의 주요 투자 대상은 동남아시아와 인도 지역의 스타트업과 미국의 바이오·헬스케어 스타트업이며, 성장 가능성이 높은 국내 스타트업에도 펀드 운용 재원의 최대 30% 수준까지 배정할 예정이다. 펀드 운용은 KB인베스트먼트가 담당하게 된다.

KB금융은 지난 2019년에도 주요 계열사들이 참여하여 약 2200억원 규모의 ‘KB 글로벌 플랫폼 1호 펀드’를 조성하여 운용하였으며, ‘동남아판 우버’로 유명한 그랩(Grab)을 비롯하여 중고자동차 중개 플랫폼, 무이자 할부결제서비스(Buy Now, Pay Later), 인슈어테크 등 동남아시아 지역 내 다양한 영역의 스타트업에 투자·지원하였다.

이번 ‘KB 글로벌 플랫폼 2호 펀드’는 유정호 KB인베스트먼트 글로벌투자그룹 상무와 국찬우 KB인베스트먼트 바이오투자그룹 상무가 총괄 운용을 맡게 된다.

KB금융 관계자는 “KB금융은 그 동안 스타트업의 성장과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스타트업들의 발굴을 위한 노력을 해왔다”며 “앞으로도 성장가능성이 높은 국내외 스타트업들을 적극 발굴하여 이 기업들이 차세대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포스코퓨처엠, 美 전고체 배터리 선두 '팩토리얼'에 베팅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포스코퓨처엠이 미래 배터리 시장 선점을 위해 미국의 전고체 배터리 업체인 팩토리얼 기업에 투자한다고 27일 밝혔다. 포스코퓨처엠은 지난 7일 미국의 팩토리얼과 투자 계약을 체결하고 26일 투자금 납입을 완료했다. 지난해 11월 양사가 전고체 배터리 기술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한 데 이어 협력 관계를 한층 더 강화한 것이다. 포

2

블랙야크 나우, 2026 봄 ‘에센셜 라인’ 공개…29CM서 단독 선론칭
[메가경제=심영범 기자]BYN블랙야크그룹이 전개하는 서스테이너블 라이프웨어 브랜드 나우(nau)는 2026년 봄 시즌 컬렉션 ‘에센셜 라인’을 온라인 패션 플랫폼 29CM를 통해 단독 선공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에센셜 라인’은 야외 활동이 늘어나는 봄 시즌을 겨냥해 편안함과 활용성을 강화한 기본 아이템으로 구성됐다. 불필요한 요소를 배제한 미니멀한

3

도미노피자, 28일 ‘SKT T day’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도미노피자가 SK텔레콤 고객을 대상으로 새해 첫 ‘SKT T day’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도미노피자는 오는 28일 단 하루 동안 SKT 고객에게 온라인 방문 포장 주문 시 50% 할인 또는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혜택은 도미노피자 자사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방문 포장 주문에 한해 적용되며, 주문 금액이 2만500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