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5 미국서 리콜..부스바 결합 불량 '화재 위험'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8-06 16:38:41
  • -
  • +
  • 인쇄
느슨해진 볼트로 인해 체결 부위서 화재 발생 가능성
사고 사례를 보고되지 않아...볼트 체결 무상 수리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자동차가 전기차인 2025년형 아이오닉5 일부 차량에서 화재 위험성이 발견돼 '리콜(자발적 시정조치)'에 나섰다. 차량은 미국 조지아주의 현대차 공장(HMGMA)에서 제조한 모델로 알려졌다. 

 

6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아이오닉5 10대가 '부스바(busbar)' 고정 볼트가 완전히 체결되지 않은 채 출고됐다. 이 부품은 구리·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스트립(금속판)으로 전기차의 배터리 팩을 구성하는 개별 셀에 전기 신호를 보낸다. 

 

▲ 아이오닉5.[사진=연합뉴스]

 

느슨해진 볼트는 체결 부위의 틈새에서 불꽃이 발생할 수 있기에 화재 위험을 높인다. 

현대차는 자체 점검을 통해 외주를 맡긴 배터리 조립 협력업체의 제어 장비 오류로 인해 볼트 체결이 제대로 되지 않은 점을 확인했다. 

 

리콜 차량은 총 10대로 아직 화재를 비롯한 사고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다. 현대차는 혹시 생길 수 있는 화재뿐 아니라 전압 센서 오류로 차량 제한 오류 등 문제를 막기 위해 차종을 리콜했다. 

 

리콜 차량은 무상으로 다시 볼트를 조이는 수리 과정을 거칠 예정이다. 이미 차량을 수리한 소유자들은 수리 비용을 영수증으로 청구할 수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K-브랜드지수’ 교육 상장사 발표, 웅진씽크빅 1위 등극 속 비상교육 2위 하락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교육 상장사 부문 1위에 웅진씽크빅이 선정됐다고 9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 인덱스 등의 가중치

2

교원투어 여행이지, 겨울방학 영어캠프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교원투어 여행이지가 동남아 겨울방학 영어캠프 패키지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9일 밝혔다. 대표 상품인 ‘쿠알라룸푸르 겨울방학 영어캠프 4주’는 말레이시아 수도이자 국제도시인 쿠알라룸푸르에서 한 달간 머물며 영어 실력을 집중적으로 키울 수 있도록 설계됐다. 출발부터 귀국까지 한국인 인솔 교사가 전 일정 동행해 안전 관리와 학습 지원을 책임

3

오리온 ‘찍먹’, 모디슈머 트렌드 속 인기몰이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오리온은 오!감자, 나쵸, 예감 등을 동봉된 소스에 찍어 먹는 ‘찍먹’ 제품들이 인기몰이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누적 매출액은 100억 원을 돌파하며, 동기간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찍먹의 대명사인 ‘찍먹 오!감자 양념바베큐소스맛’은 오!감자 전체 매출의 30%를 차지하며 브랜드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