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 자청한 구현모 KT 대표, 차기 CEO 최종 단독 후보 확정

김형규 / 기사승인 : 2022-12-28 16:44:38
  • -
  • +
  • 인쇄
27명 후보 뚫고 사실상 연임 성공...내년 3월 주총 거쳐 최종 선임

연임 적격 판정에도 경선을 자청한 구현모 KT 대표가 차기 CEO 최종 단독 후보로 결정됐다. 

 

KT는 자사 이사회가 구 대표를 차기 주주총회에 추천할 최종 후보로 결정했다고 28일 밝혔다. 구 대표는 내년 3월 정기 주주총회 의결 과정을 거쳐 최종 선임될 예정으로 사실상 연임에 성공했다. 

 

▲ 구현모 KT 대표 [사진=KT 제공]

 

KT대표이사후보심사위원회는 구 대표에 대한 연임 우선심사를 총 5차례 진행해 ‘연임 적격’ 결과를 지난 13일 KT이사회에 보고했다. 

 

하지만 주요 주주가 제기한 소유분산기업의 지배구조에 대한 우려를 고려해 KT이사회가 최종 후보 선정을 복수 후보 심사 방식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후 KT지배구조위원회는 정상적인 경영 일정을 감안해 최근에 대표 후보로 거론된 인사를 비롯한 14명의 사외 인사와 내부 후계자 양성 프로그램에서 검증된 13명의 사내 후보자 등 총 27명에 대한 대표 적격 여부를 면밀히 검토해 심사 대상자들을 선정했다. 

 

KT대표이사후보심사위원회는 총 7차례의 심사 과정을 거쳐 결국 구 대표를 차기 대표 최종 후보자로 확정했다.

KT에 따르면 위원회는 여러 후보 중 복수 후보와 비교 심사한 결과 ▲사상 첫 서비스 매출 16조 원 돌파 전망 ▲취임 당시 대비 11월 말 기준 주가 90% 상승 등 기업가치 제고 ▲‘디지코(DIGICO)’ 전환 성과 ▲글로벌 기업과의 제휴 및 기업 이미지 개선 ▲ESG 경영 평가 및 사업 성과 ▲사업 성과와 주주 가치 성장성이 탁월하다는 국내·외 투자자 및 이해관계자들의 의견

등에서 구 대표에게 높은 점수를 준 것으로 전해졌다.

또 미래 성장 비전과 관련해 ▲디지코 전환 가속화를 위한 성장전략‧실행계획 ▲통신·B2B 사업구조 혁신과 아웃소싱 개선 등 방안 제시 ▲조직 운영체계 혁신 및 우수인재 확보 방안 마련 등에 대한 의지가 확고하다는 점에서 구 대표가 KT의 지속 성장을 이끌 적임자로 평가받았다.

이외에도 KT 이사회는 구 대표의 법적 이슈와 관련한 대표 자격 요건도 면밀히 검토한 결과 정관과 관련 규정상의 이사 자격 요건 등을 고려할 때 차기 대표직을 수행하는 데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

아울러 이사회는 주요 주주가 요청하는 ‘지배구조 기준과 원칙 정립’에 대해서도 철저히 준비해 KT가 국내 최고 수준의 지배구조 모범 기업으로 굳건히 자리매김할 것을 요청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추석 과일 가격 걱정인데...사과·배 도매 가격 '하락' 전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추석을 앞두고 명절 수요가 많은 사과·배 출하가 지난해보다 늘어 도매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전망됐다. 7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는 추석 성수기(추석 전 2주) 사과와 배 출하량이 각각 작년 대비 7% 늘 것으로 예측했다. 이 연구원은 올해 추석이 10월 6일로 지난해(9월 17일)보다 20일 가까이 늦어 출하량이 늘었다고 분석

2

신세계그룹, 12년째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이어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그룹이 ‘청년을 위한 인문학 사회공헌 프로젝트, 지식향연’을 12년째 이어가고 있다. 전 국민이 행복한 대한민국’이라는 비전 아래 2014년 출범한 지식향연은 일회성 강연에 그치지 않고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인문학 지식나눔, 인문학 콘텐츠 발굴을 목표로 매년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지식향연 프로젝트를 통해 인문학

3

롯데마트, 민들레학교에 친환경 업사이클링 시설물 기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마트는 지난 5일 경기도 구리시에 위치한 구리광장에서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시설물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진주태 롯데마트·슈퍼 준법지원부문장, 김준현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본부장, 이양현 구리남양주민들레학교장을 비롯해 구리시민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전달식은 지난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