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거주‧이동 통계 데이터 플랫폼 ‘지오비전 퍼즐’ 공개

김형규 / 기사승인 : 2022-07-05 17:32:56
  • -
  • +
  • 인쇄
지오비전 통해 13년간 축적한 빅데이터 기반

SK텔레콤이 거주‧이동‧체류에 관한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이터 플랫폼 ‘지오비전 퍼즐’을 5일 공개했다.

지오비전 퍼즐은 주요 지역 실시간 혼잡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지도 뷰’와 기지국 기반 위치 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 카탈로그’로 구성돼 있다.
 

▲ SK텔레콤이 거주, 이동, 체류에 관한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이터 플랫폼 ‘지오비전 퍼즐’을 5일 공개했다. [사진=SK텔레콤 제공]

 

지도 뷰는 실시간 유동 인구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도상 격자 형태로 혼잡도를 보여준다. 특히 백화점‧지하철‧쇼핑센터‧테마파크 등 특정 건물이나 위치 혼잡도와 관련된 통계 데이터도 제공한다.

데이터 카탈로그는 사람들의 이동‧거주‧체류와 관련된 다양한 분석 데이터를 제공한다. 또한 SKT의 기지국‧와이파이 데이터와 지하철 운행 정보 등을 결합해 역사‧열차‧객차별 혼잡도 정보를 산출할 수 있다.

SKT는 이러한 데이터를 공공기관이나 기업들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형태로 제공한다.

마치 밀키트처럼 기관‧기업들이 데이터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게 SKT의 설명이다.

지오비전 퍼즐은 SKT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지오비전을 통해 13년간 축적한 빅데이터와 데이터 분석 노하우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SKT는 향후 일반인들도 빅데이터 기반의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데이터의 종류를 다양화할 계획이다.

또한 ESG 경영 차원에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술‧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하는 벤처‧스타트업과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협업도 진행할 계획이다.

정도희 SKT T3K 데이터 R&D 담당은 “다양한 기업들이 지오비전 퍼즐을 이용해 다양한 기술‧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데이터 생태계 확산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추석 과일 가격 걱정인데...사과·배 도매 가격 '하락' 전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추석을 앞두고 명절 수요가 많은 사과·배 출하가 지난해보다 늘어 도매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전망됐다. 7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는 추석 성수기(추석 전 2주) 사과와 배 출하량이 각각 작년 대비 7% 늘 것으로 예측했다. 이 연구원은 올해 추석이 10월 6일로 지난해(9월 17일)보다 20일 가까이 늦어 출하량이 늘었다고 분석

2

신세계그룹, 12년째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이어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그룹이 ‘청년을 위한 인문학 사회공헌 프로젝트, 지식향연’을 12년째 이어가고 있다. 전 국민이 행복한 대한민국’이라는 비전 아래 2014년 출범한 지식향연은 일회성 강연에 그치지 않고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인문학 지식나눔, 인문학 콘텐츠 발굴을 목표로 매년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지식향연 프로젝트를 통해 인문학

3

롯데마트, 민들레학교에 친환경 업사이클링 시설물 기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마트는 지난 5일 경기도 구리시에 위치한 구리광장에서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시설물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진주태 롯데마트·슈퍼 준법지원부문장, 김준현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본부장, 이양현 구리남양주민들레학교장을 비롯해 구리시민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전달식은 지난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