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 지난해 가짜 후기 11만 4054건 차단

이석호 / 기사승인 : 2022-04-11 09:47:34
  • -
  • +
  • 인쇄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지난해 11만 4054건의 가짜 후기를 차단했다고 11일 밝혔다.

가짜 후기(허위 리뷰)는 음식을 실제로 먹지 않고 거짓으로 작성한 후기를 뜻한다. 

 

▲ 우아한형제들 제공


후기는 고객의 주문을 유도하는 효과가 크다. 최근에는 가짜 후기를 전문적으로 작성해주는 업체까지 생겨 소상공인을 유혹하고 있다.

배민은 가짜 후기를 근절하기 위해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자전거래 탐지', 'AI를 활용한 고도화 모델' 등 기술적 수단을 적용해왔다.

그 결과 지난해 가짜 의심 후기 제보건수가 연간 최고점 대비 약 60% 이상 줄어든 것으로 우아한형제들 조사 결과 나타났다.

우아한형제들에 따르면, 후기 조작 업체들 사이에서는 "배민 후기 작업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며 "배민이 후기와의 전쟁을 선포한 뒤 작업된 후기는 100% 차단되고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이원재 우아한형제들 서비스위험관리실장은 "이용자가 믿고 볼 수 있는 후기 환경을 만들고자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부터 법적 대응까지 가짜 후기에 대해 강경 대응을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말 탑재한 AI 고도화 모델을 통해 앞으로 더 빠르게 효과적으로 허위리뷰에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이마트24, 지역활성화 동참 ‘고향사랑기부’ 이벤트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마트24가 연말까지 고향사랑기부제 민간 플랫폼 ‘위기브’와 ‘고향사랑기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고향사랑기부제는 2023년 1월부터 시행된 제도로, 개인이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제외한 다른 지자체에 연간 최대 2000만원까지 기부할 수 있는 제도다. 기부자는 기부금액에 따라 세액공제와 답례품을 받을 수 있으며, 10

2

스마일게이트, TGS 2025 세부 프로그램 공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스마일게이트는 자사 신작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이하, 카제나)와 ‘미래시: 보이지 않는 미래(이하, 미래시)’가 오는 25일부터 28일까지 일본 도쿄 마쿠하리 멧세에서 개최되는 ‘도쿄 게임쇼 2025(이하, TGS 2025)’에서 게임 시연존을 비롯한 다양한 현장 프로그램을 마련한다고 10일 밝혔다. 스마일게이트는 TGS 202

3

KB금융, ‘찾아가는 보이스피싱 예방교육’ 시작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금융그룹은 오는 11일부터,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디지털·금융 정보 격차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농촌지역 주민을 위해 ‘KB착한푸드트럭’과 연계한 ‘찾아가는 보이스피싱 예방교육’을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이번 예방교육은 지난 2011년부터 농식품부에서 펼쳐온 대학생 농촌재능나눔 활동에 KB금융의 보이스피싱 교육을 결합하는 형태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