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산 감, 14억 소비자 사로잡는다...17년만에 검역협상 타결

심영범 기자 / 기사승인 : 2025-11-02 10:45:36
  • -
  • +
  • 인쇄
‘한·중 정상회담’서 양해각서 체결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국내산 감이 중국 시장에 진출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일 경북 경주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 ‘한국산 감 생과실의 중국 수출 식물검역요건’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는 2008년 중국에 국산 감 수출을 요청한 지 17년 만에 이룬 성과다.

 

▲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일 경북 경주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 ‘한국산 감 생과실의 중국 수출 식물검역요건’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사진=연합뉴스]

그동안 농림축산검역본부는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중국이 우려하는 병해충에 대한 관리 방안을 마련하면서 협상을 이끌어왔다. 그 결과 양국은 상호 신뢰를 기반으로 검역요건에 최종 합의했다.

 

이번 협상에 따라 국내산 감을 중국으로 수출하려면 과수원·선과장 등록, 병해충 예찰, 수출식물검역증 부기사항 가재 등의 요건을 갖춰야 한다.

 

검역본부는 관련 고시를 제정하고 농가 교육을 철저히 시행해 수출 확대 기반을 마련하는 등 후속 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할 예정이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이번 검역협상 타결은 신규 수출 시장을 모색하는 감 농가의 새로운 발판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산 농산물 수출 확대와 신규시장 개척을 위해 수출 유망품목을 적극 발굴하는 한편, 전략적 검역협상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우리 농산물 수출 증대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길판근 한국단감연합회장도 “농가 소득 증진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NOL, ‘대한민국 숙박세일 페스타’ 참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놀유니버스가 운영하는 NOL이 연말 여행 수요에 맞춰 국내여행 혜택을 강화해 지역 관광 회복에 나선다 NOL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하는 ‘2025 대한민국 숙박세일 페스타’ 겨울편에 참여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국내여행 활성화를 위해 연중 진행된 민관협력 캠페인으로 올해 마지막 시즌을 맞이했다. NOL은

2

신세계백화점, CJ ENM 협업 ‘씨뮤 산타즈의 선물공장’ 팝업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백화점이 연말을 맞아 CJ ENM과 팝업을 선보인다. 오는 16일까지 신세계 강남점 오픈스테이지에서는 신세계 자체 캐릭터 푸빌라와 함께 뮤지컬 물랑루즈!의 ‘사틴’, 킹키부츠의 ‘롤라’, 비틀쥬스의 ‘비틀쥬스’가 산타가 되어 특별한 선물을 소개하는 <씨뮤 산타즈의 선물공장> 팝업 스토어가 펼쳐진다. 이번 팝업에서는

3

한촌설렁탕, '네이버 넾다세일 기획전' 열어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촌설렁탕이 네이버 '넾다세일 기획전'에 첫 참여해 11월 11일(화)까지 국탕류 시그니처 간편식 라인업을 최대 6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고물가 추세가 지속되면서 '한 끼를 먹더라도 제대로 즐기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가격 부담은 줄이되, 맛과 영양, 품질을 모두 챙기는 '합리적 프리미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