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백미당, ‘말차 트렌드’ 확산 속 제품 라인업 강화

심영범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0 15:56:38
  • -
  • +
  • 인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남양유업이 급성장 중인 ‘말차’ 트렌드에 맞춰 가공유부터 카페 음료까지 온·오프라인 전 채널에서 말차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에 따르면, 온라인상 ‘말차’ 키워드 언급량은 2024년 11월 약 4만 5천여 건에서 2025년 10월 약 16만 2천여 건으로 1년 새 약 4배 급증했다. 말차 연관 키워드 상위권에는 ‘라떼’, ‘아이스크림’, ‘디저트’ 등이 포진해 말차가 단순 음료를 넘어 ‘일상형 프리미엄 간식’으로 소비 영역을 넓혀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 [사진=남양유업]

 

글로벌 시장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스텔라 마켓 리서치(Stellar Market Research), 스트레이츠 리서치(Straits Research), 데이터 브리지 마켓 리서치(Data Bridge Market Research) 등 주요 시장조사기관들은 글로벌 말차 시장 규모를 2023~2024년 약 40억~47억 달러 수준으로 추정하고, 2030~2032년에는 70억 달러대를 상회하는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들 보고서는 공통적으로 연평균 6~8% 수준의 성장률과 함께 항산화, 클린라벨, 카페인 대체 음료 트렌드를 말차 시장 확대의 주요 요인으로 꼽고 있다.

 

이처럼 말차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꾸준히 확대되는 가운데, 남양유업은 가공유 ‘말차에몽’과 프리미엄 카페 브랜드 ‘백미당’의 말차 시즌 메뉴를 중심으로 온·오프라인 소비 접점을 다각화하고 있다.

 

남양유업은 지난 8월 ‘초코에몽’의 확장 제품인 ‘말차에몽’을 출시해 일상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말차 음료를 선보이고 있다. ‘말차에몽’은 말차 특유의 은은한 쌉쌀함과 초코에몽의 진한 맛을 살린 제품으로, 출시 이후 편의점과 온라인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남양유업은 네이버 브랜드스토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등 온라인 채널과 연계한 프로모션을 통해 소비자 체험 기회를 넓히며 ‘말차 입문층’의 저변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백미당은 시그니처 원료인 유기농 우유와 제주 말차를 결합한 메뉴를 출시하며 카페형 말차 경험을 강화한다. 신메뉴는 ▲제주 말차 라떼 ▲제주 말차 바닐라크림 라떼 ▲제주 말차 아이스크림 라떼 ▲제주 말차 샷 라떼 ▲제주 말차 아이스크림이다.

 

‘제주 말차 라떼’는 백미당 유기농 우유에 프리미엄 제주 말차를 더해 말차 본연의 풍미와 부드러움을 살렸다. ‘제주 말차 바닐라크림 라떼’는 바닐라 크림을 더해 깊은 바디감과 말차의 쌉쌀한 맛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제주 말차 아이스크림 라떼’는 백미당 아이스크림을 더해 음료이자 디저트로 즐길 수 있는 메뉴다.

 

백미당은 신메뉴 출시를 기념해 11월 30일까지 공식 인스타그램 이벤트를 진행, 참여 고객 중 추첨을 통해 ‘백미당 모바일 상품권(1만 원)’을 증정한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편의점·온라인에서 간편하게 즐기는 ‘말차에몽’부터 카페에서 여유롭게 즐기는 백미당 ‘제주 말차 라떼’까지, 소비자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다양한 말차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며 “신선한 원료와 유제품 기술력을 바탕으로 말차 트렌드를 선도하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무신사, 이른 추위에 겨울 슬리퍼 인기 급상승···퍼·패딩 슬리퍼 거래액 3.5배 ‘쑥’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무신사가 11월 1일부터 7일까지 일주일간의 카테고리 거래액을 분석한 결과, 방한화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120% 증가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가운데 패딩·퍼 슬리퍼 거래액은 3.5배로 늘었다. 또한, 11월 첫째 주 무신사 주간 인기 상품 랭킹에도 퍼·플리스 안감이나 패딩 소재를 적용해 보온성을 높인 겨울용 신발이 다수 상위권

2

SPC삼립, 황종현 대표 사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SPC삼립은 황종현 대표이사가 사임한다고 10일 공시했다. 이에 따라 기존 황종현, 김범수 각자 대표이사에서 김범수 대표이사 체제로 변경된다. SPC그룹은 지난 4일 고위직 인사를 통해 파리크라상 대표이사를 맡았던 경재형 부사장을 SPC삼립 대표이사로 내정했다. 경 수석부사장은 김범수 대표이사와 각자대표 체제로 SPC삼립을 운영할

3

정관장 'GLPro', 2025 블루런 스폰서 참여
[메가경제=정호 기자] 정관장의 혈당·체지방 다이어트 브랜드 ‘GLPro’가 (사)한국당뇨협회와 스포티비뉴스가 주최하는 ‘2025 블루런(Blue Run)’의 공식 스폰서로 참여했다. 10일 KGC인삼공사에 따르면 ‘블루런’은 혈당 관리 및 인식 개선을 위해 마련된 국내 유일의 마라톤이다. 제2회 블루런은 11월 9일 경기 성남시 탄천종합운동장 일대에서 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