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토스 동반勝? 단독勝?…인터넷銀 인가심사 시작

장찬걸 / 기사승인 : 2019-05-24 16:50:30
  • -
  • +
  • 인쇄

[메가경제 장찬걸 기자] 카카오뱅크·케이뱅크에 이은 제3 또는 제4의 인터넷전문은행 추가 인가를 위한 금융당국의 심사 절차가 24일 시작됐다.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이 위촉한 외부평가위원들은 인터넷은행 예비인가를 신청한 ‘키움뱅크 컨소시엄’과 ‘토스뱅크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이날부터 외부와 접촉을 차단한 채 합숙심사에 착수했다.


외부평가위원회는 금융·법률·소비자·핀테크·회계·IT(정보기술)보안·리스크관리 등 각 분야에서 선발된 전문가 7명으로 구성됐다.


[그래픽 = 연합뉴스]
[그래픽 = 연합뉴스]

이들의 인적사항, 합숙 장소 등은 비밀에 부쳐졌다. 평가위원들도 합숙에 관한 구체적 내용들을 전날에야 통보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심사 기간은 2박 3일이다. 금융위원회는 26일 오후 4시께 심사가 끝나는 즉시 임시회의를 열어 그 내용을 의결·발표하기로 했다.


키움뱅크 컨소시엄엔 키움증권을 주축으로 하나금융지주, SK텔레콤, 온라인 쇼핑몰 11번가 등이 참여한다. 키움증권 모회사인 다우기술을 통한 IT 혁신성에 하나금융과 SK텔레콤의 금융·통신 노하우를 접목한다는 게 키움뱅크의 기본 전략이다.


토스뱅크 컨소시엄은 간편송금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60.8%의 지분으로 주도하고, 실리콘밸리 기반 벤처캐피털 알토스벤처스와 영국 챌린저뱅크(소규모 특화은행) 몬조의 투자사 굿워터캐피털이 9%씩 투자해 구성된다. 틈새 고객을 겨냥한 챌린저뱅크 모델을 내세웠다.


평가위원들은 키움뱅크와 토스뱅크가 제출한 기본 자료와 금감원의 사전심사 결과, 이튿날 진행될 두 후보 업체의 프레젠테이션 등을 토대로 채점한다. 사업계획의 혁신성(350점), 안정성(200점), 포용성(150점)과 자본금·자금 조달방안(100점), 대주주·주주 구성계획(100점), 인력·물적기반(100점) 등 1000점 만점이다.


키움뱅크의 경우 자본금·자금 조달, 대주주·주주 구성, 사업계획 안정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기성 금융회사(키움증권)에 인터넷은행을 얹어주는 것에 불과하다는 점이 혁신성을 약화시키는 요인이라는 지적도 있다.


토스뱅크는 혁신성과 포용성 등의 장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자본금·자금 조달과 대주주·주주 구성은 의구심이 제기될 수 있다. 은행업 특성상 자본금·자금 조달, 대주주 등의 결격사유는 치명적이다.


토스뱅크 대주주인 비바리퍼블리카에 대해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지난 22일 “통계청 산업분류에 따라야 할 것 같고, 그렇다면 거기를 비금융주력자(산업자본)라고 보기는 어렵지 않을까”라고 했다. 산업자본이면 인터넷은행 지분을 34%까지만 보유할 수 있지만, 금융주력자(금융자본)라면 이 한도를 초과하는 주주가 되는 데 문제가 없다.


금융위는 이번에 최대 2개까지 인터넷은행 예비인가를 줄 방침이다. 이후로는 추가 인가가 상당기간 없을 것이라는 게 대체적 관측이다. 따라서 키움뱅크와 토스뱅크 모두 인가를 받거나, 둘 중 최소한 한 곳은 인가를 받을 가능성이 크다.


예비인가를 받은 사업자는 오는 28일 오전 은행연합회에서 설명회를 열어 인터넷은행 사업계획을 밝히게 된다. 본인가 일정과 전산설비 구축 등의 절차를 고려하면 이번에 추가로 인가받는 인터넷은행의 공식 출범 시기는 내년 상반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찬걸
장찬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백화점, ‘멘즈 위크(Men’s Week)’ 행사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백화점이 전점에서 오는 12일(일)까지 단 6일간 '멘즈 위크' 행사를 개최하며 남성 패션 축제를 연다. 우선, 총 60여개 남성패션 브랜드가 참여해 최대 50%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대표 참여 브랜드로는 ‘갤럭시’, ‘닥스’, ‘시리즈’, ‘송지오’, ‘바버’ 등이 있다. ‘시리즈’, ‘에피그램’, ‘커스텀멜로우

2

남양유업, ‘지역사회와 건강한 동행’...소외계층에 우유·발효유 지원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남양유업이 한부모 가정과 독거노인 등 지역사회 소외계층에 우유와 발효유를 후원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활동은 매월 정기적으로 운영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건강한 동행'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이번 후원에는 남양유업 천안공장을 비롯한 전국 15개 사업장이 참여했다. 총 1만5000여 개 제품이 한국

3

BBQ, 세계 최대 식음료 박람회 아누가 참가…유럽에 K-치킨 알렸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제너시스BBQ 그룹이 세계 최대 식음료 박람회인 ‘아누가(Anuga) 2025’에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참가해 ‘K-치킨’을 알렸다고 8일 밝혔다. ‘아누가(Anuga)’는 독일 쾰른(Cologne)에서 2년마다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식음료 박람회다. 전세계 118여 개국에서 16만 명 이상이 찾는 글로벌 행사로, '식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