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솔루션, GS와 태양광 소재 사업 합작...국내에 총 7600억 규모 투자 단행

이석호 / 기사승인 : 2022-09-07 17:16:56
  • -
  • +
  • 인쇄
GS에너지와 5900억 공동 투자로 '에이치앤지케미칼' 설립
충북 진천·음성공장에도 증설 등에 약 1700억 투입

한화솔루션이 태양광 소재 사업 강화를 위해 GS그룹과 합작사를 설립하는 등 국내에만 총 7617억 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전 세계적인 재생에너지 시장 확대에 대응하고, 국내에서 고출력의 태양광 핵심 제품 생산기반도 확보하겠다는 취지다.
 

▲ 한화솔루션 제공



한화솔루션은 자사 케미칼 부문이 GS에너지와 손잡고 태양광 모듈용 시트(sheet)의 핵심 소재인 EVA(에틸렌 비닐 아세테이트)를 생산하는 합작회사를 전남 여수산업단지에 설립한다고 7일 밝혔다.

이날 공시에 따르면, 양사는 내년 상반기 중 합작회사인 에이치앤지케미칼(H&G Chemical)을 설립하기 위해 총 2360억 원을 출자하기로 했다. 지분 구조는 한화솔루션 51%, GS에너지 49%로 이뤄진다. 한화솔루션의 현금 출자액은 약 1204억 원이다.

에이치앤지케미칼은 한화솔루션이 지난 50년간 축적한 소재 생산 역량과 GS에너지 자회사인 GS칼텍스의 경쟁력 있는 원료를 활용해 단기간에 '글로벌 톱-티어 EVA 제조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목표다.

한화솔루션은 양사가 에이치앤지케미칼에 총 5900억 원을 투자해 오는 2025년 9월부터 연산 30만 톤을 목표로 EVA를 생산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화솔루션 첨단소재 부문 등 EVA 시트를 생산하는 글로벌 태양광 부품 업체들은 이 소재를 활용해 제품을 공급한다. EVA 시트는 태양광 셀의 성능을 유지하는 핵심 자재다.

첨단소재 부문도 이에 맞춰 충북 음성에 약 417억 원을 투자해 EVA 시트 생산라인을 증설한다. 

한화솔루션은 지난해 기준으로 글로벌 EV 시장이 연간 440만 톤 규모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주요 국가의 탄소중립 정책 확대에 따라 태양광용 시트의 수요가 늘면서 연평균 5.6%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번 합작회사를 통해 한화솔루션을 포함한 한화그룹의 EVA 생산능력은 총 92만 톤으로 늘어나 미국의 '엑손모빌(79만 톤)'을 제치고 글로벌 1위 EVA 생산업체로 올라설 전망이다.

 

▲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회장 [사진=한화 제공]


한화솔루션 큐셀 부문도 충북 진천공장에 고효율의 탑콘 기반 셀과 대형 웨이퍼(M10)를 활용한 모듈 생산라인을 설치하는 데 약 1300억 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탑콘은 셀에 얇은 산화막을 삽입해 기존보다 발전 효율을 약 1%포인트 높인 고효율 제품이다.

한화솔루션 진천공장에서는 고출력의 제품 생산을 위해 기존의 M6(16.6㎝ x 16.6㎝) 웨이퍼를 면적이 큰 M10(18.2㎝ x 18.2㎝)으로 대체하기 위한 라인 전환도 이뤄진다.

한화솔루션은 탑콘 셀의 생산을 늘리면서 차세대 소재인 페로브스카이트 기반의 탠덤 셀의 연구와 양산을 위한 투자도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또 국내 R&D 역량을 강화하고, 최신 생산시설 구축을 통해 한국을 태양광 사업의 글로벌 핵심 기지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한화솔루션 관계자는 "전 세계적인 재생에너지 시장의 확대에 맞춰 석유화학 기술에 기반한 태양광 소재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국내 R&D에도 지속적으로 투자해 미래 에너지 기술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이마트24, 경영주 수익개선 위한 상생선언 발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마트24가 경영주의 실질적인 수익 개선과 지속가능한 동반성장을 위한 ‘상생선언’을 발표했다. 이마트24는 30일 오후 2시 성수동 본사 대회의실에서 ‘경영주와의 공존공영 가치실현을 위한 상생선언’을 개최했다. 이번 선언을 통해 저수익 점포 경영주를 위한 로열티 타입 전환 등을 도입하며 상생경영을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이날 행사에

2

SKY보람장례식장-동래봉생병원, 지역 사회공헌 위맞손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보람상조의 직영장례식장 동래봉생병원SKY보람장례식장은 최근 동래봉생병원과 함께 병원 환경 개선 및 지역민의 휴식공간 확충을 위한 공원 조성에 나섰다고 30일 밝혔다. 양측은 ‘병원은 단순한 치료 공간을 넘어 지역민들의 건강과 심리적 안정을 지키는 지역 거점’이라는 데 공감하며 병원 부지 내 공원을 조성해 내원객과 인근 주민이 함께

3

LG생활건강 '키텐셜', 식품기술대상 기술대상 수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LG생활건강의 어린이 키 성장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키텐셜’이 지난 29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25년 한국식품연구원 식품기술대상’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기술대상)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올해로 10회를 맞은 ‘한국식품연구원 식품기술대상’은 식품산업 발전에 기여한 우수 제품을 발굴·포상하고, 우리 식품기술의 경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